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가장 먼저 시도한 기술이 많죠. 후면 카메라도 1개만 있는 것이 당연하던 시절 LG전자는 LG V10에서 세계 최초 전면 듀얼 카메라를 선보였고 V20에서는 세계 최초 후면 듀얼 카메라를 달았습니다. 항상 놀라운 새로운 기술을 LG전자가 선보였지만 아이폰이 하드웨어 스펙이 경쟁기종보다 떨어져도 인기가 높았던 것은 브랜드 인기와 인지도 그리고 신뢰 등등 복합적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기본기겠죠. 그럼에도 LG전자도 꽤 잘 만든 스마트폰들이 많았습니다. LG V10, V20, V30 시리즈는 아주 아주 잘 만든 스마트폰으로 V30은 굉장히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가 아직도 인상 깊었던 폰입니다.
후면 트리플 카메라가 대세가 된 요즘 스마트폰 시장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 향상은 꾸준히 되고 있습니다. 이미지센서도 꾸준히 커져서 1인치대까지 올라오고 있습니다. 다만 카메라와 달리 렌즈 교환이 불가능해서 광학 줌이 되지 않은 점이 있었는데 이것도 듀얼 및 트리플 카메라고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내년 1월에 나올 갤럭시 S25 울트라는 무려 4개의 카메라가 들어갑니다.
초광각, 메인 광각, 3배 광학줌, 5배 광학줌으로 줌렌즈가 2개가 들어갑니다. 이게 다 카메라를 이겨보려는 시도죠.
저가폰 빼고는 요즘은 카메라가 최소 2개 이상입니다. 그런데 애플의 저가폰인 아이폰 SE 2024 버전에서 후면 싱글 카메라로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 싱글 카메라가 아주 강력한 카메라가 달립니다.
아이폰 SE 2024 버전에 초강력 싱글 카메라 장착 예정
2024년 봄에 아이폰의 저가폰인 아이폰 SE가 출시됩니다. 디자인은 홈버튼이 없는 디자인으로 나온다고 하네요. 아이폰 SE의 4번째 버전입니다. 아이폰 SE 4는 페이스 ID를 도입할 것이라는 루머도 있네요.
그런데 이보다 더 눈길을 끄는 것은 후면 싱글 카메라 스펙입니다.
후면 카메라는 4800만 화소의 퓨전 카메라로 광각 카메라입니다. 1개의 카메라로 여러 화각을 제공하는데 중앙만 따서 저장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디지털 줌 또는 주변부를 크롭 해서 저장하는 기능이 들어갑니다. 부분 크롭을 하면서 해상도는 1200만 화소로 줄어듭니다. 이 메인 카메라 제조사는 LG이노텍입니다. 전통적인 애플 아이폰 카메라 모듈 제공업체죠. 그럼 카메라가 성능이 얼마나 좋냐인데 아이폰 16에 들어간 메인 카메라 모듈이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저가폰에 상위 라인 메인 카메라를 넣어준다. 꽤 진일보한 시선이네요. AP나 메모리 각종 스펙은 떨어져도 카메라 성능만큼은 상위 레벨 카메라를 넣어주면 땡큐죠.
싱글 카메라라서 초광각 카메라는 없습니다. 초광각으로 풍경 자주 찍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기 어려운 카메라입니다. 사실 이 아이폰 SE는 가격 때문에 사는 거지 기능 때문에 사는 건 아니죠.
다만 최근 중국의 여러 업체들이 LG이노텍과 함께 아이폰 카메라 모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중국 부품 소자 기술력도 꽤 올라왔다는 방증입니다. 아이폰 SE 3 즉 아이폰 SE 2020은 후면 1200만 화소, 전면 700만 화소 카메라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해상도가 확 올라갔네요.
이외에도 OLED 패널은 LG 디스플레이와 BOE에서 공급받을 예정입니다. 이 OLED는 삼성디스플레이가 가장 먼저 만들고 가장 잘 만들었는데 이제는 탈락되었네요. 저 같아도 경쟁 스마트폰 제조사인데 가능하면 최대한 삼성전자 메모리, 온보드 저장공간 및 디스플레이 안 쓰려고 하죠. 삼성전자 자리에 중국 정부의 엄청난 보조금을 받고 있는 BOE가 들어갔네요. LG디스플레이는 25~35%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LG디스플레이 죽음의 계곡을 걷고 있던데 기술력으로 이겨내지 못하면 어려운 지경이 되었네요.
아이폰 SE 4 주요 스펙
애플이 수년 동안 자체 설계 5G 통신 모뎀을 만드려고 했는데 드디어 설계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최초로 아이폰 SE 4에 이 애플 자체 설계 모뎀이 들어갑니다. 애플 자체 설계라서 다른 애플 설계 부품과 궁합이 좋아서 배터리 효율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