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형 쇼핑몰에 갔더니 요즘 유행하는 책장 인테리어로 싹 바꾸어 놓았습니다. 이런 흐름은 최근 한 트렌드입니다. 책장을 배경으로 하고 사진 찍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책을 샀다고 인스타그램이나 SNS에 올리는 분들도 참 많습니다. 그런데 그분들 책에 대한 단 한 줄의 평도 안 적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일명 과시형 독서입니다.
책이 SNS 사진용 병풍이 되고 있는 요즘
코엑스의 명물 별마당 도서관에 가면 사람들이 책을 읽기도 하지만 책장을 배경으로 사진들 엄청 찍습니다. 개방형 도서관이고 유동인구가 많아서겠죠. 원래 여기는 이벤트 공간이었는데 도서관으로 변신하고 많은 사람들이 잠시 쉬면서 책을 읽은 공간으로 변했습니다.
최근에는 수원에도 비슷한 별마당 도서관이 생겼죠.
그런데 이 별마당 도서관에는 작은 비밀이 있습니다. 저 거대한 책장의 책 중에는 가짜 책이 있습니다.
이런 책들이 처음에는 진짜인가 했는데 아닙니다. 아크릴판에 책 표지를 프린팅 해서 만든 가짜 책입니다. 책은 접착제로 붙여져 있습니다. 왜 그럴까 했는데 이게 관리를 위해서는 편리하다고 하네요. 사람 손에 닿지 않기에 꺼내서 볼 일도 없고요. 인테리어 소품용 가짜 책은 꽤 많은 곳에서 활용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서 책은 읽는 용도가 아닌 내 사진의 병풍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런 내 SNS에 업로드하는 사진의 병풍이 되는 건 책뿐만이 아닙니다. 미술관의 미술품도 여행지의 랜드마크도 나를 꾸미는 도구가 됩니다. 그게 큰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고 자연스러운 풍경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과시를 하기 위해서 책장이나 책을 촬영해서 올리는 행위 자체가 오히려 나 자신을 초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책을 좋아하고 잘 읽는 분들은 책 표지만 담지 않고 그 책 안에 들어간 내용 중에 아주 좋은 내용을 따내서 소개하죠. 또한 책에 대한 느낌이나 감상도 곁들입니다. 과시형 독서가 늘고 있습니다. 이에 비난도 있지만 과시라고 해도 책 읽는 자체가 중요한 행동입니다. 그러나 책은 안 읽고 과시만 하면 공허한 마음만 들 겁니다. 더 중요한 건 그렇게 책장과 책을 촬영해서 SNS에 올린다고 다른 사람들이 우러러보거나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다 압니다. 그게 과시를 하는 용도인지 아닌지는 SNS에 올라온 사진과 곁들인 글에서 다 티가 납니다.
책 읽는 것이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자체가 책을 안 읽었다는 방증
길거리에서 책 읽는 것을 쓰레드라는 SNS에 묻는 분이 있기에 길거리에서 이동하면서 스마트폰 보는 건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데 왜 길거리에서 책 읽으면서 걸어가는 건 남 눈치를 볼까?라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내가 책을 앉아서 읽든 걸어가면서 읽던 말든 사람들은 쳐다보지도 않습니다. 다만 워낙 요즘 책 읽는 모습이 적어져서 신기하게 보는 눈길이 늘어난 것은 맞지만 그게 이상할 것도 어색할 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좋은 책을 읽고 집중하면 남들이 쳐다보든 말든 신경 쓰이지도 않습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지나가는 사람 중 하나인 나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그래고 책 읽는다는 것이 힙스럽다 뭐다 그러는데 책 읽는 행동 자체가 놀랍도 대단하고 섹시하다는 말 자체가 책을 많이 읽지 않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패션입니다.
그냥 읽고 싶으면 읽는 것이고 읽기 싫으면 안 읽는 것이지 책 읽는 자체에 너무 이렇다 저렇다 하는 것 자체가 경박스러운 일입니다. 독서를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랑 안 맞으면 안 읽어야지 억지로 읽고 책의 마음의 양식이니 뭐니 하는 말을 백날 해봐야 쇠 귀에 경읽기입니다. 다만 사람마다 취향이 있고 성격이 다르기에 각자 추구하는 장르의 책이 다르듯이 내가 좋아하는 책으로 책의 효용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하면 알아서 많이 읽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2007~ 2015년 정도까지는 한 달에 꾸준히 3권의 책을 읽었다가 요즘도 책을 잡긴 하는데 잘 읽지 못하네요. 이유는 유튜브 때문입니다. 책 1권이 주는 정보의 양이 좋은 유튜브 채널이 주는 양보다 많지도 않으면서 시간은 더 오래 걸리기에 책 읽는 걸 확 줄였습니다. 다만 영화 보기를 줄이다 보니 허구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책에 부척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제가 가장 안 읽는 장르가 소설이었는데 소설은 다시 읽어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물론 한강 작가의 수상에 영향을 받은 것도 있습니다.
