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네이버도 WEB2.0을 도입하는건가? 본문

IT/가젯/IT월드

네이버도 WEB2.0을 도입하는건가?

썬도그 2008. 1. 15. 16:17


네이버하면 대표적인 웹1.0 기업입니다.  소통이라는 문화는 없고  국민들이 관심있어하는 것이 무엇인든
귀신같이  다듬어서 보여주죠.  다 네이버안의 거대한 인력이 있기 때문이죠. 네이버에서 물어서 자료가
없다면 다른 포탈에도 없다고 봐도 된다는 생각이 들게 한것은  네이버가 그 만큼 자료의 방대함은 타 포탈
보단 뛰어나다는것이죠. 그래서  지금 수년쨰 검색시장에서 1위를 하고 있죠. 그것도 독과점 상태로요.

하지만  세상은 넓고  늘어나는 롱테일과  개성사회다 보니  알고 싶어 하는것도 많아집니다.
또한 네이버안에서만 노는 사람들은 그만큼 알고 싶어하는게 없는 사람들이죠.  네이버가 씹어다 준것을 넙죽
넙죽 받아먹는  새끼 새와 같다고 할까요.

네이버의 틀을 벗어나는 호기심만 있다면 네이버의 속좁고 답답스런 모습까지 볼수 있을것 입니다.
마치 네오가  매트릭스 세계를 탈출하고 자신의 현실을 봤을때의 당혹감까지는 아니지만  좀 그렇죠 네이버


그런데 오늘 신기한걸 봤습니다

뭐 좀 검색할려고 질문을 했는데  네이버 백과사전이 아닌  위키사전을  검색결과에 포함시켰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통 이게 네이버직원들이 직접 입력해서 만든   네이버식 백과사전이죠


그런데  오늘 포스트 하나 쓰면서 부가티 베이론을 검색해 봐았더니 좀 이상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키사전이더군요.  설마  네이버가 위키를 달줄이야.  네이버스럽지 않는 행동에 놀랐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흠 지금까지의 네이버라면 저런 행동을 하지 않았을 텐데요.  그냥 검색결과에서 사전은 검색결과가 없으니 그냥통과 시켰을텐데    위키사전을 검색결과에 포함시켜놓았네요.


뭐 별거 아닐수도 있습니다.  위키가 네이버에서 운영하는것도 아니고 단지  검색결과에  위키를 포함시킨
단순한 일이지만  저에겐 좀 의미가 크네요.

예전의 네이버였다면  자신들의 직원들을 시켜서  직접 입력해 넣었을텐데  네이버 백과사전에 입력하지않고
외구 사전을 포함시키다니.  이게 원래의 검색엔진의 정신이죠


그동안  네이버 검색엔진이라고 하지만   그게 검색엔진은 아니죠.  대한민국 대표적인 DB엔진이죠.
이런 작은 변화도 감동받는군요.

네이버가 제발 검색엔진의 본질적인 물음에 답을 할수있는 상태가 되었으면 합니다.


21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wsin.oranc.co.kr/tt/ BlogIcon 이모저모 2008.01.15 16:27 저도 오늘 검색해 봤을때 위키의 검색결과가 네이버에서 노출이 되서 깜짝 놀랐습니다..^^;;;
    네이버라 할찌라도 대세는 거역할 수 없는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log.whattomake.co.kr BlogIcon MrKiss 2008.01.15 16:43 신고 기계를 이용한 검색은 아직 기계가 인공지능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그 한계가 분명합니다. web 2.0의 흐름 또한 그 한계의 극복을 위해 인간(대중)의 지능과 지식을 이용하는 것이구요.

    광고 수익을 위한 순위조작같은 문제는 분명 나쁘지만, 직원을 써서 정리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 또한 인간의 지능을 이용한 검색의 일종이라고 봅니다. 네이버가 그런 심오한 철학에 바탕을 두고 그랬다고는 안봅니다만 얼떨결에 그런 웹2.0의 흐름을 타고 있었던 듯 하네요 ㅎㅎ

    네이버 지식인이나 오픈 백과가 위키피디아 같은 체계를 갖추고 위키피디아의 작성의 어려움을 극복 할 수 있다면 지금 처럼 욕만 먹지는 않을 텐데 말입니다.

