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이아몬드는 세계에서 최고로 강한 물질입니다. 그래서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절삭기나 굴삭기에 쓰입니다.
다이아몬드는 다이아몬드로 가공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다이아몬드보다 더 강한 천연물질이 발견되었습니다.
Lonsdaleite 라는 이 물질은 다이아몬드보다 58%나 더 강하다고 합니다. 상하이 Jiao Tong대학과 네바다 대학의 연구진의 발견한 이 물질은 Physical Review Letters 최신호에 발표된다고 합니다
이 물질이 강한 이유는 다이아몬드와 같은 탄소 원자의 결정으로 「Hexagonal diamond(육방정다이아몬드)」라는 결정구조가
다이아몬드보다 58%강한 결과를 나오게 했네요
이 물질과 함께 Wurtzite Boron Nitride(WBN: 우르트이트 질화 붕소)라는 물질도 발견했는데 이 물질은 다이아몬드보다 18% 강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두개이 물질은 지구상에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Lonsdaleite 는 흑연이 포함된 운석의 충돌에 의해서 보기 드물게 형성되며 Wurtzite Boron Nitride는 고온 고압의 화산 분화에서 형성됩니다. 이거 뭐 거의 구하기 힘든 물질이네요. 그래서 히어로들이 화산속에서 나오는군요.
슈퍼맨은 운석처럼 내려오구요.
Wurtzite Boron Nitride는 고온의 산소에도 불에 타지 않는 성질이 있어 공업용으로 고온의 드릴이나 칼날, 최첨단의 우주선 표면의 부식방지 필름으로 사용이 가능할듯 합니다. 이 Wurtzite Boron Nitride는 평상시의 결합과 다르게 압력받은 결합의 일부가 90도로 회전하여 더 강력한 결속을 합니다. 유연함이 강함이 비결이네요. 참 아이러니 하네요.
출처 : http://www.itvnews.tv/Sci-Tech/Science/diamond-is-no-longer-natures-hardest-material.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