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김연아는 왜 고대에 입학했나? 선수은퇴하고 입학하지. 본문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김연아는 왜 고대에 입학했나? 선수은퇴하고 입학하지.

썬도그 썬도그 2009. 4. 2. 19:58
김연아 비판은 솔직히 한국에서 하기 힘듭니다. 대한민국 영웅의 전당에 몇일전세 여왕승계식을 해외에서 마치고
영웅 인증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영웅의 자리, 살아있는 히어로의 자리에 올라가면  무소불위의 권력하나가 생깁니다.
악의적인 비판이건 정당한 지적과 비판도 모두 악플로 도매급으로 매도되어 버립니다. 우린 이미 황우석이란 어긋난 영웅을 잘 알고 있지요

한국에서는  영웅이 되는 과정에서는  폄하하고 끌어내리는 모습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런 시련의 모습을 이겨내고 기필코 영웅의 자리에 올라가면  끌어내리던 사람까지  가세하여 영웅을 옹호하고 보호합니다.

김연아가 이번  세계피겨선수권대회가 있기전에 언론에  다른 선수들의  연습방해가 있었다라는 발언에 대해서
대부분의  국민들은 인터뷰를 한 ,SBS의 저렴함을 질타하면서 연아가 인터뷰에 응한 모습에 대한 비판은  찾아볼래야 찾아볼수가 없더군요.  그때 알았죠. 이젠 김연아에 대한  건강한 비판의 목소리도 들리기 힘들겠구나.


이런 장황한 서두를 펼친 이유는 오늘 김연아에 대한 비판을 좀 해보고자 합니다.
얼마전 고려대는 모 일간지에 전면광고를 냈습니다.    고려대가 키운 민족의 인재 김연아.

이렇게 넉살이 좋은 대학교인지 몰랐네요.  고려대학교 참 요즘 멋진행동들 많이 했습니다.
몇달전에는 고교등급제  실시했다가 욕 쳐먹더니  이제는 입학이후 한번도 등교안한 선수를  고려대가 키웠다고 자랑합니다.
군포 수리고가 키웠다면 인정하겟지만 고려대가 김연아에게 한게 뭐가 있어요.  고려대 입학시켜준게  무슨 김연아에 대한  큰 선물입니가?   이건  손안대고 코푸는것도 아니고  남이 차려놓은 밥상에 밥숟가락만 살짝 걸치는 모습   이게 한국을 대표하는 대학이라고 할수 있나요? 정말 수치스럽고 쪽팔립니다.

또한 김연아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슨 대학생이 4월에  첫등교를 하나요?  체육특기생으로 입학해서 그렇다구요?
네 그렇죠.  김연아를 기존의 해석방법으로 해석하면 욕할것은 없습니다.  김연아뿐아니라 전국대학의 체육특기생들 수업 안받습니다.
시험만 봐도  대학 졸업 되니까요.  체육특기생만 그런가요?  연예인특기생도 마찬가지죠.  수많은 유명 연예인들이 행사와 일정을 핑계로 학교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고도 졸업을 잘 하더군요.

김연아는 왜 고대에 갔을까요?
아니 왜 대학을  갔을까요? 이상한 질문이라고요? 좀 이상한 질문이긴 합니다.   학업과 선수생활 둘다 하기는  어렵습니다.
선수생활이야  육체적인 나이를 요구하기 떄문에  지금 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학생생활은 나중에 해도 됩니다.   선수 생활 은퇴하고 지도자코스나  자기가 배우고 싶은 학문을 배우면 됩니다.  그러나 굳이  대학생활과 선수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
대학교에서 수업 제대로 못들을것이 뻔한데 왜 무리수를 둘까요. 어제 남북축구대회때도  VIP대접을 받으면서  관람하더군요.
그리고 앞으로 CF, 방송출연등 꽉찼습니다.  

저는 김연아를 비판하기 보다는  지금의 엘리트체육의 그림자를 이제는 좀 바꿔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체육특기생 제도 이제 좀 바꿔야 합니다. 얼마전 건국대 단국대가  체육특기생 더 이상 뽑지 않고 엘리트체육 포기 선언을 했습니다.