    좋은글 잘 봤습니다 ^^
  • 프로필사진 너트 2008.01.15 18:15 웹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과연 저 위키백과의 '컨텐츠'를 '위키백과'의 컨텐츠라고 인지할까요?

    어찌보면 네이버로써는 거저 먹는 정보일지도 모르지요.
    검색엔진으로 본 네이버라면 예쁘게 봐줄 수 있지만 말이죠.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easyone.tistory.com BlogIcon easyOne 2008.01.15 18:23 신고 이거 참 좋네요.
    위키백과의 한국어 내용이 많이 부실하여 맘 상했는데 좀 나아지길 바래 봅니다.
    단, 위키백과가 네이버 지식인마냥 엉망이 되어버리지 않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1.15 19:13 신고 네이버가 소개한다고 그 사용자들이 위키에 참여할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자기가 참여하는 문화에 한국네티즌들은 인색해요. 참여하는 방법도 모를테구요.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ggaman.com/tt/ BlogIcon Chan 2008.01.15 19:50 저걸 보고 위키피디아에 들어가 봤더니..
    유입사용자가 많이 늘었다고 하더군요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oolistenoo BlogIcon BL 2008.01.15 18:39 암.. 네이버가 원래 위키를 검색결과에 포함하지 않았던가요..? 그리고 무엇이 Web2.0이란 범주에 포함할 만한 모습인가요..? 주어진 컨텐츠가 아닌 웹을 가득 체운 사람들이 스스로 컨텐츠를 만들고 소비하고, 유통되어지는 모습들이 기존에 웹과는 달리 한발짝 나아간 웹의 모습이란 의미로 2.0이라는 꼬리가 달아진것 아닌가요..? 지금까지 네이버를 채우는 지식인이나 붐, 블로그 컨텐츠들은 WEB2.0이라고 불릴만한 모습들이 아니 였나요..? 그리고 네이버 사전은 엄연히 제공 받는 곳이 있는것 같은데.. 우측 상단에 분명, 국어사전 같은 경우 '국립국어원', 영어사전 같은 경우엔 '동아 프라임 영어사전'이라고 명시가 되어 있는데.. 정말 직원들이 쓰나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1.15 19:08 신고 네이버 백과사전을 말하는것입니다. 영어사전 국어사전이 아니구요. 또한 네이버가 하는 블로그 붐 지식인 그게
    2.0이라고 말하긴 좀 무리가 있네요. 넓게 보변 2.0 이겠지만요. 게시판위주의 DB포탈의 모습에서 벗어나질 못하네요. 그게 지식인 네이버블로거 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oolistenoo BlogIcon BL 2008.01.15 20:34 음.. 밑에 리플 중 떡이떡이님이 덧 달아주신 링크로 보아 위키 검색자료를를 제공한건 몇 일 되지 않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찾아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백과사전 역시 '두산백과사전 제공'이라는 명시가 있군요. 근데, '늘어나는 롱테일'이란 명확히 무엇을 이야기 하시는 것이고, '네이버에서만 노는 사람들..'은 어떤 대상을 이야기하는 것입니까..? 그리고 평소에 궁금했습니다. '네이버의 속좁고 답답스런 모습'은 무엇을 이야기 합니까..?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rchangel.tistory.com BlogIcon 아크엔젤 2008.01.15 18:50 신고 오히려 더 불안합니다. -_-;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itviewpoint.com BlogIcon 떡이떡이 2008.01.15 18:53 네이버가 보도자료를 냈었죠. 저 서비스가 된지 얼마 안됐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8011110141606340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1.15 19:10 신고 그렇군요. 그런데 네이버가 아웃링크하는 모양새가 참 안 어울리네요. 지난 수년간 자사의 DB에 온세상 지식 쌓기 놀이 하던모습인데 네이버스럽지가 않아 놀랐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amor32ti.tistory.com BlogIcon amor32ti 2008.01.15 18:54 신고 우리나라 사람들이(특히 네이버의..) 과연 위키를 오용하지 않을 그런 사람이 있을 지 잘 모르겠군요.
  • 프로필사진 ㅁㅁ 2008.01.15 19:07 네이버를 상당히 부정적으로 보시는거 같네요. ㅎ 네이버 지식의 상당부분인 지식인과 블로그 카페 자료들을 수많은 인력이 한거라 생각 하시다니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1.15 19:12 신고 제가 인력을 했다고 했었나요? ㅎㅎ 잘못 이해하셨네요.
    제가 네이버 인력을 쓴거는 백과사전이라고 위에 적었습니다. 지식인과 블로그 카페는 거론도 안했습니다. 그리고
    카페빼면 네이버블로거들끼리 교류가 활발하나요? 그냥 일상로그적을 뿐이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zeous.egloos.com BlogIcon zeous 2008.01.15 19:27 무엇을 기준으로 웹1.0과 2.0을 나누시는지 잘 모르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웹2.0의 기준은 사용자의 참여입니다.
    단방향으로 회사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만을 보는!!! 단계를
    넘어서는 것이 웹2.0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네이버의 지식인은 나름 꽤 의미있는
    웹2.0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는 툴만 만들어주고
    사용자가 질문하고 사용자가 답하는.. 사용자끼리의 소통으로
    이루어지는 서버스이니깐요..

