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시멘틱검색에 꼼수를 쓴 네이트 검색율 10%의 진실

by 썬도그 2009. 12. 30.
반응형

네이트가 연일 대박을 치고 있습니다

주가 그래프상으로 보세요.  6800원까지 떨어졌던 SK컴즈 주가는 지금 16300원까지 오르고 있습니다. 지난 10월말에 SK컴즈 주식 사났다면 단 두달만에 2배이상을 벌었을 것 입니다.
 
SK컴즈의 대약진은 다름아닌 시멘틱 검색 단 하나로 이루어낸 성과이고 시멘틱검색이 만들어낸  네이트검색율 10%대 진입은 
유의미한 약진입니다.  저도 네이트 시멘틱 검색 사용해 봤는데  정말 편하고 좋더군요. 그러나  자주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아서겠죠.  그래도  시멘틱 검색 정말 좋은  기술이고 서비스입니다
시멘틱검색 광고에도 나왔지만 체게바라를 치면  체게바라 출생 성장배경,발언,업적,사상까지 한꺼번에 나오고  마우스 휠만 돌리면 됩니다.  이런 시멘틱검색의 열풍으로  코리안클릭에서 집계하는 검색율에서 네이트가 두자리숫자인 10% 넘어섰고  이런 모습에 주가는 연일 상한가에 상한가를 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주들이 간과하는것들이 있습니다.
이 시멘틱검색의 열풍은 분명 있긴 하지만  검색율 10%는  허상이라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네이트 시멘틱검색은  마우스휠을 돌려서 여러가지 검색을 한꺼번에 할수 있어서 좋은데  휠을 하나 돌릴때마다 검색쿼리가 발생합니다.  위와같이  여러가지  내용이 한꺼번에 나와서 모두 돌려 본다면   사용자는  단 몇분만에  10개 이상의 검색질의를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런식으로 인위적으로 검색율을 올린다면 당장 네이트 시멘틱검색의 성공으로 보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길게 놓고 보면 검색율만 높았지  광고를 클릭하는 사용자는 늘지 않아서  거품만 잔뜩 낀 모습입니다.
네이트는 5%의 검색율로 전전긍긍하다가  시멘틱 검색장착후 7%  그리고 10%를  넘어섰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런 거품낀 네이트의  검색율을  좋은 시선으로 보고 있지 않고 애널리스트중에서도  네이트 검색율 상승에 많은 거품이 있어서 수익으로 연결하긴 힘들것이라고  평가를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한번 바람탄 주가는 계속 상승중이네요.
네이트 시멘틱검색은 분명 좋은 검색서비스입니다. 다만  꼼수를 써서 인위적으로 검색율을 올리기 보다는  차근차근  실력을 갖춰나가는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네이트검색은  여전히 미흡한점이 많습니다.   네이트는 싸이월드 사용자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들을 개방하게 하도록  유도하는 정책을 세우지 않는한  만년 3위로만 머물것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