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신종플루 감염자가 근처에 있으면 문자를 보내주는 서비스 일본에서 검토중

by 썬도그 2009. 5. 7.
반응형

 

오늘 뉴스를 보니  우리나라에서 신종플루 확진환자가 3명으로 늘어났다고 하더군요. 3명이 모두 같은 비행기나 같은 자가용을 타고 있었더군요. 호흡기 전염병은  이래서 무섭다니까요. 같은 공간에 있었다는  것 만으로도  병이 옮기니까요.

질병관리센터는  첫 환자가 탔던 그 비행기의 승객을 모두 조사하지는 못했습니다.   한계가 있겠죠.  그래서 불안불안 합니다.  추적 안된다면서 손 놓고 있으니까요.


그러나 일본은 좀 다릅니다.아주 철저하게 대처중입니다. 일본 총무성에서는  휴대폰의 GPS를 이용하여  감염 환자가 나오면 감염환자가 지나간 공간 즉 거리나 공공장소 혹은 대중교통을 역추적하여 같은 공간에 있었던 사람들에게   감염환자와 함께 있었으니  보건소로 와서 조사를 받아보십시요! 라는 자동메세지 전송 실험을 올 가을에 실시 예정중입니다.


실험은 도시지역과 지방 2개소에서 약 2천명정도를 모니터링 요원으로 모집해서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GPS의 정확성과  비용대  효과 프라이버시 침해등에 면밀한 연구와 검토후에 실용화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관리사회라고 하더니  정말 철저한 일본입니다.  아주 좋은 시스템인데 가장 큰 걸림돌은 프라이버시 문제입니다.

영화 다크나이트에서 처럼  잘못 활용하거나 악용의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본 총무성에서는 이런 심리적인 저항까지 연구대상에 넣고 실험을 진행할것이라고 합니다.


안전대국 일본이 괜히 생기는게 아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