김연아가  수업 몇번 듣지 않고 학교를 졸업한다면 다른 일반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학교를 빛내는 학생이니까  괜찮다구요?     김연아는 이미 빛나고 있었구 단지 고대를 다릴 뿐입니다. 고대가 키운 학생이 아닌데 뭐가 그리 자랑스러운가요. 

김연아 이제 부터라도 특권의식가지고 대학생활 하지 말고  수업 착실히 듣길 바랍니다. 연습한다고 빠지고  뭐 한다 빠지고 하면서 남들과 똑같은 성적을 받는다면  이게 정상이라고  할수 있나요?   연아는  운동선수이기 때문이라구요?
김연아선수가 프로선수입니까?  아마츄어입니다.   운동선수라고 편의 봐주면 모든것을 편하게 생각할수 있습니다.
입시비리도 그럴수 있는 일이고  제자 성추행도 그럴수 있는 일입니다. 

물론 이게 김연아 개인에 대한 질타는 아닙니다.  한국 체육의 고질적인 병폐 이제좀 고쳤으면 합니다.

4월1일에 입학한   김연아를 고대총장이 직접 영접하네요.


참 멋진  대한민국  민족 고대입니다.   김연아의 시상식의 눈물이  고대 입학시켜줘서 고마워요. 라고 하는것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
지금 알았는데 김연아 고대 사범대학 학생이네요.  선수 은퇴하고 선생님 되려나???
67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발르 2009.04.03 09:49 뭐 김연아가 고대가든..어디 가든..별로 관심은 없습니다만.
    우리나라는 원칙이 없죠..
    모든 일 처리에 원칙이 없습니다
    급조 하고 날조 하죠..항상.
    원칙지키면 손해보고 바보되는 세상..
    원칙대로만 하면..아무탈 없습니다

    세금도 제대로 다 내고..안내면 끝까지 따라가서 추징하고.
    죄지으면..대기업 회장이던..일개 강도던..똑같은 절차에 따라 재판받고 감옥가고.
    남자로 태어 났으면..누구나 신검 받아서 군대가고.
    연예인이든 운동선수든..제대로 수업 안듣고 시험 못치면 졸업 안시키는거..
    그게 원칙이죠.
    김연아 뿐 아니라..연예인..대학 들어가는건 좋다 이겁니다..전 기부금 제도도 찬성입니다.
    자격이 안되면 졸업 안시키면 됩니다..
    원칙대로만 살기는 힘들지만..좀 지키자구요..제발..
  • 프로필사진 흰둥이 2009.04.03 09:56 속시원한 글이네요.

    체육, 연예인이라는 명분으로 돈만내면 학사에, 석사에, 박사까지 주는 국내 대학현실을 잘 지적한듯 합니다.

    모 연예인 경우 대학원서 석사까지 따면서 학교를 한번도 안나왔다는 말도 들리더군요.

    최소한도 문근영양 처럼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게 옳은것 아닐까 싶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9.04.03 10:00 신고 잘 지적해주셧네요. 문근영양 처럼만 한다면 욕할 이유 없습니다. 연아도 그렇게 했으면 합니다.
    시합일정과 올림픽이 문제라면 휴학하는게 옳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anito.tistory.com BlogIcon 사막.. 2009.04.03 10:08 신고 체육 특기생 안 뽑겠다고 한 학교는 건국대로 알아요.
    다시한번 확인해 보세요.

