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최고의 번역기 딥엘이 만든 통역 서비스 딥엘 보이스 발표

by 썬도그 2024. 11. 15.
반응형

AI 혁명의 시작은 2017년 경에 나온 구글 번역의 트랜스포머 기술 덕분입니다. 기존에는 단기 기억 상실증에 걸린 것처럼 문맥을 파악하고 단어를 단순 치환하는 수준이라서 번역의 질이 아주 나빴죠. 그러나 트랜스포머는 전에 있었던 문장을 살펴보고 이 단어가 어떤 의미로 해석되는지까지 살펴봅니다. 일명 문맥 번역이 터진 것이죠. 

 

이 문맥 번역 기술을 통해서 챗GPT가 시작되었고 이제는 AI가 아주 뛰어난 일을 곧잘 하고 있습니다. 오늘 뉴스 보니 챗GPT를 만든 오픈 AI가 PC를 AI가 조작하는 AI 에이전트 오퍼레이터를 2025년 1월에 공개한다고 하네요. 배경화면 바꿔죠라고 명령하면 자기가 알아서 바꿔주고 그런 기능입니다. 이게 엄청나게 어렵다고 하는데 이게 가능해지면 PC나 다양한 프로그램 작업을 AI가 대신해 주는 시대가 올 수도 있겠네요. 

구글 번역보다 더 좋은 딥엘(DeepL) 번역 서비스

딥엘 보이스

월등하게 좋습니다. 파파고와 구글 번역보다 딥엘(DeepL) 번역기는 월등하게 좋은 번역 품질을 제공합니다. 특히 문맥을 잘 이해해서 손 될 것이 없을 정도로 번역을 잘합니다. 이게 다 뛰어난 AI 기술력 덕분이죠. 독일에서 2017년에 만든 딥엘은 유료와 무료가 있는데  무료는 최대 1,500자까지만 번역이 가능합니다. 하루 1,500자는 아니고 1,500자까지만 번역하고 다음 문장은 또 1,500자 이하로 무료 번역하면 됩니다. 

 

짧은 문장이나 문단 번역으로 좋고 문서 전체를 하려면 유료로 전환해야 합니다. 그러나 문서 번역이 아니고 외국어 기사를 문단별로 번역해서 사용하면 되기에 전 애용하고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크롬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딥엘이 선보인 통역 서비스 딥엘 보이스 발표

딥엘 보이스

갤럭시 S24가 그나마 잘 팔린 이유는 통역 서비스와 AI 서비스 덕분입니다. 반대로 애플 아이폰 16이 안 팔리는 이유는 AI 서비스를 미국만 넣어주어서 다른 국가에서는 크게 인기가 없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들어가는 아이폰 17을 사려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번역과 통역의 차이는 시간입니다. 번역은 실시간이 아닌 외국어로 된 글을 나중에 해석하는 것이죠. 통역은 대화처럼 실시간으로 번역해서 전달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기술 난도가 높습니다. 그런데 이걸 딥엘이 해냈네요. 물론 삼성전자의 실시간 통역 기술도 대단한 것이죠. 

 

 

딥엘의 통역서비스는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DeepL Voice for Meetings입니다. 팀스 같은 온라인 단체 화상채팅방에서 실시간으로 음성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원하는 언어는 일본어, 한국어, 영어, 네덜란드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폴란드어, 포르투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스웨덴어, 터키어를 지원합니다. 참고로 딥엘이 한국 시장에 꽤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용 가능한 언어는 더 확대될 예정입니다.

 

다만 이 서비스는 무료는 아니고 법인용 라이선스를 계약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딥엘 보이스

또 하나는 DeepL Voice for Conversations입니다. 이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면 대화를 실시간으로 음성 번역해 주는 기능입니다. 대응 언어는 동일합니다. 이외에도 화면을 세로로 2 분할해서 스마트폰 1대에서 2명의 대화를 번역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DeepL Voice for Conversations는 엔터프라이즈(법인용) 라이선스로만 사용가능한데 250 라이센스를 계약해야 합니다. DeepL Voice for Meetings는 법인 라이센스 50이 필요로 합니다. 통역가를 불러서 통역해야 하는 일이 많은 회사들에게 유용할 듯하네요. 통역가들 일자리 많이 사라지겠네요. 

 

남 걱정할 때가 아니죠. 이 블로그 바닥도 AI 글쓰기로 엉망진창이 되고 특히 티스토리는 저질 콘텐츠 범람으로 공멸하고 있어요. 그래서 구글 검색하면 놀랍게도 네이버 블로그 글이 더 자주 보입니다. 네이버는 구글 봇 방문을 막아 놓는 회사인데 더 잘 노출이 됩니다. 반면 티스토리는 구글코리아와 웹비나를 하고 구글 애드센스와 협력 관계인데 구글 검색에서 티스토리는 저품질 도메인 취급받고 있네요. 이걸 티스토리나 구글코리아가 개선할 생각을 안 합니다.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가 AI로 글 쓰는 건 아닌데요. 

 

악화가 양화를 구축했네요. 망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