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각성을 했나 봅니다. <무도실무관>에 이어서 <전,란>도 <무도실무관> 이상으로 아주 잘 만든 영화였습니다. 이런 영화가 영화관에 걸렸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작은 TV로 봐야 하네요. 모든 것이 좋았습니다. 액션, 연출, 스토리, 미술, 미장센과 연기까지 모든 것이 좋았습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화끈한 결말이 아닌 2부가 나옴직한 결말이라는 점이 좀 아쉽긴 하네요.
전,란의 스토리는 이몽학의 난에서 영감을 받은 듯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은 조선 시대의 최악의 왕이 누군지 잘 아실 겁니다. 광해군, 연산군이라는 당대에 인정한 폭군도 있긴 하지만 군이 아닌데 가장 무능하고 저질인 왕이 있는데 그 왕은 바로 선조입니다. 선조 인조 이 두 왕은 정말 역사에서 도려내고 싶을 정도로 못난 조선의 왕이었습니다.
모르는 분들이 아직도 많은데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빤스런을 한 왕이 선조입니다. 선조가 떠나자마자 경복궁에 불이 나는데 이 불은 왜군들이 지른 게 아닙니다. 빤스런을 한 왕에 대한 분노심에 백성들이 지른 불입니다. 민심이 천심인데 조선의 왕이 빤스런을 했죠. 여기에 시기심도 많아서 이순신 같은 자기보다 돋보이는 명장을 질투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의병들이 왜군을 막아섰고 천민인 노비들이 왜군과 싸웠으면 그 공을 인정해서 노비 문서를 태우고 후한 대접을 해줘야 합니다. 이런 논공행상을 얼척없이 한 왕이 선조입니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으로 선조에 대한 민심은 극악으로 치닫고 있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선조의 무능한 행동으로 여러 민란이 일어납니다. 영화 <전,란>은 전쟁으로 인한 난리도 다루지만 전쟁 후에 일어난 민란까지 담고 있습니다. 영화를 보니 토굴이나 정확히 똑같지 않지만 대동을 외치는 걸 봐서는 '이몽학의 난'을 많이 참조한 듯합니다.
흥미롭게도 '이몽학의 난'은 2010년 개봉한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이 다룬 소재이고 이 영화에서 이몽학은 차승원이 연기를 했습니다. 이몽학의 난의 원인은 피지배층인 서울, 농민, 승려에 대한 억압과 착취가 엄청났습니다. 흉년이 들어도 엄청난 부역과 과세에 민심이 들어섰죠. 특히 충청도 지역 관리들의 수탈에 가까운 행패에 이몽학이 대동을 외치면서 민란을 일으킵니다.
영화 <전,란>에서는 차승원이 선조 역할을 기가 막히게 합니다. 정말 역대 조선의 왕 중에서 가장 외형적으로나 비열함을 아주 잘 보여줬다고 할 정도로 연기도 외모도 뛰어나네요. 이몽학의 난은 1,000명의 농민들이 일어나서 충청도 일대를 장악했던 아주 큰 민란이었습니다. 영화 <전,란>에서는 농민 대신 노비로 대체를 합니다.
<전,란> 줄거리
시대 배경은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부터 시작합니다. 어린 천영은 부모가 노비입니다. 부모 중 한쪽이 노비 집안이면 자식은 자동으로 노비가 되는 신분 세습의 시절에 노비로 태어납니다. 저는 조선 역사를 들여다보면서 조선 시대에 노비로 태어났으면 자결을 했을 정도로 조선 시대에 노비로 사는 삶은 개돼지만도 못했습니다. 천영은 부모처럼 노비로 삶을 시작합니다. 천영은 아버지로부터 배운 뛰어난 검술 실력이 있었지만 이종려의 몸종이 되어서 종려가 검술 대결에서 실수를 하거나 지면 대신 회초리를 맞았습니다.
