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풀프레임 디지털카메라 라이카 M9 공개 본문

사진정보/카메라

풀프레임 디지털카메라 라이카 M9 공개

썬도그 2009. 9. 12. 23:15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이 라이카 카메라가 없었다면 그 사진들을 찍을수 있었을까요?
작은 크기의 라이카 카메라를 코트속에 숨기고 있다가 순간적으로 꺼내서 사진을 찍고 사라지기를 즐겨했던 브레송
브레송에게 라이카는 없어서는 안될 도구였습니다.

전설이된 카메라 라이카.
라이카는 35미리 소형카메라 시대를 연 카메라였습니다. 독일에서 만든 이 라이카 카메라는 얼마나 성능이 좋았는지
독일의 적국이었던 영국군에서도 사용했던 카메라입니다.  레인지파인더 카메라의 대명사 라이카는  명품카메라의 대명사입니다.
가격이 얼마나 비싼지  예전에는 집한채 값이었습니다. 높은 내구성과  독특한 색감과 정확성및  여러가지 수식어로 이 카메라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엔 거품이 있는것도 있지요.

라이카 카메라가 디카시대로 오면서  그 인기가 좀 떨어진것은 있습니다.
그러나 라이카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디지털카메라를 내놓고 있습니다.

며칠전에  라이카 카메라에서 풀프레임 디지털카메라인 라이카 M9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100년 전통의 라이카 카메라도 이제 디지털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모양새입니다.
M9의 외형은 전통적인 라이카M씨리즈의 외형을 그대로 채택했습니다.



정면 옆면만 보면 클래식 필름 카메라지만 뒤면을 보면 디카임을 알수 있게 액정디스플레이가 있네요
1800만화소의 CCD센서가 35mm 풀프레임을 실현했습니다.  또한 적외선 촬영도 가능합니다.
기존의 M렌즈를 사용할수 있으면 IR/UV필터를 장착할 필요도 없습니다.

큼직한 CCD가 듬직하네요.



라이카 카메라의 장점중 하나는 간단한 조작성인데  부피도 작고 쉽게 조작할수 있다는것이 큰 매력이죠.
카메라 조작하는 재미를 느끼는 분들이라면 라이카의 간단함에 실망할수도 있습니다만  초보자도 쉽게 정확한 사진 혹은 재현력에 감탄을 할것입니다.  메인 설정 다이얼버튼과 십자키를 사용하여 뒷면의 2.5인치 액정모니터를 보면서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ISO감도 설정할때  보통의 카메라는 설정버튼을 여러번 눌러서 소정하지만  라이카는 ISO버튼을 누르면서  다이얼버튼을 돌리면서 쉽게 감도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139 x 37 x 80 mm의 외형 사이즈로 프로사진가들이 쓰기에 좋은 촬영도구로써는 가장 컴팩트한 카메라입니다.  풀메탈 샤시는 고강도의 마그네슘 합금제로  독일차처럼 통으로 깍아서 만들었습니다. 내구성하면 라이카죠. 


요즘 직관적이고 자유도가 높은  아도비의 라이트룸을 무료제공합니다.








가격은 7천달러로 엄청나게 비싸죠. 라이카카메라가 명기이고  명품카메라인것은 틀림없지만  가격에 거품도 있는 카메라입니다.
가격만 좀 내려가면  참 좋은데 항상 라이카카메라는  비싸더군요. 비싼 값을 하겠지만  비싸서 아무나 가지지 못하기에  프리미엄이 더 생기는것도 있을듯 합니다.  전쟁터 같은 곳에서  큰 카메라 들고 다니면서 사진찍기 불편한데  라이카 카메라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정확한 사진을 찍어주기에 프로사진작가들의 카메라로 100년이 지난 지금도 많이 사용합니다.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도  라이카가 명품 취급을 받을까요?
지켜봐야 겠습니다.


5 Comments
  • 프로필사진 윤기준 2009.09.13 01:43 풀프레임이라는게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9.13 10:07 신고 CCD촬상소자가 35미리 필름크기 만하다가는 거예요. 제가 쓰는 D40같은 보급기나 싼 카메라들은 CCD크기가 좀 작아요. 그러나 고급기종인 약300만원 넘는것들은 CCD크기가 필름크기만해서 화질이 아주 좋죠. 그래서 풆프레임이라는것은 필름크기와 똑같은 CCD를 쓴다는것이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overock.tistory.com BlogIcon oveRock 2009.10.27 13:41 라이카 M9에 관한 정보를 찾던 중 들렸습니다.
    풀 프레임이란 예전 은염카메라 시절의 135사이즈 필름(35mm)과 동일한 크기의 CCD를 가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 주인장이신 썬도그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CCD의 크기는 화질(화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큰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CCD의 크기가 영향을 주는 것은 단순히 화질의 문제가 아닙니다.

    시리어스 아마추어들이 풀 프레임 디지털 카메라에 열광하는 이유는, 촬상면이 예전 은염 카메라와 동일함으로 말미암아 동일한 렌즈에 대해 예전과 동일한 화각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50mm 렌즈라고 하면, 렌즈의 크기가 50mm라는 것이 아니라 렌즈의 제 1초점이 맺히는 지점으로부터 촬상면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그런데 이 50mm 화각의 렌즈가 135 필름을 채택하는 은염 카메라에서는 표준 화각, 즉 사람이 바라보는 시야와 카메라를 통해 들여다본 피사체의 느낌이 어느정도 동일한 거리가 되지만, CCD 크기가 135 카메라의 67%인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50mm의 2/3 정도 거리인 초점거리 33mm인 렌즈를 사용해야 동일한 결과물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카메라의 유효 화각과 촬상면은 비례 관계에 놓여있다 하겠습니다.

    어느정도 사진에 익숙해지면, 대략 초점거리 200mm(135기준) 정도까지는 찍어둔 사진만 보고도 어떤 렌즈로 촬영한 사진인지, 반대로 지금 상황에서 어떤 렌즈를 쓰면 어떤 사진이 나올지가 경험으로 예측이 가능한데, CCD 크기가 작음으로 말미암아 화각에 변화가 생기게 되면 익숙하지 못한 계산을 동원해야 함은 물론, 기존 은염카메라 시절에 즐겨 사용하던 렌즈군을 완전히 재정비해야 하는 단점도 생깁니다.
    예컨대 나는 24-35-50-85-135-200 이렇게 6벌의 렌즈를 갖고 사진 활동을 해 왔는데, 동일사의 동일 마운트를 지원하는 카메라임에도 디지털로 기변하면서 새로 거기에 맞는 렌즈군을 추가로 구비해야 하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죠.

    풀-프레임 라이카 디지털이 나오면 꼭 지르겠다고 다짐을 했는데 마침내 나왔군요.
    하지만 마눌님한테 안 맞아죽으려면 일단 돈부터 많이 벌어야겠습니다 (OTL)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effect.tistory.com BlogIcon 원덜 2009.09.13 12:21 라이카 한번 사용해보고 싶네요 ㅠ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9.13 12:26 신고 가격이 후덜덜이라서 저도 손가락만 빨고 있어요 ㅠ.ㅠ 라이카 대여서비스라도 있음 좋겠는데 ㅋㅋ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