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미국인들이 빚더미에 깔리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그래프

by 썬도그 2009. 7. 2.
반응형
미국은 큽니다. 땅도 크고 사람도 크고 씀씀이도  큽니다.
미국인들은 거의 저축을 안한다고 하더군요.  우리같이  돈 벌면 차곡차곡 적금넣기 보다는  버는 족족  소비해 버립니다.
덕분에 우리나라 제품들이 미국에서 많이 판매되서 좋긴 하지만  미국 자체로써는  소비지향적인  모습이  바람직하지만은 않습니다.  소비가 미덕인 미국에서  세계경제 붕괴의 조심이 보이다가  결국은  서브프라임으로 시작되면서 미국경제를 넘어서   세계경제가 휘청였습니다.

그런데 미국인들이 어떻게  빚더미에 깔리게 되는지를 잘 나타낸 그래프가 있어 소개합니다
사진출처 http://www.gimmiethescoop.com/img/income-to-debt.png


녹색은 수입, 붉은색은  지출입니다.   고등학교때 까지는 수입이 지출보다 많군요. 그런데  대학생이 되면서 수입보다는 지출이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한국과 비슷하네요.


24살때에 자동차를 하나 사고  빚은 더 늘어갑니다.  거기에 세금도 있고 빚은 더 늘어가죠.



그러다 결혼을 하면  빚은 더 올라갑니다.  그러다  모기지로  집을 대출해서 사면  빚은 겉잡을수 없이 커집니다.
그러다   망하는것기구요.   한국은 저축률이 높아서 미국처럼 되지는 않지만  크게 다르지는 않을것 입니다.

또한  빚이 있는 상태에서 결혼을 잘 하지 않구요.  또한  집을  무리하게 빚을 내서  사지는 않습니다.  전세라는 독특한  주거형태가 있어서  미국같이 되지는 않을듯 하네요.  30세에  파산하는 과정을 그린  이 도식표를 보니 미국의 현주소를 보는것 같아 씁쓸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