    각자 생각하는 정도의 차이는 조금씩 있겠지만
    어찌됐는 지금 보여지는 모습들이 비정상적라는 건 틀림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9.04.03 10:12 신고 네 건국대가 맞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수정할께요
  • 프로필사진 스포츠에질린사람 2009.04.03 10:57 님의 말씀에 백번 공감합니다 운동선수가 학력이 뭐 필요합니까 대학은 학문을 공부하는 곳이지 운동을 하는 곳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즉 체육학과 나 체육교휵학이라면 뭐 잘은 모르겠지만 모든 학문은 우리 일상생활의 어떤 문제해결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볼때 체육연구를 통하여 우리일상사 인간사 문제해결의 방법을 공부 연구하는 것이지 전문적으로 운동하는곳은 아니지요 물론 이론가가 실기를 겸비하고 실기에 능통한 사람이 이론을 겸비하는 것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대학이 기능인을 양성하는 곳은 아니므로 실기가 우선시 되어서는곤란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론이 우선이 되야지요 대학은 기초학문을 연구해야지 너무 실제 실용에 매달려서는 장래가 업시요
    이론이라는 것이 당장은 이익이 되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이익이 됩디다 선진국들이 다 이론 무장이 빵빵하지 않습니까
    실기가가 굳이 대학간판이 필요 있나요 왜 특기생운동선수가 필요한가요
    신문방송보니까 고대 총장님 너무 하십니다 귀빈영웅을 맞이 하는 것도 좋지만 좀 비교육적으로 보입니다
    엉뚱한 말로 들릴지 몰라도 제가 학교다닐때에 대한민국국기라는 태권도 교육한번 학교에서 해 본 적 없습니다
    뭐가 좀 한 참 잘못된 것 같아요 한국의 체육교육과 체육정책이...
    약간 다른문제지만 내가 평소에 궁금한 것은 세금으로 체육가를 양성하고 그것을 가지고 어디 해외에서 대한민국의 이름을 널리 알려야 되는 이유가 뭔가요 그냥 조용히 살면 안되나요 저 남태평양 외딴 어떤 국가나 아프리카의 어떤 마을이나 그런 것없이 잘만 살잖아요 또 지금은 그렇게 하지 않아도 대한민국 모르는 나라도 없잖아요 나는 그돈으로 이공계양성 과학자양성에 썼으면 좋겠읍니다
    대한민국스포츠는 집단광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9.04.03 10:30 신고 이유는 하나입니다. 올림픽 나가서 금메달 딸려고 엘리트 체육하는거이예요. 체력은 국력이라고 하던때가 있었고 올림픽순위가 국가순위로 착각하고(지금도 착각하고 잇지만)사는 나라잖아요
  • 프로필사진 seano1 2009.04.03 11:36 님의 글을 잘 읽어 보았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님의 글이 서두에서 밝히신 바와 같이 건강한 비판 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음과 같은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왜 고대에 갔을까요? ~ 무리수를 둘까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마치고 상급학교로 진학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선수 생활은 지금하는 것이 맞지만 학생 생활은 나중에 해도 된다는 얘기는 논리적 정당성이 부족합니다.
    '대학교에서 수업 제대로 못 들을 것이 뻔하다'는 말로는 학생생활을 나중에 해도 된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기에는 무리가 있지않을까요.

    '이제 부터라도 특권의식가지고 ~ 일입니다.'

    '김연아 이제 부터라도 특권의식가지고 대학생활 하지 말고 수업 착실히~' 김연아가 특권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기정사실화 하고 있습니다. 어제 처음 등교한 사람입니다. 대회 때문에 늦어진 등교를 특권의식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어지는 글 '~프로선수입니까? 아마츄어 입니다'라는 말은 자칫 프로선수는 특권의식을 가지고 수업을 빠져도 된다는 얘기로 들릴 수도 있습니다. 제 말이 억지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님의 글이 건강한 비판이라고 보기에는 여러가지 무리가 있다는 것 입니다. 물론 제 생각에는 해당 선수를 아마츄어라고 분류하는 기준자체도 의문 스럽습니다. 더구나 마지막에는 논지와 전혀 상관 없는 성추행이라는 얘기도 나오네요.

