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카드나 CF Express 카드를 사려는데 어떤 브랜드를 사야 할지 모를 때 추천하는 곳이 샌디스크입니다. 지금은 WD에 인수되었습니다. 신뢰의 상징이기도 했는데 요즘 샌디스크가 예전 그 샌디스크가 아닙니다. 여러 문제가 계속 발생하네요.
캐논 R5 Mark2에서 일부 샌디스크 SD카드가 기록 저장을 못하는 에러가 발생 중
캐논은 최근 자사의 공식 웹사이트에 경고문을 하나 올렸습니다. 일부 샌디스크 SD 카드에서 캐논 EOS R5 II라는 최신 풀프 미러리스에서 사용하면 사진이 손상되거나 비정상적으로 기록되는 현상을 발견했다면서 해당 SD카드를 사용하지 말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 샌디스크 SD 카드는
SanDisk Extreme PRO SDXC UHS-II 64GB, 128GB 및 256GB V60 카드입니다. 지금 샌디스크 SD 카드 확인해 보세요. 만약 해당이 되는 SD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카메라에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중고로 판매해야 할 듯하네요.
가격은 64GB 용량이 4만 7천원 128GB가 71,000원 내외, 256GB가 13만 원 정도 합니다. 가격은 다나와 최저가격 검색 기준입니다. UHS-I 도 아니고 UHS-II이고 읽기 쓰기가 꽤 빠릅니다 4K 동영상 저장을 많이 하는 분들이 많이 샀을 겁니다. 그런데 이게 이상하게도 캐논 R5 II에 꽂으면 사진 저장이 제대로 안 된다고 하네요.
이에 캐논과 샌디스크는 원인을 찾아보고 있지만 아직까지 원인 분석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이 메모리 카드 사용하면 다른 걸 사용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샌디스크의 모회사인 WD는 수년 전에 고객 데이터 유출 사건도 있었고 제로데이 익스플로잇도 발견되는 등 신뢰를 갉아먹는 사건이 계속 일어나고 있네요. 또한 휴대용 SSD 저장장치가 갑자기 고장나는 등 품질에 대한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네요.
캐논 R5 II와 호환 가능한 샌디스크 메모리 카드
캐논은 또 홈페이지에 캐논 R5 II와 호환 가능한 샌디스크 메모리카드 목록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게 더 킹 받아요. 차라리 샌디스크 사용하지 말라고 해야죠. 어떤 회사나 문제나 위기가 발생하면 그 대응하는 걸 보면서 신뢰를 할지 말지 구분할 수 있는데 샌디스크는 믿음직하지 못합니다.
지난 SSD 제품 고장 문제가 발생하면 리콜을 해야 하는데 리콜도 안 하고 큰 할인을 하면서까지 결함이 있는 제품을 계속 판매한 전적이 있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로고에는 진심을 다하고요. 새로운 로고가 제품 신뢰도를 올려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단은 샌디스크 제품은 좀 걸러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