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볼보,포드차량에 장착 예정인 저속 추돌방지 장치

by 썬도그 2009. 3. 4.
반응형

운전중 가벼운 접촉사고들 한번씩 경험한적 있으실 것입니다.  이 가벼운 접촉사고는  졸음운전을 하거나 라디오를 너무 집중해서 듣거나 주위를 잠깐 딴데로 돌렸을때  추돌사고가 나는데요.  교통사고의 많은 부분이 가벼운 접촉추돌사고입니다.

그런데 해외 유명 자동차메이커들이  올해 나올 차량에  저속추돌 방지 장치를 설치할듯 합니다.


포드의 추돌방지 시스템  MyKey system

먼저 포드의 추돌 방지 시스템인  MyKey system은  추돌이 예상되면 경보메세지를 보내며 운전자의 브레이크 작동을 도와서  멈추게 합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자세히 설명 되어 있습니다. 차량 밑부분에 설치된 레이더가  앞에 차량의 정지등을 감지합니다. 



스피커와 앞면 유리 밑에 시각,청각적인 정보로 충돌위험을 보내주면서 브레이크 기능을 서포트 해줍니다.



또한 자동차 사고중 많이 나는게  사이드 미러 사각지대 사고인데요. 사각지대 즉 운전석 바로 뒤에 따라오는 뒷차는  사이드 미러에 보이지 않습니다. 사각지대에 차량이 있는데 핸들을 확 꺽어서 차선 변경을 하면 추돌하고가 나죠. 전 그래서 차선변경할때 바뀌 하나를 차선에 살짝 걸치고  들어갑니다. 그러면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이라도 알아서 속도를 줄이죠.




그런데 이런 사각지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게  차량후방에 센서를 달고 사이드미러에는 작은 미러를 달아서 사각지대의 차량까지 볼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이 센서는 주차할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볼보의 시티 세이프티 저속 추돌방지 시스템


포드사와 비슷한 시티 세이프티 저속 추돌방지 시스템을 볼보의 XC60차량에 장착합니다.  이 시티 세이프티 추돌방지 시스템은 저속으로 (약 시속 30km이하) 달리다가 정지된 물체를 발견하면 스스로 멈추는  기능입니다.


동영상을 보시죠




이 정도면  마트 주차장이나 여러 주차장에서 추돌사고는 어느정도 방지 할수 있겠는데요.
 볼보측에서는 벌륜카를 놓고한 테스트에서 한번도 충돌한적이 없다고 합니다.


점점 똑똑해지는 차량들 그러나 경제여파로  이런 값비싼 차량보다  싸고 작은 차량들이 더 잘팔리네요.

현대차의 약진이 반갑기는 하지만  그 이유중에 하나가  환율폭등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상승도 있다고 하니 씁쓸하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