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억지 춘양식의 스토리에 짜증났던 영화 불꽃처럼 나비처럼

by 썬도그 2009. 9. 25.
반응형

한때는 고종을 주체의식이 없는 힘없고 병약한 인물로 역사책에서 묘사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고종이 이리저리 조선의 살 궁리를 모색했던 점을 높이사서 고종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명성황후의 재평가 작업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역사적인 평가와 달리 언젠가부터 명성황후는 조선의 국모가 되었습니다.


이게 다 이미연(?) 때문이죠. 내가 조선의 국모다! 라는 명대사 하나로 언젠가부터 명성황후가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인물 4위에 오르는 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명성황후는 그렇게 존경받을 만한 인물은 아닙니다. 일본 낭인들에게 처참하게 죽었다는 이 죽음의 코드가 명성황후의 생을 미화시키는 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재미를 추구하는 드라마나 뮤지컬등은 명성황후를 역사적 사실 이상으로 미화시키고 영웅으로 묘사합니다. 그런 미화에 딴지를 걸고 싶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요즘 사극으로 인해 역사적 사실들이 뒤죽박죽 되어버린듯 하니까요.
선덕여왕이 자식뻘인 김유신과 사랑하는 사이로 나오기도 하는데요. 어차피 역사란 하나의 소스이고 재미를 추구하는 대중드라마나 대중영화는 역사라는 소스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양념을 쳐서 새로운 음식으로 내놓고 그게 대중문화의 업보가 아닐까 합니다.

영화 불꽃처럼 나비처럼은 역사적인 사실을 머릿속에서 전부 지워버리지 않으면 고개를 갸우뚱거리면서 봐야 할 영화입니다. 고종이 호위무사에게 질투를 느끼는 모습에서부터 떡 먹은 용만이 처럼 궁녀옷을 입고 궁녀들 속에 숨어 있다가 죽은 명성황후가 당당하게 죽음을 기다리다 장렬히 죽었다는 식의 묘사는 예상은 했습니다만 내가 조선이 국모다!라는 대사는 뺐으면 합니다.

 

팩션이라고 해도 엉성한 스토리

불꽃처럼 나비처럼

명성황후는 실존인물입니다. 그러나 무명은 가상인물입니다. 실제 있었던 역사적 사실에 무명이라는 호위무사를 투입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그 봉합수술이 자연스러웠다면 시너지 효과가 있을 텐데 스토리가 엉성합니다.

무명의 어머니는 기독교신자였으나 외세를 배척하던 19세기말 조선에서 죽임을 당합니다. 한을 품고 살던 요한은 이름을 버려 버립니다. 그리고 살인청부업자로 살아가죠. 그러다 경국지색인 민자영(명성황후)을 만납니다. 바다가 보고 싶다는 민자영을 태우고 무명은 바다로 향합니다. 민자영을 본 무명은 한방에 훅하고 사랑에 빠집니다. 이 부분이 좀 더 세밀하고 절실, 절박하게 그려졌으면 좋으련만 무명은 그냥 얼굴만 보고 민자영을 흠모합니다. 어차피 픽션이라면 어린 시절부터 동네 친구였다면 더 애잔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냥 배 한번 태워주고 민자영에 반해서 그녀에게 죽음까지 걸겠다는 맹세를 합니다. 아무리 여자가 예쁘다고 해도 목숨을 걸 정도일까요?


이 무명의 민자영에 대한 사랑의 당위성이 무척 떨어져 보입니다. 이 당위성이 약하다 보니 영화 내내 느슨한 당위성으로 인해 영화의 몰입도가 떨어집니다. 거기에 고종과 호위무사인 무명 그리고 명성황후의 사랑의 삼각관계는 상식선에서도 벗어납니다.

어디 누가 감히 왕과 삼각관계를 벌입니까. 왕이 무명을 약 올리듯 하는 모습에서는 지질한 왕으로 까지 보입니다.
아무리 지어낸 이야기라고 해도 연산군은 아니더라도 찌질스럽게 묘사하는 부분은 납득하기가 힘듭니다.
이 영화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스토리입니다. 호위무사의 우주보다 넓은 사랑을 그린 영화라고 할 수 있지만 민자영과 무명 간의 에피소드가 많지 않은 게 흠입니다. 사랑이 익기까지의 과정을 좀 더 늘렸으면 했으나 그냥 확 타버리는 사랑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니 고개가 갸우뚱하게 됩니다. 또한 고종이 처음에는 명성황후를 미워하다가 갑자기 아버지 흥선대원군을 떠나서 명성황후를 러브러브하게 됩니다. 뭐 역사적인 내용을 알고 있으면 상관없지만 모르는 분들에게는 획 변하는 고종의 모습은 이해불가입니다.