성인 독서율의 대폭락과 책의 병풍화
2013년 성인 독서율을 71.4%였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하락하다가 2023년에는 성인 종합 독서율은 43%로 대폭락을 했습니다. 종이책은 32%로 50% 이상 하락을 했네요. 그럼 왜 이렇게 하락했을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저에게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2014년에 시행된 신도서정가제입니다. 이전에는 출간한 지 18개월이 지난 구간은 할인률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어서 고가의 책도 재고로 남기지 않기 위해서 출판사들은 18개월이 지나면 50~70% 까지 할인해서 종이값이라도 회수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 구간 때문에 신간이 안 팔린다면서 신도서정가제를 시행해서 이제는 18개월이 지난 구간도 10% 이상 할인 판매를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18개월이 지나면 정가를 재조정해서 내놓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 팔려서 재고떨이로 판매해야 하는 책을 재정가로 다시 판매한다고 팔릴까요? 재정가로 판매하는 책도 거의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 출판사들은 재고 책도 저렴하게 판매할 수 없게 되자 파쇄기로 파쇄한다고 하네요. 종이 낭비죠.
전 이 신도서정가제가 책을 멀리하게 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최근에 이 문제점을 다시 정부에서 다루었는데 신도서정가제를 유지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덕분에 저는 책 구매를 1년에 단 1권도 안 하는 2023년, 2024년 그리고 2025년이 될 것입니다.
책의 효용을 대체할 수 없는 부문이 있죠. 그러나 대체가 가능한 부문도 많습니다. 정보 습득이라면 책보다는 유튜브가 훨씬 좋습니다. 시각 매체가 텍스트 매체보다 정보의 양이나 이해도는 더 높으니까요. 그래서 HOW TO 관련 책은 이제 무쓸모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카메라 다루는 법이라는 책이 거의 멸종되고 있는 이유가 책 내용보다 더 풍부한 유튜브 영상이 많습니다. 신도서정가제로 책 진입장벽을 높인 상태에서 유튜브의 등장이 책 독서율 하락의 결정타를 먹였습니다.
그럼에도 책이 좋은 점은 콘텐츠 내용의 깊이입니다. 유튜브는 깊이 있는 정보를 다루기보다는 압축 요약해서 다루다 보니 내용도 깊지 못합니다. 반면 책은 책 한 권 나오는데 1년 이상 걸리기에 검증에 검증에 검증을 하다 보니 책 내용이 탄탄하고 책에서 본 내용이라면 신뢰도가 크게 올라가죠.
문제는 책 자체를 억지로 읽던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독서에 대한 나쁜 경험을 익혀서 나옵니다. 읽고 싶어서 읽는 것이 아닌 억지로 읽었는데 재미도 없다 보니 책 읽기에 대한 거부감만 들게 되죠. 그럼에도 책을 재미로 또는 스스로 읽기 시작하는 성인이 되면 책의 제대로 된 효용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신도서정가제로 높아진 책 가격과 그 돈으로 1달 내내 즐거울 수 있는 OTT의 등장, 유튜브 같은 대체재가 크게 늘어나면서 책을 읽기를 포기한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책의 효능을 익지지 못하고 성인이 된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책을 가까지 하지 않을 겁니다. 책의 효능을 잘 아는 저도 안 읽는데 책의 효능을 모르는 사람들이 읽을 리가 없죠. 그러나 책을 가까이하는 사람은 지적이라는 느낌을 모를 정도의 사람들이 또 아닙니다. 이러다 보니 있어빌리티라고 남들에게 과시하기 위해서 책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책 표지를 찍어서 SNS에 올리지만 정작 책을 읽었다는 소리나 감상문을 올리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책은 표지가 아닌 내용에 가치가 있지만 이제 책은 겉만 소비하는 시대가 되어 버린 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