    더구나 마지막 문장은 '지금 알았는데 김연아 고대 사범대학 학생이네요. 선수 은퇴하고 선생님 되려나???'로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문장으로 인해 앞서 얘기한 건강한 비판이라는 얘기는 자취를 완벽하게 감추고 맙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님의 글은 아무리 읽어봐도 성공한 누군가에 대한 배아픈 사람의 푸념 정도로 밖에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석호필 2009.04.03 14:03 님이야 말로 글을 한쪽으로만 보고 있네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마치고 상급학교로 진학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 대학교에 가는것이 부자연스럽다고 했나요? 문제는 학칙을 바꿔서가면까지 일반대학교에서 받아들였다는 거죠.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겁니다.
    "선수 생활은 지금하는 것이 맞지만 학생 생활은 나중에 해도 된다는 얘기는 논리적 정당성이 부족합니다." - 선수생활과 학교생활을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몫입니다. 문제는 과연 김연아가 둘다를 할 수 있는가 입니다. 학교측의 배려가 아니면 절대 불가능하고, 이것이 잘못되었다는 겁니다.

    고대 사범대학 학생에 대한 언급도 위의 논지와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다른 학과와 달리 교육학과는 이수과목도 많고 좋은 성적을 유지해야 정교사 자격증과 졸업이 가능합니다.
    과연 김연아가 이런 학교생활을 정상적으로 거칠거라 보시나요?

    결론은,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사회분위기에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다만 수퍼스타 김연아가 이 제도에 잘(?) 묻어가는게 안타까울 뿐이라는...
  • 프로필사진 잘 봤어요~ 2009.04.03 12:15 뭐, 저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이라 그냥 말하는 거지만 김연아 선수도
    부모님의 욕심으로 고대를 선택하게 된 건 아닐까요? 물론 고대에서 김연아 선수를
    데려가고 싶어서 노력한 것도 있겠지만 어디선가 흘려들은 말로는 연아 선수 어머님도
    다른 어머님들 못지않게 극성스럽다는 걸 얼핏 들은 것 같아서요...
    그냥 일반 체대 나온 것 보단 그래도 명문대학 졸업장을 딸 수 있는 기회를
    대한민국 부모님들이 마다할 리 없었겠죠.
    (아, 이거 공격받을 소지가 많은 댓글인가요;;;)
  • 프로필사진 이사야 2009.04.03 12:47 순수하게 체육계열로 따지자면 고려대보다 우수한 학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려대에 들어가 있는 선수들이 많이 있지요...

    소위 말하는 '명문대' 라는 유혹을 뿌리치기 힘든 사회인가 봅니다.

    아무튼, 고려대는 김연아 같은 선수를 데려가기 위한 노력을 체육생

    육성에 쏟는게 낫지 않았나 싶습니다.

    본관(인문계) 쪽에는 엄청난 돈을 투자하여 온갖 멋을 내면서 다른 쪽은

    별 신경을 안쓰더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migojarad.com BlogIcon 미고자라드 2009.04.03 14:45 이 글이 김연아 선수를 탓하는 건가요, 아니면 이러한 관행 그 자체를 탓하는 건가요?
    저는 아무리 봐도 김연아 선수를 탓하는 것 같네요.. 본문에서 관행을 탓한다고 직접 쓰셨지만, 그러기엔 이 글에서 김연아 선수는 단순히 사례 이상의, 비판의 대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만...
  • 프로필사진 kjune333 2009.04.03 17:35 김연아는 단순한 사례 이상의 비판의 대상이 되어야 겠지요,, 왜냐하면 그만큼 대표적인 인물이니까요,, 필요하면 비판해야 됩니다,, 김연아 선수는 앞으로 어떻게 학교생활을 해야 할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될 겁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로서 피겨와 학교생활을 합리적으로 해야 되는데,, 올림픽 전까지는 휴학을 하는게 맞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김연아 선수는 이제 단순한 체육특기생이 아니니까 타의 모범이 되는 모습으로 학교생활을 하셔서 대학생으로도 박수 받는 사람이 되길 기원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prelude.tistory.com BlogIcon 프렐 2009.04.03 16:29 글을 쓸 거라면 논지를 명확히 쓰셔야죠.
    각종 '특기생' 제도를 가져다 비판할 거라면, 그런 특기생 제도를 체험한 '여러' 케이스들을 들어 비판해야 하고, 또한 자신의 주장이 그러하다는 것을 서두에 정확히 밝히셔야겠죠.
    하지만 본 글은, 정말 단순히 '김연아'라는 현재 최고 이슈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그녀가 어떠한 경위로 고려대에 들어가게 되었는지에 대한 사전 조사 없이 단순히 '일반 특기생들'과 동급으로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아직 그녀가 대학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 '수업 몇 번 듣지 않고 학교를 졸업'할 것이라고 단정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고요.
    또한, 체육계열 학생들이 수업 제대로 듣지 않아도 졸업하는 것은, 비단 연아양 등의 특기생뿐 아니라 체육 관련과 학생 대다수들의 문제입니다. 즉 전혀 다른 문제를 연결하셨어요. (그걸 아는 건, 제 아는 사람이 모 대학 체육교육과이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학교에서 훈련을 시켜서 수업을 제대로 못 들어가고 있더군요.)

