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니콘 영상 전문 카메라 제조사인 레드원 인수하다

by 썬도그 2024. 3. 10.
반응형

니콘 카메라는 사진용 카메라로는 좋은데 동영상 촬영용 카메라로는 아직도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AF 속도가 여전히 느립니다. 물론 사용하는데 큰 문제라고 할 수 없고 사진 촬영하는데는 AF가 조금 느려도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동영상은 좀 더 빨라야 합니다. 물론 전문가들은 여전히 수동 초점으로 동영상 촬영을 하지만 유튜버들은 자동에 놓고 촬영하죠. 

 

여기에 니콘은 소니와 캐논, 후지필름처럼 방송용 카메라 시장이나 영화 촬영용 카메라 시장에서 별다른 활약이 없습니다. 영상 크리에이터 시장에서 니콘 이름을 들어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이게 니콘의 아킬레스 건이죠. 

 

니콘 레드원 카메라를 인수하다

니콘 영상 전문 카메라 제조사인 레드원 인수

 

니콘이 미국의 동영상 촬영 전문 기기인 레드원 카메라를 제조하는 레드원 디지털 카메라를 인수해서 자회사로 만들었습니다. 

니콘 영상 전문 카메라 제조사인 레드원 인수

레드원은 2010년 경 한국 드라마 추노 촬영에 사용해서 큰 화제가 된 동영상 카메라 제조사입니다. 직원은 생각보다 적은 220명 정도네요. 레드원 디지털 카메라는 선글라스와 안경 제조업을 하던 '짐 자나드'가 2005년 설립한 회사입니다. 이 '짐 자나드'는 카메라 매니아인데 저렴한 4K 디지털 카메라를 만들고 싶다는 열정이 레드원 카메라를 만들었습니다. 

 

니콘 영상 전문 카메라 제조사인 레드원 인수

레드원 카메라 초기에는 2K 화질 카메라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허리우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품질을 넣은 4K 디지털 동영상 카메라를 아주 저렴한 가격에 만들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프레임 레이트를 줄이지 않고 아날로그 필름과 동일한 크기의 이미지센서인 Mysterium를 개발한 후 2006년 첫 4K 디지털 시네마 카메라인 레드원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2010년 방영한 추노에 사용해서 이전과는 다른 드라마 영상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추노는 슬로우모션 영상이 엄청 자주 많이 나오는데 이게 다 레드원 카메라라서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크기도 상대적으로 작아서 공간 활용력이 무척 좋았죠. 또한 데이터의 압축률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무손실 압축 기술이 있어서 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니콘 영상 전문 카메라 제조사인 레드원 인수

레드원 카메라로 촬영한 영화들은 꽤 많습니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프로메테우스', '위대한 개츠비', '밀레니엄 :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등에서 사용했습니다. 

 

레드원 카메라가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당시 시네마 카메라의 1대당 가격은 2억 가까이 했는데 레드원은 약 2천 2백만 원으로 상대적으로 무척 저렴했습니다. 그래서 아마추어 영화 제작사나 독립영화 제작할 때도 많이 사용했습니다. 

흥행 TOP 200 영화에 사용한 카메라 제조사 점유율

니콘 영상 전문 카메라 제조사인 레드원 인수
출처 : https://stephenfollows.com/digital-vs-film-on-hollywood-movies/

레드원 카메라는 영화 시장에서 얼마나 사용하고 있을까요? 데이터 기업인 Stephen Follows가 흥행 수입 TOP 200의 영화에서 사용한 카메라 메이커별 점유율을 조사했습니다. 

 

위 데이터는 2007년에서 2018년까지입니다. 
1위는 예상대로 독일의 Arri네요. 
2위는 RED입니다. 레드는 2016년 경에는 20% 가까이 시장점유율을 끌어 올렸습니다. 

 

레드가 인기가 있는 걸 알았지만 2위까지 하는 줄은 몰랐네요. 
3위는 소니이고 캐논과 파라비전이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네요. 

 

니콘 영상 전문 카메라 제조사인 레드원 인수

레드 원 카메라는 2012년 생산 종료되었고 지금은 DSMC2, KOMODO, V-RAPTOR라는 새로운 레드원 카메라가 이 자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니콘 영상 전문 카메라 제조사인 레드원 인수

니콘의 레드원 인수는 갑작스러운 것도 있지만 니콘이 동영상 카메라 시장에 뛰어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최근 레드원 카메라가 니콘의 잘 나가는 풀프 미러리스인 니콘 Z9에서 사용한 동영상 포멧 특허를 침해했다는 고소를 했는데 이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죽어가던 니콘이 최근 다시 부활을 하는 느낌입니다. 만드는 카메라보다 꽤 잘 나오고 있고 인기도 높습니다. 
니콘도 이제 카메라 시장은 사진이 아닌 동영상이다라고 강력하게 느끼고 있는 모습도 보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