이렇게 둘은 어려서부터 가까이 지내게 됩니다. 이종려(박정민 분)은 그런 천영(강동원 분)을 친구처럼 지냅니다. 물론 조선 법에 위배되는 행동입니다만 이종려는 어떻게 노비보다 강아지를 더 소중히 여기냐고 합니다. 이에 아내는 개는 기르는 것이고 종은 부리는 것이는 것이며 조선의 확고한 계급제도를 지키려고 합니다. 그러나 종려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천영과 함께 무술 공부를 하면서 천영을 친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이 틀어지게 됩니다. 무과 시험에 매번 떨어지자 천영은 자신이 종려 대신 무과 대리 시험을 치겠다고 합니다. 대신 노비 문서를 태워달라고 하죠. 그렇게 천영은 무과 시험에서 장원 급제를 합니다.
그러나 종려의 아버지인 대감은 천영을 죽이라고 명령하죠. 이 둘은 이렇게 헤어지게 되고 임진왜란이 일어납니다.
전쟁이 일어나자 선조의 호위무사인 종려는 선조와 함께 빤스런을 하게 되자 종려 집안의 노비들이 노비문서를 태우면서 종려 가족을 몰살시킵니다. 이 대목이 무척 쓰라리지만 당시 노비들의 울분이 드러납니다. 노비의 입장에서는 조선 양반의 종으로 사는 것이나 전쟁으로 죽는 것이나 크게 다를 것이 없고 이런 전란 속에 노비들은 신분 상승 또는 신분을 숨기고 살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평소에 종려 집안이 노비를 사람 대접 해주었다면 달랐겠죠.
종려의 가족을 노비들이 죽였지만 천영이 죽인 것으로 오해한 종려는 노비들을 다른 조선 양반들처럼 벌레 취급을 하기 시작합니다.
한편 찬영은 사람을 모아서 왜군을 물리치는 의병이 됩니다. 그렇게 기나긴 7년 전쟁 끝에 잔혹한 전쟁이 끝이 나고 찬영과 찬영의 의병군을 이끄는 김자령(진선규 분) 장군이 이 공을 직접 조정에 올라가서 보고하려고 합니다. 증인이 없다는 조정의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해서 왜군 고위 장교까지 체포해서 압송합니다. 그리고 이야기는 혼란으로 치닫습니다. 줄거리는 예고편만 봐도 예상할 수 있을 겁니다. 개돼지로 사느니 민란을 일으켜서 왕을 치겠다는 내용으로 이어지겠죠. 그런데 이 과정으로 가는 이야기가 참 좋네요.
뛰어난 스토리의 <전,란>
이 <전,란>이 화제가 된 이유는 이 넷플릭스 영화의 시나리오를 박찬욱 감독과 신철이 함께 썼습니다. 시나리오가 좋냐? 엄청 좋습니다. 먼저 전체적인 스토리 구성이 좋습니다. 먼저 선조에 대한 묘사가 너무 좋네요. 빤스런의 대가 선조를 악마에 가까운 모습으로 그립니다. 백성을 백성으로 여기지 않고 개돼지로 여기는 모습이나 경복궁을 백성들이 태웠으면 왜?? 가 아닌 내가 못나서 민심이 돌아섰구나를 깨달아야 하는데 전쟁이 끝나자 백성들의 궁핍함과 고통을 알려고 하지도 않고 경복궁 재건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다만 이 이야기는 들어보지는 못했습니다. 경복궁은 고종 때 흥선대원군이 당백전까지 만들면서 재건했었고 선조는 경복궁 대신 덕수궁에 많이 머물렀습니다. 이건 가공된 이미지 같네요. 이 가공된 이야기를 통해서 선조가 잡아온 왜군을 항왜라는 아군으로 만들어서 민란을 토벌하는 모습은 마치 고종이 일본군을 끌어들여서 동학 농민을 학살한 모습과 비슷합니다. 고종과 선조를 압축해 놓은 사람이 바로 차승원의 선조입니다.