    글 쓴 분은 보다 논조를 다듬고 근거를 확충하셔서 글을 쓰셨으면 현재 댓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비판들은 피하셨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운 생각을 해 봅니다.
  • 프로필사진 졸업장이 목적 2009.04.03 16:40 아휴 빠돌이들 너네보면 일진따라다니는 찌질이들같아ㅋㅋ
    김연아만 노력했냐? 가정형편 어려운 사람들도 피땀흘려 공부해서 겨우들어오는거잖아
    학비는 존나 비싸서 알바뛰고 학점에시달리면서 공부해서 겨우 졸업하는데
    김연아는 총장의보디가드 속에 사진몇장 찍고 졸업하잖아
    너네 갑부들이 돈내고 학교 한번 안오고 졸업장 받으면 존나 꼴받지?
    똑같은거아니야?
    그래 피겨 존나 좆뺑이까서 노력했지 근데 고대를 사진찍고 졸업하느거랑 뭔상관이야 국민영웅은 걍 대학찍어졸업해도되는거야? 나중엔 아주 살인을 해도 "피겨 스트래스 땜에 죽였으니 한번만봐주자"이러겠다?
    국민영웅대접을 받았으면 국민의 본보기가 되야지 힘좀 생겼다고 이러면쓰나

    노력은 김연아만 하는게아니야 사람들은 모두 노력하면서 산다고
    언론에 놀아나지말고 옳고그름을 정확히 따지라고
  • 프로필사진 맞아 2009.04.03 16:54 맞아요 대기업사장이 아들을 돈내고 졸업시키고 따로 자기가 가르치는거나 김연아가 졸업장 받고 딴데서 피겨연습하는거나 그게그거
  • 프로필사진 가파차 2009.04.04 00:42 리플들 보니까ㅡ 누가 말 안통하는 사람인지
  • 프로필사진 쓴소리 2009.04.04 13:05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근거 없는 비난이라면 얘기는 달라지지요.

    김연아 선수의 특권 의식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김연아 선수는 소설 속의 주인공도 아니고 글 쓰신 분도 소설가는 아니실텐데 어찌 된 것이 전지적 작가의 시점으로 모든 것을 꿰뚫고 있는 것처럼 글을 쓰시나요?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라는 말 뒤에는 근거가 와야 하는 것이지 감정의 나열이 와서는 안 되지요. 본문 중에 근거라고 볼 만한 것에 혼자 빨간 줄로 표시해 보세요. 얼마나 그 근거가 빈약하고 논리가 부족한지 느끼실 겁니다. 머리에 생각나는 대로 이 얘기 저 얘기 늘어만 놓았지 근거를 짜임새 있게 정리하고 있지는 못 하죠. 이런 글은 건강한 비판이 아닙니다.
  • 프로필사진 저기요..님 2009.04.04 21:19 논점이란게 특기생제도 자체에 대한 비판이군요.
    연아선수에게 특권의식을 갖지말라고 하셨는데
    이 선수가 특권의식을 가졌다고 어떻게 단정지으시나요?
    연아선수는 주어진 제도권하에서 남들 하는 만큼 행동했을 뿐인데요?
    그런 그녀에게 이 사회의 부조리한 제도까지 꽤뚫어보는 통찰력과 도덕적판단을 요구할 수 있을까요?
    문제가 있다면 제도에 있을 것이고 도덕적 책임을 물으려면 고려대에 물으셔야 타당하겠지요.

