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늘어가는 가정내 PC숫자 때문에 LG U+ Wi-Fi100로 바꾸다 본문

IT/가젯/IT월드

늘어가는 가정내 PC숫자 때문에 LG U+ Wi-Fi100로 바꾸다

썬도그 2010.08.22 20:21
집에 PC가 안쓰는것 까지 해서 노트북 2개. PC두대가 있습니다.
노트북 한대는 너무 오래되어서 겨우 인터넷만 할 수 있기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거기에 요즘 넷북에 꽂혀서 넷북을 조만간 하나 구입할 까  합니다. 넷북중에 와이브로 결합상품이 있는데 이 상품이 좋은것은  와이브로 사용요금만 내면 넷북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갈때 여행지에서나 사진 출사지  그 자리에서 블로그를 하고 싶거나  자전거로 운동하다가 아무 벤치에서 바로 바로 블로깅을 하고 싶을 때가 많이 생기는데 넷북이 그걸 해결해 줄것 같아서 구매를 할 생각입니다

또한 동생과 제 스마트폰도 사용해야 하기에  무선기기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지금쓰는 저가형  802.11g까지만 지원하는 무선공유기로는  다운로드 속도가 근거리 초당 3메가  안방, 동생방에서 초당 1메가 밖에 나오지 않는 문제도 있습니다. 인터넷만 사용한다면 무리가 없긴 해요. 그러나 동영상이나 고용량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 할려면 인내심을 요구합니다.

SK브로드밴드를 사용한지도 1년이 지났고  새로운 초고속망 회사로 옮겨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에 전화를 해보고 위약금이 3만원 밖에 안된다고 하네요.  기존에 쓰던 SK브로드밴드는 FTTH방식이라서 모뎀이 없고
모뎀이 있어도 SK브로드밴드는 광랜급에서는 모뎀임대료를 받지 않기에  위약금이 많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초고속인터넷 회사 바꾸는게  정말 어렵고 힘들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전화 한통화면 해지팀에서  몇번의 회유책  예를 들어  요금을 깍아주겠다. 서비스 기간을 드리곘다식으로 말을 하고 이게 안통하면
그 초고속인터넷 회사는 위약금이 많다느니  해지하기 힘들다느니 하는 네거티브 전략을 들고 나옵니다.

하지만 산전수전 다 겪은 저에게는 그게 먹히지 않습니다.
초고속인터넷회사를 바꿀때는 해지하고  다른 인터넷서비스 회사로 바꿔도 되지만  끊김 없이 바로 이어서 사용할려면  새로운 초고속인터넷 회사에 개통해달라고 요청후 개통이 된후 해지를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예전과 달리 해지 깔끔하게 잘 해줍니다.




인터넷 요금도 싸고 사은품도 더 많이 주고  와이파이100 서비스가 있는 LG U+로 바꾸다

마트에서 휴가비 받아가라고 해서 받아든 전단지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용했던  인터넷회사는  KT 약 5년, SK브로드밴드 약 1년
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후발주자인 엑스피드는 써보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LG U+ 로 이름이 바뀌었죠
LG U+ 는  LG텔레콤, 파워콤, 데이콤이 합쳐진 거대한 통신회사입니다.  초고속인터넷 사업은 파워콤에서 하고 있었고 상품명은
엑스피드입니다.   

LG U+  금액을 보니 월 25.080원이네요.  3년 약정에 100메가 광랜인데 25.080원이라.  제가 쓰고 있던  SK브로드밴드보다 약 3천원이 싸네요 저 25.080은 엑스피드라는 인터넷 단독 가입 3년 약정 했을때 가격입니다.  LG U+  홈페이지에서 올라온 인터넷서비스 이용요금 보다 쌉니다.


이게 이론과 실제 가격의 차이죠. KT와  SK브로드밴드도 홈페이지에 올라온 가격과 대리점이나 마트에서 제시하는 요금이  홈페이지에서 예시한 가격과는 차이가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물어봤죠. 

