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실루엣 사진은 아름답습니다. 그 아름다움은 단순미 입니다. 검은색과 붉은색등의 색의 단순화와 함께 형태만 들어나는 2차원적인 사진의 단순화로 미니멀한 느낌의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1. 형태가 강하고 뚜렷한 피사체를 찾아라
태가 좋다고하죠? 형태가 아름다운 피사체는 실루엣사진에 적격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보자마자 무엇인지 알수 있는 피사체를 고르세요. 남자들보다는 여자실루엣이 좋은 이유가 태가 아름답기 때문이죠. 그러나 밋밋한 형태를 실루엣으로 찍으면 느낌이 없습니다. 공을 실루엣으로 찍으면 그 공이 축구공인지 농구공인지 배구공인지 알수 없습니다.
피사체의 질감과 색이 다 지워진다고 생각하고 태가 좋은 피사체를 찾아보세요.
사진출처 an untrained eye
2. 좋은 광원을 찾아보세요.
실루엣사진하면 일출,일몰때 역광으로 찍는 사진을 생각하시는데 실루엣사진은 역광촬영시 자연스럽게 피사체가 검게 나오는 사진입니다. 역광의 광원은 태양이 가장 좋긴 하지만 길거리의 네온싸인이나 전광판등도 훌륭한 광원이 됩니다. 광원이 없을때는 아주 밝은 배경앞에 피사체를 세워놓으면 그런대로 실루엣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최고의 광원은 태양이죠.
3. 플래쉬는 사용하지 마세요
가끔 잡지화보에서보면 역광인데 강력한 플래쉬 빛을 모델에게 쏴주어서 환한 사진을 담기도 합니다.
배경도 밝고 피사체인 모델도 밝다 보니 사진에 경쾌함이 묻어납니다. 하지만 실루엣 사진에서는 플래쉬 사용을 하게 되면 형태만 찍는 실루엣사진이 형체까지 들어나 실루엣사진만의 매력이 사라집니다.
사진출처 T J Scott
4. 인물사진은 정면보다는 옆모습을 찍어라
이집트 피라미드에 그려진 그림을 보면 사람의 얼굴은 옆얼굴이고 몸은 정면을 향하고 있고 다리는 다시 옆으로 향한 그림을 볼수 있습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사람을 가장 사람답게 표현하기 위해서 사람의 특징을 신체부위마다 다른 시선으로 담았습니다. 사람의 얼굴은 정면보다는 옆으로 봤을때 가장 사람의 형태를 알기 쉽습니다. 눈 코 잎을 다 담을수 있죠. 실루엣 사진에서 인물의 정면 얼굴을 담게 되면 눈,코,입이 검게 나와서 밋밋한 사진이 됩니다.
그러나 위의 사진처럼 옆모습을 담으면 얼굴 형태가 다 담기게 되어 좋은 사진이 됩니다. 아이와 노는 엄마의 행복함이 묻어나오네요
사진출처 six_austins
5. 가장 좋은 배경은 구름이 낀 하늘
실루엣사진의 배경은 보통 태양이나 광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에 광원이 없어도 피사체보다 배경이 밝으면
실루엣 사진이 되죠. 배경은 어떤 배경이 가장 좋을까요? 배경은 구름이 낀 하늘이 가장 다이나믹하고 지루하지 않아 좋습니다. 구름이 살짝낀 하늘을 향해 노출을 조금 낮추고 점프를 해보세요. 좋은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voj
6. 자동디카는 광원 주변에서 반셔터를 누른후 촬영
조리개나 셔터속도를 조절할수 없는 보통의 자동디카들은 실루엣 사진을 찍을때 광원에 촛점이나 노출을 맞추고 찍으면 주변이 어두운 사진이 나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위해서 광원 주변에 초점을 맞추고 반셔터를 누릅니다. 그 상태에서 피사체와 광원이 있는곳으로 카메라를 틀어서 찍으면 좋은 실루엣 사진을 담을수 있습니다.
자동디카중에 멀티측광만 있는것이 있고 중심부측광과 스팟측광이 지원되는 모델도 있습니다. 스팟측광이 지원되면
스팟츠광에 놓고 찍으시면 더 좋은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Tomaocron
7. DSLR사용자는 매뉴얼모드로 놓고 브라케팅을 해라
DSLR의 장점인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를 조절하면서 실루엣 사진을 담으세요
조리개는 고정시켜놓고 셔터스피드로만 조절해서 노출을 맞추세요. 조리개는 F값이 올라갈수록 조리개가 조여질수록 피사계심도가 깊어지기에 F11이상으로 하시면 선명한 피사체를 담을수 있습니다. 한번에 사진을 완성할려고 하지 마시고 셔터스피드만 바꿔서 노출 브라케팅을 해서 그중 가장 적합한 사진의 셋팅값으로 찍으세요
초점은 배경이 밋밋한 하늘일 경우 오토포커스보다는 수동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