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요즘 눈이 많이 내려서인지 심심잖게 눈 사진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눈사진들이  회색톤의 사진들이 참 많이 보이네요.  혹시 여러분도 눈이 소복히
쌓은 풍경을 담고  집에서 모니터로 확인할떄  눈이 회색으로 보이지는 않으시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http://www.diocc.or.kr/data/file/na_04/751667242_60e12eff_DSCN0006.JPG


혹시 이런식으로 전체적으로 회색으로 나온 사진을 모니터로 보면서 왜 그럴까 하신적 없으신가요?

다른의견이 들어와서 이 아래부분의 글은 확인될 떄 까지 삭제합니다.
이것은 필카에서 없는 노출 디카만의 노출방식인  멀티측광 노출모드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필카는 스팟측광을 노출방식으로 써서  사진의 가운데부분 노출만 맞추어줍니다.  하지만 디카는 파인더안의
풍경을 하나의 픽셀단위로  디카 광학센서에 담기 때문에 각 픽셀의 색정보를  모아서 가장 적정한
노출을 계산합니다.   한마디로  파인더안에 담긴 모든 풍경을 계산해서 가장 알맞은 노출을 맞추는 방식이죠.

필카 써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가장 골치거리가 바로 이 노출입니다.   필카에 노출계가 있긴 하지만
노출이 과다되거나  노출부족이 디카에 비해선 자주 일어납니다.   하지만 디카로 넘어 오면서 그 노출에
대한 공포가 많이 사라졌죠. 바로 이 멀티측광 노출모드가 기본내정되어 있기 떄문이죠.   또한 니콘은
사진의 수십만장을 모아 적정노출의 데이터를  카메라에 담고 있기 때문에 노출에 실패할 확률이 극히
적습니다.   하지만 이 멀티측광모드도 맹점이 있습니다.

바로 온통 하얀 색으로 칠해진 눈이 오는 풍경을  카메라에 담으면   이 멀티측광노출모드가 너무나 친절한
나머지 하얀색과 검정의 중간인  회색으로 노출을 맞추어 버립니다.  보통때는 이런 노출방식이 참 좋은데
이렇게 하얀색이 가득한 풍경은  노출과다인줄 알고  스스로 노출부족을 시켜버려서 회색사진을
만들어 버립니다.  (다른 의견이 들어와서 이부분은 확인될때 까지 삭제합니다)


뭐  이런사진은 후보정으로  밝기 조절을 하면 되긴하지만   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눈오는 사진을 찍을때 특히 온통 하얀세상이 된 사진을 찍을때는  노출스텝을  +0.3 이상 올려주십시요
그러면  눈이 회색이 아닌 하얀색으로 카메라에 담겨질것입니다


위의 사진을 후보정으로 밝기를 수정해 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좀 눈사진 같지 않나요?


앞으로 눈사진 찍을때  노출을 더 밝게 찎어 보세요.  ^^
그나저나 서울엔 언제쯤 눈다운 눈이 올련지 카메라만 딱고 있네요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chjung77.tistory.com BlogIcon 곰탱이루인 2008.01.03 08: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눈 오는 사진을 찍으려고 하늘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에 눈 온다고 해서 잔뜩 기다리고 있는데 잠시 눈발만 날리다가 멈추네요...안산도 서해안인데 왜 이리 눈이 안 오는지...

  2. Favicon of http://knight4u.blogspot.com BlogIcon 짱양 2008.01.03 09: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오랫만에 글을 남기는거 같네요..
    저도 사진을 배우는 중이지만 위 사진의 경우 멀티나 스팟과 같은 측광방식의 문제가 아니라
    존시스템에 의해서 밝은 피사체는 노출을 조금 오버 시키고
    어두운 피사체는 노출을 언더로 줘서 적정 노출을 맞춰주기 때문에
    눈사진을 +0.3~1.0정도 보정해서 찍으라는 말을 들은 것 같은데요.
    제가 공부한것과는 조금 다른거 같아서 조심스레 말씀 드려봅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1.03 10: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가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던것 같기도 하고
      저도 책에서 멀티측광때문에 그런것이라고 들은 기억이 나서요. 짱양님 말씀도 맞습니다. 피사체가 밝으면 노출 오버 시키는것도 맞는 말씀이구요.

