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구글어스로 보는 북한의 대공 방어망

by 썬도그 2010. 6. 14.
반응형
다음 스카이뷰와 구글어스가 다른것은  같은 항공사진서비스지만 다음뷰는 한국내 대공방어망과 군사시설을 포토샾으로 숲으로 만들었고 구글어스는 그렇지 않다는 것 입니다. 구글어스는 이런 이유로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지만  북한의 대공방어망도 꼼꼼히 촬영해서 국방부에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한 외국블로거가  구글어스를 꼼꼼히 살펴 평양의 대공 방어망을 표시했습니다

North Korean Capital - dissecting the defences  라는 글에 소개된  평양의 대공방어망은 실로 대단하네요



북한의 대공방어망은 노후된 장비가 많아서 주로 교외로 배치되고 있습니다. 대공포진지는 420정도가 존재하는데 이 블로거는 대공포의 구경별로 표시까지 했네요. 다만 대공미사일 싸이트나  이동식 대공포는 구글어스에 잡히지 않아서 위 420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정말 무시무시한것은 저 거의 맞지도 않는 대공포보다 SAM과 같은 러시아제 대공미사일들이죠.


구글어스의 해상도가 낮아서 단순 실루엣으로 대공포 구경을 구별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하는데  다른 나라의 대공포 크기와 북한내 대공포 끼리 비교해서 사이즈를 추측했습니다.  북한의 선전영상들을 보면 꼭 대공포에 두세명이 올라타서 이리저리 대공포를 회전시키는 모습이 있는데  잘 맞지 않더라도 분명 대공포는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2천년 경부터 평양 시내의 노후된 대공포들은 평양외곽으로 옮겨졌고  1차 방어망을 만들었습니다. 대공포는 스펠스나 순항미사일에는 무용지물이죠. 이라크전에서  느리게 날아가는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대공포로 격추시켰다고 떠들석 했었는데 어쩌다 얻어걸리는것은 있어도  기본적으로는 맞출 수 없습니다.

14.5 mm  대공포 배치 맵입니다.  유효사격거리는 1.4Km입니다.  아주 촘촘히 설치되어 있는데 빈틈이 없고  대공포 쏘는 각도가 중복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른 14.5mm 대공포 싸이트들인데요.  환형의 대공포 라인도 있지만 그외에도 촘촘히 박혀 있네요.



전형적인 대공포싸이트입니다. 4개의 대공포가 보이고 있지만 위장막에 가려져 있거나  건물안에 있는것들은 상공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저곳에서  한국의 미스트랄이나 스팅거미사일같은  견착용 대공화기들이 쏟아져 나오겠죠.



37mm 대공포 배치맵입니다. 유효사정거리는 4km이고  평양 시내를 둘러 싸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37mm 대공포 싸이트입니다

이 맵은 57mm 대공포 배치 상황입니다. 이렇게 2중 3중으로 철옹성 같이 방어하고 있는데 일반 전투기로는 침투하기 힘들겠는데요. 특히나 한국 전투기들은 스텔스 기능이 없는데  미공군의 힘이 아니면 평양폭격은 요원해 보이네요.  그래서 요즘은 휴전선 부근에서  공대지 미사일을 공대지 미사일을 쏘게 한다고 하는데   그 미사일 비싸고 미국것이라서  이래저래 미국만 돈을 버네요
 


. 북한은 미국의 정찰위성을 통해 빼꼼히 다 들여다 보고 있는데  이런 위성촬영사진을 막기 위해 북하는 풍선으로 만든 더미 탱크나 미사일를 만들어 놓기도 합니다. 그게 진짜인지 아닌지는 내려가 보지 않고는 모르죠

한국도 퇴역비행기나 다쓴 미사일을 세워놓아 북한의 정찰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군은 며칠전 일어난 현역육군소장의 작전 극비서류를 북한에 주는 군대인데 북한군이나 간첨들이  가짜인지 진짜인지 미리 다 파악했을것 입니다. 






위 맵은 100mm 대공포 싸이트입니다. 그 숫자가 꽤 적네요


위에 표시된 곳은  폐기된 대공포싸이트입니다
.


위 대공포 싸이트들을 다 합쳐보면 정말 촘촘하네요. 모기한마리 못들어갈것 같네요



위 맵은  박격포 진지등 포병부대의 위치를 표시해서 그 포들이 날아가는 방향을 표시했습니다.
위 표시내용을 보면 서해쪽과 휴전선 부근에 엄청난 포병부대가 배치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얼마전 서울불바다 선언을 또 했었죠.   북한의 장사정포는 사정거리가 50에서 60km나 되어서 서울 전지역이 사정거리입니다. 안산까지 날아가니  가장 위협적인 북한의 무기입니다.







포중에는 이동이 편한 자주포 같은것들이 있죠.  이 위치는 현재 위와같이 표시되지만 이동이 가능하기에 유사시에는 포들의 위치가 바뀔것 입니다. 그래서 현재 파악하고 있다고 해서  전시에 그곳에 묻지마 폭격을 할수 없고 포탄이 떨어진 탄착군을 계산해서 역으로 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혹시 국방부는 이런 정보도 없는것 아닐까요? 워낙 요즘 국방부가 믿음직하지 못하고 거짓말에 일급비밀을 북한에 넘겨주어서 미덥지가 못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