    서두에 무소불위의 권력운운하며 정당한 비판까지 매도되는 현실을 황우석까지 들먹이면서 꽤 통렬하게 진입한것 까진
    나름 그럴싸합니다만 정작 김연아선수에 대한 비판은 알맹이가 전혀 없군요. <특권의식 버려라> 이 한마디 하려고 용케도 장문을 써내려 오셨네요. ..-_-;
    그리고 말나온 김에 한마디 덧붙이자면..
    연아선수에게 약간의 특혜가 간들 문제될 거 있나요?
    원칙이란 크고 중대한 공익앞에서는 유연하게 적용할 수도 있는거라고 봅니다만. ..국민다수의 공감대가 형성이 돼 있다면요. 저는 보수는 아니지만 님같이 평등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분들 때문에 한국진보운동이 <빨갱이>소리를 듣는게 아닌가 싶어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9.04.04 21:41 신고 그런 순응주의와 보신주의가 한국을 이모양 이꼬라지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저도 한국 진보세력을 탐탁히 않게 보지만 보수보다는 100배 정도는 낫다고 봅니다. 공익? 연아가 금메달 따는게 공익인가요?

    해외나가서 한국에서 왔다고 하면 김욘아 김욘아 외쳐주길 바라나요?
  • 프로필사진 진보,보수 2009.04.05 15:59 한국의 망국병은 당신 같은 사람 때문이죠.바로 앞에서 말한 진보의논리...진보는 방향은 옳치만 지들끼리 치고 받죠.또한 그런 치고 받음중에 타켓을 불명확화 시켜 버립니다.

    쓸데없이 연아팬들과 갈등하고 비하하고...당신의 주제는 그럴 생각으로 쓴글로 보이는데..

    목적이 분명하면 목적에 맞게 글을 쓰고 그부분을 강조하세요.언론과 당신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모르겠네.

    과연 대학이 홍보용으로 이용하는 연예인이나 스포츠 선수들의 문제점이 큰건가요???...난 충분히 이럴수 있다고 보는데..

    이게 지금 울나라 대학의 문제점중 얼마나 비율을 차지할까요?...비율을 떠나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난 보는 편이고..

    지적을 하려면 크게 보고 지적하던가 아니면 작게 보았으면 세밀하게 근거를 대던가...본인글은 맞고 이에 지적하는 사람은 논리가 안맞다고 한다면...

    본인은 비웃음으로 가득한 글을 쓰면서 남에겐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군.
  • 프로필사진 조금 모순 2009.04.06 16:02 글쓴이의 의도는 체육특기생 제도에 대한 비판을 하시려고 하는 것 같은데 뭔가 어긋나 있는것 같습니다. 체육특기생 제도에 대한 비판이라면 도입부에 김연아 비판이란 말을 쓰지 말으셨으야 옳은 것이 아닌가 합니다. 때문에 이 글을 본 사람들은 김연아 선수 자체를 비판한다는 전제 하에 이 글을 읽게 되죠. 체육특기생 제도를 비판하면서 김연아 선수의 예를 들은 것이 아니고 김연아 선수를 비판하면서 체육특기생의 예를 듣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좀 더 신중을 기하시고 글을 쓰심이 어떨런지요.
  • 프로필사진 phase 2009.04.07 10:37 저도 글쓴분과 비슷한 생각이 들어서 검색창에

    "김연아 대학 생활과 해외 연습 병행"을 치고 여기 오게 되었네요

    제가 걱정되는건 우리사회가 너무 학벌에 목메는것 같고...

