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의 블로그스피어를 돌아보면  행정부의 관공서블로그가 대단히 많이 늘었다는 점입니다.
이명박정부가 블로그를 통한 소통을 한 한해였지만  명암이 엇갈렸습니다. 

시민들과 국민들에게 행정에 대한 정보 유익한 정보를 많이 담는것은 긍정적이고  앞으로도 계속 국민에게 피와 살이 되는 정보가 계속 담겼으면 합니다. 하지만  국민들의 따끔한 충고와 지적이 행정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점은  어두운 면이죠.

그냥 홍보블로그로써의 모습이 대부분이었다고 봅니다. 특히 행안부 블로그의 4대강 찬양포스트들은 여론호도의 모습까지 보였습니다.
그래도 이런식의 소통은 계속 이어졌으면 합니다.

블로그열풍이 잠시 주춤한 2009년이었지만 기업들도 이 블로그 열풍에 동참하고자  많은 기업들이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랭킹서비스를 하는 블로그얌은 매달  블로그스피어를 돌아보는 리포트를 쓰고 있습니다

자료 출처 : http://www.blogyam.co.kr/ 산업통계 12월호

여기에 보면 블로그마케팅을 가장 잘하는 기업은  미스터피자로 나왔습니다.  포스트숫자와 댓글 수 트랙백숫자로 순위를 매기는데  단순한 숫자통계라서  미스터피자가 1위라고 객관적으로 말하기는 힘듭니다.  예를들어  블로그를 통해  퍼가기이벤트를 하고 경품을 많이주면 순위는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이런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을  잘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미스터피자말고 눈에 들어오는 기업은 LG입니다. LG는 LG텔레콤, LG전자 블로그를 통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이고  제 블로그에도 가끔 LG전자 트랙백들이 걸리는 것을 보면서 활발하게 활동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국내 제조업 1위인 삼성은 순위권에 아예 없습니다.
삼성은 블로그운영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인터넷 마케팅을 안하는 것일까요?
그건 아닙니다. 블로그마케팅만 안 할 뿐이지  네이버 카페를 통해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삼성넷북, 삼성카메라, 외장하드,프린트등의 대표카페를 운영하면서 빵빵한 이벤트를 계속 하고 있고 저도 참여해서 경품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삼성은  열린 블로그보다는 닫힌  카페를 더 선호하네요.
뭐가 더 좋다 나쁘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마케팅 효과가 좋은 도구를 사용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외국의  블로그를 통한 소통과 국내 기업들의 블로그는 좀 많이 다른 편입니다.
외국은  블로그를 통해 제품 홍보보다는 네티즌들과 의견교환을 하면서  기업의  친밀도와 함께 개방적인 모습 소통하는 도구로써 활용하는 모습이 많습니다. MS사가  닫힌 기업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가  직원들이 개설한 블로그를 통해서  그 닫힌 이미지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죠. 반대로  개방성하면 떠오르는 구글은  구글직원들이 블로그 하는 것을 일부러 막아서고 있습니다.

블로그정책은  MS와 구글의 이미지와는 반대되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기업블로그 운영하기 힘듭니다.  무조건 고객의 쓴소리를 다 수용하기도 힘들고 잘못된 운영자의 한마디가  일파만파 퍼져서 소란이 일어나기도 하구요. 또한 블로그 운영자를  따로 운영하는 현재의 기업블로그 시스템에서는  책임있는 답변을 듣기 힘듭니다.
가장 좋은것은  사장이나  임원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책임성 있는 글이 담기면 좋겠죠.  그러나 한국의 기업임원들은 블로그를 하지 않고  마케팅 수단으로만 사용하고 있는데 좀 문제입니다.

내년에도 기업과 관공서들의  블로깅이 많아졌으면 좋겠고 무조건 홍보의 수단 보다는  주고받는 의견속에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는  소통의 도구로 사용되었으면 합니다.