가장 통쾌했던 것은 왜놈들이 소중하게 여겨서 숨겨 놓은 보물을 찾아서 경복궁 재건을 하려고 항왜를 보냈고 결국 보물을 찾아내는데 그 보물 내용에 기겁하는 선조가 어찌나 통쾌한지 씁쓸하면서도 짜릿함이 가득했습니다. 대단한 상상력입니다. 제가 나름 조선 역사를 많이 살펴보는데 고증도 꽤 좋습니다.
조선의 무기 중 가장 뛰어난 무기 중 하나가 편곤인데 편곤 액션의 등장도 놀랍지만 조선이라는 나라가 사농공상에서 상을 가장 천하게 여겨서 물류가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왜군들이 진군하는데 길이 없어서 애를 먹었다고 하죠. 조선의 모든 물자 이동은 뱃길을 이용했고 보물을 뱃길로 이송하는 모습에 조선 역사 고증이 잘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드라마 <파친코>가 왜 재미있는데요. 고증이 엄청나게 잘 되어 있습니다. 역사학자의 첨언에 바로바로 드라마 제작에 반영했다고 하죠.
여기에 주요 이야기를 시간 순으로 풀어낸 것이 아닌 중요 이야기를 숨기는 플롯으로 영화 보다가 궁금한 장면을 결정적일 때 꺼내드는 모습도 좋네요. 이는 감독이 연출 및 편집 능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핵심 서사는 계급 사회 속에서 핀 양반과 천민 사이의 우정입니다. 누가 그러더라고요. 박정민이 양반이고 강동원이 노비라고요. 두 배우의 이미지와 달리 캐스팅을 했고 실제로 강동원은 <군도>에서 양반 검술사로 나오죠. 그런데 두 배우가 워낙 연기를 잘하다 보니 이 이질감은 일도 없습니다. 박정민과 강동원의 우정과 반목이 영화 내내 긴장감과 서러움을 넣었다 뺐다 합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 중 하나는 찬영이라는 이름입니다. 어린 종려는 몸종인 찬영에게 한자를 적어주는데 따를 찬에 그림자 영이라고 말하죠. 전형적인 양반의 시선입니다. 그러나 의병장인 김자룡 장군은 궁에 입궐하기 전에 찬영에게 하늘 천(天)에 빛날 영(煐)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같은 사람이라도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신분 상승이 막힌 세계에서는 찬영은 그냥 노비로 살다 죽었겠지만 전쟁이 뒤집어 놓은 신분이 느슨해진 세상에서는 노비도 큰 공을 올리고 왜군을 잡는 선봉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놀라운 액션 시퀀스와 배경음악과 역동적인 카메라
액션이라는 것이 스타일이 없어진 시대입니다. 모든 액션 스타일은 다 나온 상태라고 할 정도로 액션은 이제 레퍼런스 할 것이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다른 영화의 액션을 반복하면 지루하죠. 이에 조금이라도 비틀고 다르게 담고 신선한 앵글로 담아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전,란>의 검술 액션은 초미니 카메라를 이용했는지 검에 상대방의 얼굴이 드리우는 초근접 촬영 장면이 압권입니다. 이런 아이디어는 누가 냈나요? 칭찬해 주고 싶네요. 그렇다고 쓸데없이 카메라를 흔들어 찍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검술이 묘기에 가까운 장면도 없습니다. 아주 정교한 합으로 담백하지만 화려한 액션을 잘 담았습니다.
특히 마지막 액션 장면인 3명의 검술 대결은 마치 영화 <석양의 무법자>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합니다. 제가 특히 눈여겨보게 하는 무기도 나옵니다.
김신록이 연기하는 범동이 들고 다니는 편곤입니다. 편곤은 도리깨 같이 끝에 회전이 가능한 짧은 봉이 달려 있습니다. 쌍절곤처럼 끝이 회전하면서 강력한 파괴력을 지닙니다. 그래서 칼을 주로 사용하는 왜군들이 칼로 편곤을 막으면 이 편곤 끝의 봉이 180도 이상 돌면서 왜군 머리를 타격하거나 강력한 타격으로 큰 피해를 줍니다. 이 편곤을 조선 전투에서 거의 본 적이 없는데 편곤의 등장에 깜짝 놀라고 반가웠습니다.