사은품 뭐 주나요?

15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준다고 하네요. 다른 마트에도  LG U+가 있길래 물어 봤더니 20만원을 준답니다.
단 둘다 인터넷만 사용시 3년 약정에 월 25.080원으로 동일 했습니다.  사은품 차이만 있네요

20만원 받고 3년 약정을 할까 하다가 인터넷이 더 싸다는 친구의 조언에   인터넷에 LG U+ 넣고 검색해보니 더 주는곳이 있긴 있네요


이리저리 둘러 보니 대체적으로 LG U+
가 쌉니다. 가장 싼곳을 발견 했습니다  무려 24만원
솔직히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좀 미덥지 못하잖아요.  그래서 반신반의 하면서 전화를 걸었더니 친절하게 받으시며 25만원을 개통 다음알 바로 통장에 꽂아 준다고 합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왜  지방번호냐~~ 라고 했더니  위치는 상관없다. 대리점은 소개 수수료만 먹고 요즘은  서류 왔다갔다 하는것 없고 클릭몇번만으로 개통이 되고 본인인증은 핸드폰으로 하기 때문에  지역대리점에 가입해도   개통이나  A/S는 근처 고객센터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개통 후에는 모든것을 본사에서 한다고 하네요

그럼 왜 그렇게 사은품을 많이 주냐고 했더니  경쟁이 붙어서  수익을 낮추더라도 많이 판매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일리가 있어서 가입신청을 했습니다. 가입후 개통일은 다음날로 바로 잡혔습니다.

몇 시간후  여자분이 전화를 걸어와서  자세한 설명을 해줍니다.  3년약정에  월 28,000원 정도 내시고 (와이파이 100서비스도 신청했음)
현금 25만원을 내일 입금시켜드리며 몇몇가지 확인을 했습니다. 모든 계약내용은 녹취가 되더군요. 

그리고 내일 오후 4시에 개통예정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예전엔 설치 요청하면 느리게 했는데 요즘은 초고속이네요

 LG U+ Wi-Fi100 설치후기


정확한 시간에 도착하신후  작업을 하기 전에 설명을 하시더군요.
제가 사는 곳에  FTTH 즉  PC가지 랜선으로 다이렉트로 오는 서비스가 안된다고 합니다

아니 왜요??
SK브로드밴드는 되던데요. 

그게  통신관로를 SK브로드밴드가 먼저 사용해서 들어갈 틈이 없다고 합니다. 아파트가 오래된 아파트라서  인터넷이라는 것이 생기기 전에 만들어졌으니 전화선만 겨우 올라 올 수 있다고 하네요. 

흑. ㅠ.ㅠ  어쩔수 없죠.  그럼 어떤거 가져오셨나요?  주택에서 많이 쓰는  광랜 V2라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하네요.
요금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FTTH는 업로드 다운로드  대칭 업로드 100메가 다운로드 100메가 이지만 광랜V2는 다운로드는 100메가나 업로드가 약간 떨어진다고 합니다.  

뭐 업로드 거의 안하고 사니 상관없긴 합니다.

이게 광랜 V2 모뎀입니다.   모뎀임대료는 없습니다. 


와이파이 100 장비  NAPL-5000

최근에 LG U플러스가 백지영이 나와서 백백 거리는 것이 바로 와이파이 100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와이파이로  업로드 다운로드 100메가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요즘 나온 대부분의 노트북들이  802.11n을 지원하나
무선공유기인 AP장비들이  802.11g까지만 지원하는 장비들이 많아서 실제적으로는 무선은 10메가급 인터넷을 사용했죠.
최근들어 무선공유기도 802.11n 장비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긴 합니다.


