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글을 쓸려다가 말았습니다. 그러나 다음뷰 운영자분이 제 블로그에 친절하게 비밀댓글로 거론했고 좀 생각을 해봐야 되지 않나 생각되어 글을 써보겠습니다.

글 내용은 별거 아닙니다.
며칠 전에 있던 다음뷰 공지때문입니다.

청소년 유해광고 첨부시 노출 제한 안내


다음뷰의  구글광고 제재 공교롭게도 다음뷰 애드서비스의 시작과 맞물리다

글 내용은 구글광고중  청소년에게 유해한 성인광고를 필터링하라는 내용입니다. 하지 않으면 다음 메인페이지지나 헤드라인 노출을 제한한다는 내용입니다.  한편으로는 공감은 갑니다.  아무나 볼수 있는 인터넷에 청소년들이 성인광고를 보는것 결코 좋아 보이지 않죠.
하지만 반대로 성인에게 성인광고는  부끄러워할것도  숨어서 볼것 도 아닌 하나의 정보입니다. 그런데 청소년 때문에 성인광고를 못보는 것도 하나의 차별이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신문등 인터넷 신문사들의 홈페이지는 온통 성인광고로 뒤덮였지만 어떠한 제재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성인광고를 옹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외 사례를 보고  절충안을 찾아보는게 가장 좋겠죠.
(해외는 포털문화가 거의 없으니 사례도 별로 없겠군요)

제 개인적인 의견은 성인광고는 노출해도 괜찮지만 그 광고를 클릭했을때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하는 과정을 달아두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다음이 이런 청소년 보호 정책을 들고 나왔을까요?
그 이유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다음뷰애드 서비스가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시작되었네요. 속단하거나 예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혹시 다음뷰애드 띄우기 위한 포석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약간 있습니다.




성인광고 그걸 어떻게 일일이 다 막을 수 있나?  차라리 구글 애드센스를 뜯어내는것이 낫지

구글애드센스에서 성인광고를 막는 방법은 일일이 해당 광고 URL를  설정에서 경쟁광고필터에서 URL을 등록해주면 됩니다.
구글애드센스가 광고주가 없는지 최근들어서  성인광고가 많이 늘었습니다. 같은 광고라도 품위있는 광고가 나오길 바라는것은 광고를 달고 있는 저 같은 블로거들의 똑같은 마음입니다.  그러나 어떤 광고가 내 블로그에서 나오는지  저는 알지 못합니다. 매시간 광고를 지켜볼 수도 없구 문맥광고이기에 블로그 포스트마다 광고는 달라지고 같은 글이라도 시간에 따라 광고가 달라집니다.

주제가 강한 즉 자동차나  카메라등 특정 주제에 대한 글들은  관련 광고가 나오긴 합니다. 하지만 시사. 정치에 관한 글들은  전혀 상관없는 광고들이 나오는데 이 광고중에 성인광고가 나올확률이 높습니다.

다음뷰에서는 각별히 주의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블로거가 주의한다고 되는 일인가요?  어떤 광고가 어떤글에 언제 나올지 모르는데요.  차라리 구글애드센스를 뜯어내라고 하는게 낫죠

다음뷰의 성장은 구글애드센스의 영향이 컸습니다.
다음뷰에 글을 송고하는 블로거중에 구글애드센스 광고수익을 노리고 글을 쓰는 블로거도 많고 좋은글은 다음메인이나 다음뷰에 노출해주고 그 좋은글에 대한 보답을 다음은 트래픽을 몰아줘서  구글애드센스 같은 광고비로 충당하는  선순환 관계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다음뷰가 구글애드센스를 뜯어내라고 하는 무언의 압력을 가하는 형국입니다.
물론 다음뷰가 최근에 외부로부터 한소리 들은것 같은 느낌은 듭니다. 구글의 성인광고가 나온 글을 다음메인에 노출시킴으로써  욕을 먹은듯 한데요. 다음의 입장을 모르는것은 아니지만 구글코리아와 함꼐  청소년 유해광고 필터링을 쉽게 하는 방법을 강구했으면 하는데  생각뿐 현실적으로는 거의 실현 가능성이 없죠.

