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네이트가 연일 대박을 치고 있습니다

주가 그래프상으로 보세요.  6800원까지 떨어졌던 SK컴즈 주가는 지금 16300원까지 오르고 있습니다. 지난 10월말에 SK컴즈 주식 사났다면 단 두달만에 2배이상을 벌었을 것 입니다.

SK컴즈의 대약진은 다름아닌 시멘틱 검색 단 하나로 이루어낸 성과이고 시멘틱검색이 만들어낸  네이트검색율 10%대 진입은 
유의미한 약진입니다.  저도 네이트 시멘틱 검색 사용해 봤는데  정말 편하고 좋더군요. 그러나  자주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아서겠죠.  그래도  시멘틱 검색 정말 좋은  기술이고 서비스입니다



시멘틱검색 광고에도 나왔지만 체게바라를 치면  체게바라 출생 성장배경,발언,업적,사상까지 한꺼번에 나오고  마우스 휠만 돌리면 됩니다.  이런 시멘틱검색의 열풍으로  코리안클릭에서 집계하는 검색율에서 네이트가 두자리숫자인 10% 넘어섰고  이런 모습에 주가는 연일 상한가에 상한가를 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주들이 간과하는것들이 있습니다.
이 시멘틱검색의 열풍은 분명 있긴 하지만  검색율 10%는  허상이라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네이트 시멘틱검색은  마우스휠을 돌려서 여러가지 검색을 한꺼번에 할수 있어서 좋은데  휠을 하나 돌릴때마다 검색쿼리가 발생합니다.  위와같이  여러가지  내용이 한꺼번에 나와서 모두 돌려 본다면   사용자는  단 몇분만에  10개 이상의 검색질의를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런식으로 인위적으로 검색율을 올린다면 당장 네이트 시멘틱검색의 성공으로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길게 놓고 보면 검색율만 높았지  광고를 클릭하는 사용자는 늘지 않아서  거품만 잔뜩 낀 모습입니다.
네이트는 5%의 검색율로 전전긍긍하다가  시멘틱 검색장착후 7%  그리고 10%를  넘어섰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런 거품낀 네이트의  검색율을  좋은 시선으로 보고 있지 않고 애널리스트중에서도  네이트 검색율 상승에 많은 거품이 있어서 수익으로 연결하긴 힘들것이라고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한번 바람탄 주가는 계속 상승중이네요.
네이트 시멘틱검색은 분명 좋은 검색서비스입니다. 다만  꼼수를 써서 인위적으로 검색율을 올리기 보다는  차근차근  실력을 갖춰나가는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네이트검색은  여전히 미흡한점이 많습니다.   네이트는 싸이월드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들을 개방하게 하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세우지 않는한  만년 3위로만 머물것 입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injine.kr/story BlogIcon 뽀글 2009.12.30 15: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년 3위라.. 풀어야겠네요^^;;

  2. 검색기능이 아무리좋아도 2010.05.23 14: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를 쓰는사람 90%는 지식인 때문이죠.. 다음은 카페..
    다들 네이버에만 질문/답변을 올리니..
    네이트가 그 DB를 채우거나 지식인 DB를 따오지 않는이상
    그리고 광고를 충분히 하지않는이상.. 따라잡긴 힘들죠..
    네이버에서 지식인 오픈api 를 공개하기도 하지만.. 경쟁사 페이지뷰만 늘려주는 꼴이기에..
    그리고 자연어처리같은경우나 컴퓨터가 사람의 질문을 이해하는것은 아직 갈길이 멀기에..
    시멘틱검색은 빛좋은 개살구에 불과합니다..ㅋㅋ 저건 퍼지이론(미리 행동빈도에따라 프로그래밍된 결과를 뿌릴뿐)에 가깝고.. 시멘틱은 컴퓨터가 검색어를 친 사용자의 의도를 아예 분석해버려서 관련 자료들을 뿌려주기 때문에.. 네이트는 말만 시멘틱웹이죠.. 네이버의 연관검색어같은거 휠로 고르게 시켜놓고 실제 그것들을 선택는하건 사용자몫이죠. 네이버도 똑같이 만들수있다는..

  3. 그리고 2010.05.23 15: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웹 기술보다 AI쪽 분야에 더 가까운데요.. 로봇이 text던, 음성이던 사람의 질문을 받고 그에 따른 합당한 답변을 낼 수 있는 언어처리 기술이 선행되어야 할 것인데.. 언어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해서; 사실상 아직 완벽한 언어처리는 힘들죠.. 주어 동사 목적어도 제대로 구분할까말까면서.. 아무튼 SK가 '시멘틱 검색' 이라는 허울좋은 단어에 비해 이용자가 가지는 심리적 기대감이 못미치니.. 반감을 가질수밖에 없네요.. 그에반해 네이버는 '이용자의 행태분석으로 최적화된 질의를 제공하는 시퀀스 검색' 이라고 하니 조금은 솔직한 편이지요 ㅎㅎ

  4. 흠... 2010.08.31 21: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8/23일부터 네이트시맨틱이 통합검색으로 전면개편되었잖아요~
    그 전에는 저도 글쓴이님이랑 비슷한 생각이었는데
    통합검색으로 바뀌고나서 검색해보니 생각보다 괜찮은 정보들이 많은 것 같아서
    요즘은 시맨틱을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네이버시퀀스에 살짝 지겨워지고 있는 분들도 계실꺼에요;(본인포함;;)
    그런면에서 네이트 시맨틱은 신선한 느낌이 드는데요^^;;
    물론 지극히 제 개인적인 의견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