802.11g는 뭐고 802.11n은 뭐냐구요? 자세하게 아실것은 없지만  802.11n이 최신 방식이고  무선인터넷을 AP로 부터 최대 100미터 거리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비이고 최고 100메가 업로드 다운로드를 지원해서 유선과 비슷한 속도를 냅니다

그렇다고 정말 100미터까지 전파가 날아가냐 한다면 맞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분명 이론과 실제는 차이가 있지요.  특히 집에서는 시멘트 벽들이 있어서 벽하나 지날때 마다 현저하게 무선속도가 떨어집니다.



LG U플러스 와이파이 100서비스는 인터넷만 가입하면  매달 2500원의 장비임대료를 내야 합니다.
070 인터넷전화기 서비스까지 신청하면 매달 1500원만 더 내면 됩니다.


LGU플러스에서 제공하는  802.11n을 지원하는 장비 NAPL-5000입니다.  무슨 우주선 같이 생겼네요. 두개의 더듬이가  인상깊습니다.
이렇게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아니! 왜  저걸 임대해서 써.  용산이나 오픈마켓에서  802.11n  지원하는 무선공유기 사서 달면 되지.
맞아요 그래도 됩니다. 하지만 제가 이걸 추가한 이유는 인터넷전화기와 함께 사용할 생각으로 서비스를 추가 했습니다.
지금은  2500원을 내지만 나중에  인터넷전화 서비스도 신청할 예정인데 그렇게 되면 한달에 1500원을 내면 됩니다. 3년까지 다달이 1500원을 내면 3년후에는 내것이 됩니다.   요즘  쓸만한  802.11n 무선공유기가 5만원 정도더군요. 

LG U + 와이파이100 서비스 1500 x 3년(36개월) = 54,000원   
사설 802.11n  무선공유기 5만원대

두개의 가격차이가 없기에  와아피이100 서비스를 신청했습니다. 거기에 더 중요한것은   사설 무선공유기(AP)를 사용하면
A/S 를 신청하면  좀 말다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A/S기사가  자기네 장비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  공유기가 문제다! 라고 가버리면
인터넷 장비쪽에 까막눈인 분들은 난감하죠.   뭐 친절한 A/S기사라면  구입요령까지 알려주겠지만 그렇게 까지 않지 않습니다.

또한 A/S 기사가 오지 않아도  초고속인터넷회사가 제공한 무선공유기(AP)라면 원격으로 웬만한 것들을  다 설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특정 게임이 안된다면서  초고속인터넷회사에 전화를 해보면  DMZ설정을 하라고 할것 입니다.  초고속인터넷 회사 장비라면  고객센터에서 다 알아서 처리하지만  용산이나 인터넷으로 산 무선공유기는 고객이 직접 자기가 셋팅해야 합니다.

따라서 무선공유기를 잘 만진다면 모르겠지만   이도저도 귀찮으면  그냥 와이파이 100서비스가 더 낫습니다. 


LG U 플러스  광랜 V2와 와이파이 100 속도 측정

가장 중요한  속도부분이죠.  속도 측정은 벤치비 http://www.benchbee.co.kr/ 에서 했으며 방화벽 기능은 끄고 측정 했습니다.


광랜 V2는 비대칭 답게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좀 다릅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초당 11.45MB로  훌륭합니다.  더 바랄게 없네요.
업로드는 7.92MB인데 이 정도면 준수합니다. 업로드  할 일이 그리 많지 않죠.



무선쪽은  무선공유기가 있는 방에서 측정했습니다. 기존에 쓰던  싸구려  무선공유기 802.11g를 지원하는 공유기로 측정해 봤습니다. 같은 방이지만 다운로드 3메가  업로드 1메가 정도입니다. 인터넷만 사용하면 별 무리가 없지만 파일 전송을 많이 하는 분들은 답답하겠네요




이번엔 LG U+ 와이파이 100 무선공유기입니다.  속도를 보면 다운로드 10.84mb  업로드 6.2mb입니다.  802.11g 장비와 802.11n 장비의 차이가 두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다음에는 이 와이파이 100 장비에 대한 심화 테스트를 해 보겠습니다.



1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