액션의 표현력은 극강입니다. 사지 절단 장면이 꽤 나옵니다. 따라서 어린아이들은 볼 수 없습니다. 특히 실제 전투 장면을 보여주려는지 목을 관통하는 찌르기 장면은 이 영화 <전,란>이 박찬욱 영화라는 걸 보여주는 느낌도 듭니다. 박찬욱 감독 영화는 은근히 표현력이 쎄잖아요. 전 오히려 이런 모습이 신선했지만 잔혹한 장면을 못 보는 분들에게는 약간은 충격일 겁니다.
여기에 음악도 아주 신선했습니다. 음악은 전체적으로 60~70년대 한국 사극 영화에 많이 사용한 금속 악기 위주의 배경음악이 많고 노비를 설명할 때나 여러 장면에서 한국의 판소리나 창을 섞어서 소개하는 모습도 좋았습니다.
심야의 FM의 김상만 감독의 화려한 부활
홍익대학교 디자인학과 출신의 김상만 감독의 영화라서 그런지 때깔이 아주 좋습니다. CG도 꽤 있지만 이질적이지 않습니다. 고증도 좋고 표현력도 전체적인 미장센이 조선 시대를 그대로 재현한 느낌까지 듭니다. 미술팀의 열일에 박수를... 그런데 이 김상만 감독의 필모를 보면 큰 성공을 한 영화가 없습니다. 그나마 잘 알려진 것이 수애 주연의 <심야의 FM>입니다. 심야의 FM은 새벽 2시에 FM 영화음악을 진행하는 아나운서를 스토킹 하는 살인마를 다루고 있는데 여러 면에서 허술한 스토리가 아쉬웠던 그러나 꽤 재미있게 봤던 영화입니다.
그런데 같은 감독이 맞나 할 정도로 너무나도 잘 뽑아낸 영화에 각성을 하신 건지 무슨 일이 있었나? 할 정도로 뛰어난 영화를 만들었네요. 김상만 감독님 앞으로 대작 영화 연출에서 뵙고 싶네요.
모든 것이 좋았지만 마지막 장면은 아쉽고 기대된다
모든 것이 좋았습니다. 정말 이런 영화가 여름에 개봉했어야죠. <파일럿>이라는 망작이 470만 명이 볼 정도면 <전,란>은 청소년 관람 불가 딱지가 붙어도 최소 700만 명 이상이 들었을 겁니다. 작은 화면으로 보면서 아쉽고 아쉽다만 외쳤네요. 모든 것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아쉬움이 딱 하나 있는데 영화가 란이라는 부제가 붙고 이제 선조를 어떻게 치러 가나 했는데 허무하게 모이면서 끝납니다. 이게 2편을 염두한 포석 같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긴장감이 확 풀리네요.
오랜만에 좋은 영화를 봤네요. 정말 추천하고 강력하게 추천하는 잘 만들어진 영화 <전,란>입니다. 넷플릭스에 있으니 주말에 챙겨보세요. 보는 내내 요즘 대한민국을 보는 듯한 느낌이 많이 들어서 분노 게이지가 더 치밀어 오르네요. 왕은 대통령이고 충주시 현감이라는 고위직 공무원들의 백성은 없고 왜군과 붙어먹는 모습 하나가 현재의 대한민국을 보게 합니다. 어떻게 보면 반란 영화이자 전쟁 영화이자 사회 비판 영화로 비추어집니다. 그래서 가산점을 더 주고 싶네요. 그리고 강동원 배우 앞으로 이런 영화를 고르세요. 오랜만에 좋은 시나리오 잘 골랐네요. 아니 박찬욱 감독이 시나리오를 썼으니 반대일 수도 있겠네요.
별점 : ★ ★ ★ ★
40자 평 : 헬조선에서 피어난 계급을 넘어서는 우정을 통해 본 대한민국이라는 그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