    그리고 우리나라에 웹2.0이라는 단어가 들어오기도전에
    이미 지식인이 있었으니깐 나름 웹2.0의 시작은
    인프라가 잘갖추어진 우리나라가 빨랐지만 주도는
    역시 다른나라로 넘어갔지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1.15 20:15 신고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요. 뭐 지식인도 그런면이 있지만 포탈의 입김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고 또한 자사의 이익과 위배되면 언제든지 삭제하기도 합니다. 지식인은 참여가 아니라 질문/답변이라는 단순한 구조라서 별로 인정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nalbam.com BlogIcon 날밤 2008.01.16 09:30 저도 zeous 님과 같은 생각 입니다..
    지식인은 사용자의 질문과 사용자의 답변으로 이루어집니다..
    사용자의 답변 올려주는게 참여가 아니면 어떤게 참여인가요..
    서로 지식을 공유 하자는게 지식인 아닌가요..
    얼마나 더 적극적이어야 참여일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gooranet.tistory.com BlogIcon 왕구라 2008.01.16 10:32 web2.0 의 기준이 사용자 참여란 말씀이 일견 맞긴합니다만, 지식인 서비스는 사용자간의 질문 답변을 한다는 것 말고는 전혀 web2.0 스럽지가 않습니다. 순전히 사용자 참여란 면만을 보면, 과거 대부분의 사이트에 있었던 질답 게시판 즉 QnA 게시판들도 다 web2.0 이 되겠구요, 게시판이란 것 자체가 사용자들이 참여하는 거니 web2.0 아닌게 없지요.

    참여, 공유, 개방 이런 것들이 접목이 되어야 web2.0 이라 하겠구요. 개념적인 것 외에도 기술적인 부분들이 또 가미되어야 하겠습니다. 제가 이렇게 말은 하지만 사실 web2.0 이란 것을 명확한 경계는 무엇이다라고 정의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습니다.

    다만,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는 개방도 공유도 허용치 않고(물론 네이버 안에서는 공유가 되기도 하지요) 기술적으로도 전혀 진보한 바 없으므로 web2.0 서비스라고 보기에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nights.kr BlogIcon 나이츠.N 2008.01.15 23:56 좀더 지켜봐야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endy.pe.kr BlogIcon 엔디 2008.02.15 11:32 일반이 '네이버 백과사전'이라고 하는 백과사전의 콘텐츠 역시 네이버가 생산한 것이 아닙니다. 두산엔사이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비교해보시면 알겠지만, 네이버 백과사전은 두산세계대백과사전을 저본으로 하는 두산엔사이버 백과사전의 콘텐츠를 가공해서 쓰고 있습니다. (네이버 뉴스와 비슷한 가공 절차가 아닐까 합니다.) 아마 두산과 MOU 같은 걸 맺었겠죠. 그러나 위키와도 그런 협정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예전엔 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검색되는 등 모든 콘텐츠를 네이버 도메인 아래 정렬시켰던 것에 비하면... 요즘은 블로그 검색도 좀더 오픈된 모습을 보이고, 위키도 검색에 잡히는 등 확실히 나아진 모습인 것 같습니다. 물론, 대세에 어쩔 수 없이 끌려가는 게 아닐까 싶지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