    학벌이 전혀 필요 없을것 같은 김연아 선수마저 본업에 충실했으면 하는데,

    대학생활이 발목을 잡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걱정이 되네요

    물론, 김연아 선수가 아주 야무진 분이니까 잘해내리라 기대할께요


    저도 김연아 선수가 선수 생활 끝내고 대학 진학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댓글 읽다보니... 기회가 왔을때 쉽게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유혹도 뿌리치기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저라도 그랬을것 같네요


    제 생각엔 대학생활과 해외연습 병행이 힘들다면 장기 휴학을 하는것이 좋아보이네요

    김연아 선수 앞으로 더 좋은 모습 기대할께요
  • 프로필사진 longs 2009.04.10 06:49 김연아가 사범대에 들어간 것은 피겨 지도자의 길을 걷기 위한 것이겠죠.
    한국에서는 아직 피겨 지도자 교육에 관한 노하우가 쌓인 대학이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하니까요.
    그나마 쓸만한 빙상장을 갖춘 대학인데다가, 토론토 대학과 학점 교류를 가능하게 해주니,
    선수 생활을 하면서 토론토대학에서 체계적인 피겨 지도자 노하우를 습득하고,
    고대 사범대에서 한국식의 교육 노하우를 익혀서 접목하는 것이
    양쪽의 장점을 융화시키는 가장 현명한 방법일테니까요.

    다른 종목과는 다르게 피겨는 선수생활이 아주 짧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아직 피겨의 기반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든든한 지원군이 필요하죠.
    지금이야 당장 김연아하면 빙상장도 지어줄것처럼 굴지만,
    그것도 어떻게 될지 아직 모릅니다.
    그러나 고대의 지원을 받으면서 고대를 한국 피겨교육의 중심지로 만들면
    아무래도 좀 더 편하겠죠.
  • 프로필사진 %%5 2013.04.28 23:47 김연아는 그냥 일반 학생으로 보면 않되죠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세계가 인정한 사람
    대학 총장급이상입니다.
    논하는것 자체가...
  • 프로필사진 영웅을 인정하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 2013.06.22 11:47 김연아는 영웅입니다......아무나 영웅이 되는 것은 아니죠....모두가 열심히 코 터져라 공부해야 갈수 있는 고대에 김연아가 입학한 것이 문제가 된다니 결코 이해 할 수 없네요......한국 사회는 공부만 열심히 하면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운동은 공부하는 것과 비교 할 수 없는 노력을 쏫아 부어야 하며......간간이 찿아오는 엄청난 좌절들을 이기고 나서야 비로소 영웅의 자리에 오를수 있는 것입니다......당신들이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은 엄청난 노력이고 가치있는 것이며 김연아가 그 자리에 서기까지의 노력과 과정은 아무것도 아닌것 이라고 생각 한다면....당신은 인생에 대해 너무 편협한 눈을 갖고있는 것입니다......김연아는 고대 간판을 갖을 충분한 능력이 있는 우리 나라의 영웅입니다........영웅을 영웅으로 인정하고 존경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그래야 우리 어린 아이들이 꿈이 생기고 미래가 밝아지는 것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13.06.22 13:06 신고 글이나 제대로 읽고 댓글 다세요. 내가 고대 입학에 문제가 있다고 했습니까? 운동 다 끝내고 대학가도 되는데 무리하게 2가지를 다 하니까 문제죠. 특혜시비도 많고요.
  • 프로필사진 현실은 2014.02.14 12:38 생각하셔야지요...

    아카데미즘, 공평한 사회 다 좋지만

    그걸 받쳐주는 이면에는 항상 물질, 금전적인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세계의 이념이 현재 자본주의가 대부분이고, 이 이념이 최선으로 여겨지고 있는 이상

    아무리 고결한 덕목이라도 그 일부는 물질적인 것이 뒷받침되어야합니다.

    대학교에서 말 그대로 '경영' 을 하는것과

    김연아선수의 '자기개발' 을 하는 것이 서로 맞아 만났는데

    그게 싫으시다면,

    그건 본인의 기호 문제지 옳고 그름의 문제가 되기는 힘듭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