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인간의 우주유영 그 기념비적인 사진들

by 썬도그 2009. 8. 25.
반응형
오늘 나로호가  아쉽게도 절반의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부분실패보다는 부분성공이라고 말하는게  맘 편할것입니다.
우주선진국도 처음에는 수많은 시행착오끝에 성공했습니다. 

올해는 인류가 달에간지 40년이 된 해이기도 합니다.
해외유명 잡지인 와이어드 사이언스지에서  기념비적인 인류의 우주탐사 사진 10장을 선정했습니다.

Humans in Space: 10 Amazing Spacewalk Photos


허블 우주 망원경 수리

1990년 4월 25일 디스커버리 우주왕복선 에 실려서 지구로 부터 610킬로미터 지점에 설치된 허블망원경은 우주를 보는 눈을 더 크게 했습니다.  두명의 우주인이 수리작업을 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허블망원경은 여러차례 수리와 정비와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수명을 연장해 가고 있습니다. 지구의 어떤 망원경보다  허블의 우주망원경이 큰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세계최초의 우주여행
소련과 미국의 우주전쟁의 초반 승리자는 소련이었습니다.  최초의 인공위성이 스푸트닉(Sputnik)에 미국은 놀랐고  부랴부랴 우주인 만들기에 박차를 가했지만  소련이 또다시 최초의 우주유영을  하는 위업을 먼저 달성해 버리죠.  1965년 3월 18일 Aleksey Leonov 는
인류 최초로 우주유영을 하게 됩니다. 이 우주유영은 동영상으로 촬영이 되었는데 갑자기 커진 우주복 때문에 지구귀환을 못랄 뻔 했습니다.


미국인 최초의 우주유영
영화 필사의 도전은  미국과 소련의 우주경쟁을 다룬 수작입니다. 우주인이 만들어지기까지의  혹독한 훈련과 과정을 다루었는데요.
영화에서도  에드 화이트의 첫 우주유영이 담기기도 하죠.  미국은 소련보다 늦게 최초의 우주유영을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제미니 프로젝트로 달에 착륙하는 아폴로 프로젝트에 밑거름이 됩니다.


아폴로 9호 달착륙선에서 찍은 Rusty Schweickart

Rusty Schweickart 가 아폴로 9호 달착륙선 모듈 밖에 서 있네요. 아폴로 9호는 달에 가지 못했듭니다. 지구 궤도에서 달착륙 테스트를 하고 있네요.


최초의 우주 무선 자유유영
80년대 사이언스키드들 방에는 이 사진이 걸려 있었을것입니다.  저도 기억나는데  최초의 선이 없이 우주유영을 하는 대업을 이루어내지요. 이전까지는  우주선과 우주인이 선으로 연결되어 우주유영을 했는데  84년 2월 Bruce McCandless가 최초의 선이 없이 우주유영을 합니다. 구도도 최고고 인류가 찍은 사진중에서도  꼭 들어가야 할 사진이기도 합니다.




우주왕복선에서 설치되는 통신위성

1992년 우주왕복선에서 최초로 인공위성을 우주에 직접 설치합니다.  오늘 나로호는 로켓에 실어서 우주에 쏘아 올렸는데
우주왕복선에 싣고서 직접 우주에서 우주인 3명이 설치를 하는군요.   이 4,5톤짜리 통신위성은  우주왕복선에서 설치된 최초의 위성입니다.



허불 망원경 수리
93년 Kathy Thornton이 솔라판넬이 깨진 허블 망원경을 수리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파란 구가 지구입니다.

많은 사진들이 허블망원경 수리사진이 많네요,
한국의 우주산업은 이제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만족할수는 없지만 그래도 응원해야 겠습니다.  처음은  미흡했지만 그 끝은 창대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