      예를 들어 인물사진을 찍을때 인물의 옷색깔보다 뒷 배경색이 3스텝이상 밝으면 인물얼굴이 어둡게 나오기도 합니다. 분명히 멀티측광때문이라는 소릴 들었는데 틀리면 수정조치 들어가야 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rayhue.tistory.com BlogIcon rayhue 2008.01.03 1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짱양님의 말이 맞습니다.
      본문의 내용은 멀티패턴측광을 예로 설명하셨네요.
      스팟,센타,멀티등의 측광 방식의 문제가 아니라 존시스템에 따라 노출보정을 해야 합니다. 화면에 흰색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면 + 보정을 검정색이 많이 분포 되어 있으면 - 보정을 하면 쉽습니다. 즉, 카메라는 사람의 눈과 같지 않아서 흰색은 밝은 회색으로 찍고 검정색은 어두운 회색으로 찍습니다. 따라서 카메라가 회색으로 찍는 것을 사람이 노출 보정을 통해 원래 색이 나오도록 조정해주는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존시스템 표를 보면서 각각의 색에 맞는 노출보정치를 적용하면 됩니다.
      칼라사진의 경우보다는 흑백사진, 모노톤의 사진등에는 전체를 회색으로 표현하지 않기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 Favicon of http://inmemories.tistory.com/ BlogIcon jAcoB 2008.01.03 1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짱양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존시스템에 근거하여 흰색은 더욱 희도록 + 보정
      검은색은 더욱 검도록 - 보정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꼭 멀티측광의 경우에만 +-보정하는 것이 아니라,
      썬도그님의 경우는 한가지 경우만을 예로 드신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8.01.03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지금 의견 두개가 다 맞다는 쪽으로 기우네요.
      네 존시스템도 맞지만 디카의 멀티측광모드도 저런 회색톤을 만드는데 일조합니다. 지금 자료를 찾고 있습니다.
      도서실에서 빌려본 책에서 나온 얘기라서 도서실 가봐야 겠네요. 흠냐..

  3. 2008.01.03 1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4. Favicon of https://ryool.tistory.com BlogIcon ryool 2008.01.03 1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윗분들 의견에 덧붙이자면.. 필카에도 스팟만 있는게 아니고 디카에도 스팟으로 할 수도 있죠..
    SLR 같은 경우 필름SLR이냐 D-SLR이냐에 따라 측광 방식이 다른게 아니고
    필름SLR이라도 기종에 따라, DSLR이라도 기종과 설정에 따라 측광 방식이 다릅니다.
    배경이 밝은 것이 많을 때에 필름SLR이라도 평가측광으로 설정하면 전체적으로 어둡게 나오고
    설경을 찍을 때 DSLR이라도 스팟측광으로 설정하고 어두운 나무를 중점적으로 측광한다면 노출 증가효과가 나겠죠..
    원리가 어찌 됐든 설경은 노출을 올려 찍는게 좋다는 것은 초보 유저들에게는 좋은 정보죠^^
    또, 결혼식장에서 흰 드레스를 입은 신부가 화면에 들어간다면 역시 노출을 올려야 드레스가 하얗게 나옵니다.

  5. Favicon of http://dholic.pe.kr BlogIcon dholic 2008.01.03 1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차피 다 연관되어 있는 이야기 인것 같은데요.
    제가 알고 있기론 카메라 노출계라는 것이 흰색이던 검은 색이던지간에 회색으로 만들려고 하기 때문에 노출 오버나 언더가 나오는 것이고

    측광 방식은 노출을 측정하는 범위를 한 지역, 여러지역, 전체로 할 것이냐의 문제이고요..

    그래서 윗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위 사진과 같은 경우에는
    멀티일 경우 흰색이 많기 때문에 카메라는 회색으로 찍으려고 하니깐 노출을 +로 줘야 하고
    스팟일 경우 나무나 집 같은 약간 어두운 곳에 반셔터를 두고 노출을 맞춘다음 전체 구도로 해서 찍으면 되겠네요.

    나무는 좀 어두워 보이기 때문에 나무에 스팟을 두면 오히려 노출 오버가 나올수도 있겠네요..
    역시 눈에 스팟을 둔다면 노출 언더가 나오고요.

  6. 2008.01.03 14: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08.01.03 14: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Favicon of http://arinuan.tistory.com BlogIcon 아리누안 2008.01.10 14: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멀티측광이라도 눈이 화면을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얼룩말같은경우에는 흰색과 검은색이 적당히 섞여있어 18%그레이가 되기 때문에

    적정 노출이 되어 그냥 찍어도 되지만, 눈밭을 찍으실때는 눈이 프레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많을때는

    +2스탑정도 노출 오버시켜주면 괜찮습니다.

    +0.3스탑은 거의 차이가 없어서...^^



    대부분의 카메라나 다수의 사용자분들이 중앙중점측광을 많이 사용하시는 데

    측광 범위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지만, 정확한 노출이 필요하다면 노출계의 입사식 측광을 이용해주면

    편리하구요.


    여러 사람들이 읽는 글이니, 조금 수정을 가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9. 갅지틳 2010.10.20 2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오 이건뭔가요...저는 다읽었습니닼ㅋㅋ
    제가 시력이 꾀하거든요 ㅎㅎㅎ
    근데..너무 복잡하네요 하지만 사진은 이뻐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