 

불꽃처럼 나비처럼불꽃처럼 나비처럼
불꽃처럼 나비처럼

 

볼거리는 풍부하나 엉성한 CG는 극의 긴장감을 떨어트리다.

이 영화 100억 원이 투입된 규모가 큰 영화입니다. 돈이 많이 들어간 모습은 스크린에 스멀스멀 나오더군요. 불꽃처럼 비처럼 의 가장 큰 매력은 화려한 의상과 액션씬입니다. 먼저 조선시대 왕과 왕비의 의상과 궁중 묘사는 볼만한데 요즘 드라마 사극도 이 정도의 디테일은 기본적으로 나와서 매력도가 크지는 않습니다. 거기에 불꽃처럼 나비처럼 이 예고편에 나오는 배위에서의 결투 장면은 분명 화려한 액션씬이고 가장 멋진 장면중 하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액터(CG로 만들어낸 )로 보여주는 액션씬은 게임 동영상을 연상하게 할 정도로 엉성합니다. 어! 저거 CG다라고 단번에 알 정도입니다. 액션씬에서 슬로모션 처리로 재미를 붙어 넣은 점은 참 좋은 아이디어고 화려합니다. 하지만 CG티가 난다는 결정적인 단점으로 인해 김이 팍 샙니다. 그리고 손발이 오그라드는 CG로 만들어낸 흰색, 노란색 나비는 살충제로 죽여버리고 싶을 정도로 살기를 느끼게 했습니다. 미숙한 CG는 안 쓰느니만 못하죠.

영화 제목에까지 나오는 나비가 엉성하다니 몰입도를 떨어트리는 요소가 곳곳에 있습니다.

불꽃처럼 나비처럼

우직한 돌쇠 무명과 사랑 없는 결혼을 한 기구한 운명의 명성황후

돌쇠 같은 무명은 성격 또한 돌쇠입니다. 우직하고 사랑에 온몸을 던질 캐릭터입니다.
들고 있는 무기도 무식해 보이는 부엌칼 같아 보이는 짧은 칼입니다. 영화 내내 황후를 지키죠. 이런 코드는 예전에 모래시계라는 드라마에서 나왔습니다. 고현정을 대사별로 없이 지키던 이정재. 그 모습에 이정재 스타가 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무명은 말이 많습니다. 또한 수줍어하지도 않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여인이 왕비이건 말건 상관 안 합니다. 그냥 보고 싶으면 갑니다. 조승우가 연기는 잘했으나 왜소해 보이는 외모로 인해 영화 속에서 돌쇠의 이미지를 크게 심지는 못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좀 더 건장한 남자 배우를 썼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이 영화에서 가장 눈에 띄고 영화의 8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수애입니다.
지금까지 본 어떤 왕비보다 가장 왕비답다고 할까요. 단아한 이라는 단어가 툭 튀어 날 올듯한 곱디고운 동양미를 가진학 수애가 왕비의 화려한 옷을 입은 모습은 이 영화의 하나의 이미지로 각인됩니다. 수애가 여러 가지 영화에 출연했지만 가장 어울리는 배역이 아닐까 할 정도로 코르셋같이 꽉 맞는 배역이었습니다. 수애의 첫 배드씬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기대는 하지 마십시오.

 

스토리의 엉성함 때문에 불꽃이고 나비고 다 날려버리다.

불꽃처럼 나비처럼

불꽃처럼 나비처럼은 가상이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가상의 이야기라고 해도 역사를 바탕으로 했다면 어느 정도 싱크로율을 맞추어주는 미덕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고종을 지질한 왕으로 묘사하고 명성황후를 비운의 여자로만 묘사하는 모습도 어느 정도 이해는 합니다. (그래서 재미있다면야 )하지만 그걸 제외하더라도 무명과 민자영(명성황후)의 관계에 대한 의심을 처음부터 끝까지 하게 만듭니다. 또한 엉성한 CG는 영화에 몰입하지 못하게 합니다. 거기에 결말은 진게임이라고 이미 다 나와 있고 반전도 없습니다. 다만 단아한 수애의 모습과 영화가 끝나고 흘러나오는 청아한 이선희의 주제가는 계속 흥얼거리게 되네요. 화려한 액션장면은 예고편에 서 나온 것이 거의 전부라고 보셔도 될 것입니다.

이 영화를 재미있게 보는 방법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역사적인 사건 즉 을미사변과 명성황후와 고종 대원군시대의 이야기를 한 줄도 읽지 마시길 바랍니다.
역사적인 사건과 영화를 비교하게 되면 대 실망하실 것입니다. 그냥 조선시대 이름 모를 왕비와 왕과 무명의 3각관계가 있었다는 식으로 보시면 저보다는 훨씬 재미있게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팩션영화가 아닌 픽션, 모든 것이 만들어진 이야기라고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