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승자독식의 VIEW AD를 뜯어내다

by 썬도그 2010. 6. 17.
반응형
 다음뷰에서는  다음뷰 수익모델인 다음뷰애드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예전  베타시절 참여해 봤는데  수익율 처참할 정도로 좋지 않습니다.  특히 글 송고는 많고 다음뷰 베스트글로 선정되지 못하는 확률이 높은 저 같은 필부필부의 블로그는 더더욱 수익률이 좋지 않습니다.

하루 1만명 이상이 찾는데 다음뷰 한달 수익이 1만 5천원이라면 믿으시겠어요. 그것도  가장 명당자리인 상단 오른쪽에 있고  거기에 RSS리더 구독자들에게 까지 무차별적으로 노출합니다.


300등안에 들 자신 없으면  뷰애드 사용하지 마라

가장 수익율이 좋은 구글애드센스가 문맥광고시스템인 CPC 즉 클릭당 광고비를 지급하는 시스템이고 가장 많은 광고들이 이런 클릭당 광고비를 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CPA같이  클릭후에  구매를 하는 액션이 있어야 광고비를 지급하는  링크프라이스 같은 곳도 있지만  구매로 이어지면 참 좋지만 거의 대부분 이어지지 못해서  이 CPA방식도 초보 블로그에겐 좋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광고들이 제품구입을 하던지  클릭을 하던지 하는 클릭이라는 행동이 이루어져야 광고비가 지급이 됩니다.
다음뷰애드는  좀 독특한 광고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CPM (노출당 과금) 같은 광고인듯 한데요.  문제는 이 노출당 과금이 300등 안에들어야 지급이 됩니다.

즉 다음뷰 랭킹 300위 안에 들지 못하면  돈 한푼 받지 못한다는 것 입니다.  썼다하면 다음베스트글과 다음 메인 노출이 되는 소수의 다음뷰파워블로거들에게는 이 시스템이 참좋습니다.

그러나 300등안에 들 자신이 없거나  등수놀이 좋아하지 않거나  초보블로그들에게는 300등안에 들기 힘듭니다.
하루종일  다음뷰 글 읽고 추천하고 글 발행하고 그 글이 베스트글에 오르고 하는  즉 다음뷰 종속적인  블로깅을 한다면 추천하는 다음뷰애드이지만  다음뷰에 종속되고 싶지 않고 등수놀이도 자신없고  매일 글 쓰지 않는 분들에게는 다음뷰애드는 큰 매력이 없습니다.



다음 뷰애드 뜯어내다

6월초에 저는 다음뷰랭킹 170위였습니다.


오늘 확인해보니 296위입니다.

며칠 고민좀 했습니다. 300등안에 들 자신도 없고  어차피 베스트글에 많이 선정되지 못하면 등수오르기도 힘들고   여러가지 이유로 고민하고 있다가 과감하게 오늘 삭제했습니다. 참고로 뷰애드 중간에 뜯어내면 한푼 받지 못합니다.
어차피 200등이나 300등이나 1만원에서 5만원 정도사이일텐데  그 돈 아깝지만 그 돈을 애드센스로 벌충하고도 남고 넘치기에 과감하게 듣어냈습니다. 구글애드센스 수익 반토막 났거든요

제가 다음뷰애드를 뜯어낸 이유는
1.  300등안에 들 자신이 없다  200~300위권은  용돈수준도 안될것 같다
2.  구글애드센스 수익 반토막난다.  다음뷰애드 달면 저 같은 경우 구글애드센스 수익 반토막났음
3.  다음뷰 애드 광고의 횡포  - RSS리더에도 강제로 나오고 다음뷰애드로  글쓰기가 헝크러진다


다음뷰의 강력한 포지셔링의 횡포도 무시못합니다. 알라딘 TTB2 글을 쓰면 항상 칸을 내려 써야 합니다. 다음뷰가 떡하니 가로막고 있어서요 위치변경이 안되는 다음뷰.  이런 모습 수정해 달라고 많은 분들이 요청했건만 받아들여지지 않네요
솔직히 좀 기대를 했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니  하루 1만명 가까이 오는 제 블로그에 다음뷰달아서 한달 수익이 2만원 정도 나온다면 저에겐 무척 손해입니다.  그것도 받을 수 있다는 보장도 없구요

트래픽이 많으나 다음뷰 친화적인 블로그가 아닌 분들이라면  혹은 300등안에 들 자신이 없다면  승자독식 광고라는 독특한 광고의 세계를 열고 있는 다음뷰애드 추천하지 않습니다. 보름 정도 달았지만 이건 아니올시다 생각할떄  바로 떼어내는것이 현명한것 같아서 뜯어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