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놀이기구를 이용한 펌프로 아프리카 식수난을 해결하는 플레이펌프

by 썬도그 2009. 2. 1.
반응형

그거아세요?  10억명의 사람들이  오염된 물을 마시고 80%그 그 오염된 물로 인한 질병으로 심각한 병이나 죽고 있다는 것을요.
W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정말 사람이 마실수 없는 물을 그냥 마시는 모습을 보면서 심각한 상태임을 잘 알수 있습니다.

그러나 물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지하수가 흐리고 있죠.  하지만 지하수를 팔 능력들이 없어 흐르는 오염된 물을 마시는 것 입니다.
우리 같으면 우물파서 마셨을 텐데요.   아프리카의 나라들은 그런 능력조차 안됩니다. 

이런 모습을  Playpumps International 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1천만명에게 깨끗한 지하수를 공급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펌프인데요. 이 펌프는 두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운동장에 설치된 놀이기구를 타고 뱅글뱅글 돌면 그 운동에너지를 이용해  지하 40미터에 박힌 관을 타고 지하수가 올라오게 되고 탱크에 물이 저장되게 됩니다.  그 탱크의 물은 근처 100미터안에 있는 가정집이나 마을에 수도꼭지를 틀면 나오게 되는 것이구요.

아이들 노동력착취 아니냐구요? 아닙니다.  저 아이들 저런 놀이기구 타지 않으면  집에가면  양동이에 물을 길러 와야 합니다.
어차피 물을 길러야 하는데 놀이기구에서 놀면서  펌프질 해 마을에 물을 공급해주는 모습 이런것을 1석2조라고 하지 않나요

또한  Playpumps International에서는  물탱크에 광고를 유치해서  플레이펌프 유지비용을 충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올 미국에서 선보일 러브원이라는 생수를 판매해서 판매수익금으로 1천만명의 오염된 식수를 마시는 사람들에게
플레이펌프를 공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말 대단한 일을 하는 곳이네요.  부디 좋은 결실이 맺어져서 더 많은 사람들이 깨끗한 식수를 공급 받았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