구글애드센스로 인해 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다음뷰. 이제는  청소년유해키워드 광고를 필터링하라고 압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 오해일것 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구글애드센스 성인광고를 막을 수 없는데  필터링을 하라고 하는 모습은 좀 아쉽습니다.

다음은 무조건 성인광고 필터링하라고 하지 말고  왜 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어야 할것 입니다.
그래야 저같이 오해하는 사람이 생기지 않죠. 

그래도 성인광고 보이는대로 필터링을 할 생각입니다.  저도 솔직히 성인광고는 달고 싶지 않거든요.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cdmanii.com BlogIcon 씨디맨 2010.06.07 2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사실 이게 좀 걱정이예요. 주소 막아내는것도 광고 나온거 봐서 주소를 추가해서 막는방법이던데. 갑자기 이상한 광고가 나와버렸고 그걸로 블럭이 된다면.. 음.. 정말 구글 뜯어내라는 소리밖에 안되니까요.

  2. Favicon of https://bud1080.tistory.com BlogIcon 정암 2010.06.08 0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 뷰 때문이 아니라 성인광고를 싫어해서 저도 열심히 필터링을 하고는 있습니다만 역부족인듯 합니다.
    특정 주제의 글 내용에 따라 성인광고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뷰애드가 욕을 먹고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이 기회에 언론사들의 성인광고도 필터링을 할수 있는 방법이 광구되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6.08 0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의견 감사합니다. 다만 성인광고도 하나의 광고이고 성인이면 나쁜광고도 아닌데 너무 역차별하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또한 구글은 텍스트광고인데요 ㅎㅎ 아 그렇다고 성인광고 옹호는 아니구요. 원래 구글이 성인광고 없기로 유명했는데 요즘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성인광고 그냥 노출되네요

  3. Favicon of http://pupple.net BlogIcon 퍼플 2010.06.08 08: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의 클린정책 자체는 옳은 일이라고 생각되지만 방법이나 절차와 시기가 다소 부적절해 보입니다. 뷰애드를 정식오픈한 시점인데다 다음 달 애드클릭스를 재오픈하는 시점에서 들고나온 정책이라 다소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의견제시를 하는 블로거들이 많으니 다음측에서 후속조치를 취하겠죠.

  4.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10.06.12 1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같은 비밀글을 받았습니다.
    블로거로서는 청소년 유해광고가 노출될지 아닐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이게 노출되면 불이익을 받는다는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티스토리(또는 다음 뷰) 측에서 청소년유해광고가 아예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하는 방법은 없을 까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6.12 13: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글과 다음은 별개의 독립회사라서 쉽지는 않을 거예요. 또한 이번 껀은 티스토리보다는 다음 정확하게는 다음뷰의 문제이죠. 다음뷰가 이래라 저래라 하는것은 이해는 가지만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차라리 구글광고 달고 있음 다음뷰에 글 전송하지 말라고 하는 소리와 같다고 봅니다.

      다음뷰과 구글코리아와 협업하면 또 모를까 현실적으로는 힘들것 입니다. 구글코리아 맘대로 되는것도 아니구요.

      미국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제가 알기로는 구글은 성인광고를 안받는것으로 알고 있고 성인관련 키워드 검색도 어렵게 해놓은 회사인데 구글코리아가 어려운지 이제는 성인광고도 마구 받네요.

  5. June 2010.06.14 1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성년자와 성인이 남자와 여자 같은 평형적인 입장은 아니죠...
    미성년자는 성인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이죠...
    근데 미성년자들을 보호하자고 하는데 이걸 역차별이라고 하시면...;;;;
    (물론 어떤 일이든 과하면 문제가 되지만 제 생각엔 별로 과하진 않은듯 하군요...)
    그렇게 따지면 공중파에서 성인방송 않하는 것도 차별하는거고...
    무엇보다 미성년자는 못보고 성인은 볼수 있는걸 만드는거 자체가 차별이죠...

    물론 사람에 따라 "성인 광고의 노출"에 대해 생각에 경중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저는 성인이지만 클릭이 문제가 아니라 광고문구 자체도 너무 자극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을 하던중에 나온 다음의 정책을 적극 환영입니다.
    다음에 득이 되던 않되던 그건 뒷일이고...

    항의를 하고 싶으면 이런 성인 광고를 마음대로 노출시키는 구글에 하는게 좋을듯 하다는 생각이 드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