덧붙임 ; 자세히 확인하지 못했는데 당연히 최신자료라고 올라와서 2009년 자료인줄 알았는데 위의 자료는 2008년 자료이네요
블로그얌 서비스 요즘 이상해 졌던데 망했는지 쩝.   죄송합니다.  ㅠ.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jsapark.tistory.com BlogIcon 탐진강 2010.01.02 21: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은 예전부터 폐쇄적이었는데 열린 사회가 되면서 삼성의 이런 정책은 더 위험해질 수 있어 보입니다.
    노조도 못하게 방해공작하는 불통의 공화국이지요.
    그런데 저기에 있는 기업들은 블로그얌에 등록된 블로그만 포함한 것인 듯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1.02 22: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성도 글로벌스탠다드한 기업이 될려면 지금보다는 좀더 개방적인 호사가 되어야 겠죠. 공감합니다. 변하겠죠. 아내빼고 다 바꾸라고 하는데 노조정책은 안 바뀌나 보네요.

      그런데 블로그얌에 등록하는것은 기업이 해야 하나요?
      자동으로 집계되는게 아닌가요?

  2. Favicon of http://www.jameschung.kr BlogIcon 정용민 2010.01.03 1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통(communication)이라는 것이 철학에 기반한 것이기 때문에 매체가 무엇이건 그 철학이 바뀌지 않는 한은 진정한 소통이 힘들겠지요. 흥미로운 정보들과 인사이트에 많은 공감했습니다. 2010년 기업 블로그에도 관심을 더 많이 가져보아야 하겠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1.03 1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공감하고 공감합니다. 철학의 문제이겠죠. 한국기업들의 철학이 지금보다 더 부드럽고 너그러워졌으면 합니다.

  3. Favicon of https://lgeblog.tistory.com BlogIcon 엘진 2010.01.03 14: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G전자 블로그가 블로그얌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았군요. -,.- 자동집계가 아니라 등록한 블로그만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주소를 넣어 검색해보니 LG전자의 더 블로그는 4,891,860원으로 나옵니다.
    LG CYON은 2008년에 운영이 중단된 블로그이니 빼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www.monolog.kr BlogIcon Mono 2010.01.03 19: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끔 엘진님은 무섭더라는.. ㅎㅎㅎ 물론 필진분들 한분이 저 아이디로 쓰시는 거겠지만요. 이렇게 담당자가 개인 블로그까지 와서 코멘트를 남기시는건 본적이 없어서리 ㅎㅎ

      아 LGT 블로그 운영자 아이디인 도로시 님도 가끔 개인 블로그에 보이긴 하더라고요 ㅎㅎㅎ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1.03 2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엘진님의 이런 활동을 좋게 보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네티즌들의 가벼운 쓴소리에도 반응 하는 자체가 기업이미지르르 좋게 만드는것이죠. 삼성은 그런면에서 좀 약해요

  4. SLOWDANCE 2010.01.05 14: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의 자료는 2009년도 자료가 아니라 2008년도 자료입니다~
    썬도그님께서 잘못 보신것 같습니다.ㅎ
    한번 확인해 보세요~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mrpizzalove BlogIcon 미피 2010.01.06 14: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미스터피자 블로그 운영하는 미피입니다. ㅋㅋㅋ

    문득 돌아다니다가 들렀는데 ^^ 제 이야기가 ~~ 와후!! 글 잘 읽고 갑니다.


    블로그 운영은 어렵지만 그래도 퍽 재밌어요 그쵸??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0.01.06 14: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렇게 반가운 댓글 달리면 얼마나 보람있는데요. 미피님 운영하시느라고 고생 많으 십니다. 개인이 아닌 기업블로그 운영하기 정말 함드실텐데 알차게 잘 운영하시네요 ^^ 올해도 건승하는 한해 되세요

  6.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제너두 2010.01.07 15: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너시스템즈 기업블로그 제너두도 마찬가지 인듯합니다.
    1,213,010원으로 나오는걸요?

    B2B기업이지만 단순히 블로그얌으로 평가하는게 아쉽지만, 저희의 기업인지도 대비 블로그 활동도 주목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영원한 1등은 없는 거겠죠?ㅎㅎ 누가 오래 남느냐도 관건일듯 해요.

    요즘은 엘진만 글이 자주 보여서..^^; 반갑습니다. 엘진님..너무 부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