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 시리즈에서 가장 궁금했던 건 카메라 컨트롤이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애플 스토어 가서 체험해 봤습니다.
아이폰 16 일반 시리즈의 색상 중 블루가 가장 좋네요. 색깔이 얼마나 밝고 오묘한지 색에 반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정말 색 잘 뽑았네요.
아마 산다면 이 모델로 살 것 같습니다. 카메라도 신호등 배치로 변해서 깔끔해졌네요. 그런데 전 아이폰 16 살 이유가 없습니다. 아이폰 16 시리즈의 핵심은 뭐니 뭐니 해도 애플 인텔리전스죠. 그런데 한국어는 2025년에나 사용할 수 있고 소문에 의하면 2025년 11월이나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러면 아이폰 16은 건너고 아이폰 17을 사는 것이 가장 현명할 듯합니다.
실제로 판매량도 전작 대비 15%나 하락했을 정도로 사전주문량은 줄었습니다.
후면 카메라 카툭튀는 여전하지만 작아져서 좋네요.
아이폰 16 프로 시리즈에만 있는 디저트 골드 색깔도 괜찮네요. 황동색이라서 이상하다는 소리도 있던데 황동색은 테두리에나 있고 뒷판은 은은한 색이라서 크게 튀지도 그렇다고 예쁘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냥 무난하네요.
사용하기 너무 불편한 아이폰16의 카메라 컨트럴
제가 가장 기대한 기능은 카메라 컨트롤 버튼입니다. 카메라 전용 버튼으로 카메라를 버튼 한 번에 호출하고 각종 설정을 슬라이드로 쓱쓱 밀어서 변경 가능합니다.
오른쪽 하단에 보면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아이폰16 모든 시리즈에 다 달려 있습니다. 누름 버튼 기능도 있고 쓱 밀면 메뉴가 이동하는 터치 기능도 있습니다.
이렇게 액정 끝에 카메라 기능이 나오고 이걸 쓱쓱 밀어서 변경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가지로 실망스럽네요. 먼저 반셔터 기능은 추후 업데이트로 제공할 예정인데 언제 업데이트할지는 모르겠다고 하네요. 이것도 애플 인텔리전스처럼 2025년 11월에 업데이트해줄지도 모르겠네요.
전체적으로 아이폰16은 급하게 나온 느낌이 납니다. 구현 안 된 기능도 있고 미국 시장만 만족하는 애플 인텔리전스도 그렇고요. 그래서 아이폰은 짝수 버전은 거르는 것이라고 하는 소리가 있네요.
카메라 컨트롤을 꾹 눌러서 카메라 앱을 바로 실행하는 것까지는 좋았습니다. 그런데 슬라이드가 문제였습니다. 밀고 끌고 하는 동작을 잘 인식 못하네요. 뭐 제가 처음 만져봐서 그런 것도 있지만 생각보다 쓱쓱 밀리는 느낌이 안 듭니다.
그리고 학습 곡선이 좀 있어서 익숙해지려면 좀 시간이 걸릴 듯하네요. 차라리 다이얼 버튼이 있으면 하는 생각마저 드네요. 터치식이니 메뉴 선택 및 설정 조절이 쉽지 않네요. 너무 인식율이 안 좋아서 그냥 예전 방식처럼 터치해서 조절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카메라의 휠 다이얼처럼 달린 아이폰 액세서리 사서 이용하는 게 낫겠더라고요.
그리고 버튼 위치도 좀 불만입니다. 양손으로 잡고 가로모드로 촬영하면서 카메라 컨트롤 버튼을 쓸어 내리면서 설정 조절을 해야 합니다. 한 손으로 설정 조절이 안 됩니다. 요즘은 숏폼 때문에 세로 모드 동영상도 많이 찍는데 세로 모드로 잡으면 한 손으로 촬영하기 더 어렵습니다. 천상 양손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네요. 여기에 얇은 두께로 인해 버튼 두께가 얇아진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조작감은 안 좋네요. 정말 슬라이스를 2번 해야 1번 작동하는 등 사용감이 너무 안 좋네요.
이 카메라 컨트롤에 대한 기대가 컸는데 실망스럽네요.
톤, 색감 조절 기능은 꽤 만족스러웠던 아이폰16 카메라
아이폰 16 카메라에는 필터 기능을 직접 조절 설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먼저 필터 기능에서 다양한 필터를 바로바로 입혀서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10년 전부터 나온 기능이라서 별 느낌 없지만 그다음 단계인 각 필터의 톤을 내가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정사각형 점이 가득한 게 나오는데 이걸 이동해서 톤을 전체적으로 조절 가능합니다.
같은 필터라도 내가 원하는 톤으로 직접 조절할 수 있고 톤의 강도는 정사각형 밑에 있는 긴 바를 조절해서 변경 가능합니다.
위에 톤 값, 색상, 팔레트 수티가 나와서 어떤 설정값인지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전 이런 필터 기능 안 좋아해서 별 의미가 없지만 색감에 천착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능이네요.
카메라 버튼은 카메라 컨트럴 말고도 액션 버튼(동작 버튼)에 카메라를 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카메라 컨트롤 들어가서 엄청 기대했는데 아쉽게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