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4는 AI폰입니다. AI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 AI 기능을 뜯어보면 구글 제미나이의 도움이 아주 큽니다. 또한 '서클 투 서치'도 구글 검색 기능이죠. 따라서 다른 안드로이드폰에서도 활용 가능한 기능이 많습니다. 실시간 통역 기능만 그나마 삼성전자 기술력으로 보입니다.
물론 구글이 도와주었건 말건 쓰기 좋으면 됩니다. 그래서 판매량이 늘었지만 차라리 갤럭시 S23을 사시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왜냐하면 삼성 갤럭시 S24 AI 기능은 갤럭시 S23에도 넣어준다고 하네요.
O/S도 AI 서비스 대부분이 구글인 삼성전자 갤럭시 S24
삼성전자 갤럭시폰의 O/S는 구글이 만들고 있습니다. 하드웨어만 삼성전자가 만들고 기본 UI만 삼성전자가 만들지 O/S는 구글 것이죠. 그리고 AI 기능도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점이 삼성전자의 고민입니다. 애플 아이폰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두 애플이 만듭니다. 그래서 애플 마음대로 할 수 있지만
삼성전자는 갤럭시폰 성능 향상을 하려고 해도 새로운 기능 넣고 싶어도 구글과 협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 큰 위협은 애플도 AI 기능을 넣을 것이라는 겁니다. 이미 많은 언론들이 올 가을에 나오는 아이폰 16에 AI 기능이 많이 들어갈 것이라고 하네요.
애플 아이폰16에 들어갈 iOS18의 AI 예상 기능들
2024년은 AI 해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2023년이 원년이라면 2024년은 모바일로 옮겨진 AI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난리죠. 많은 IT 기업들이 반복 작업을 AI에게 맡기고 있습니다. 애플은 올 가을에 출시하는 아이폰 16에 첫 AI 기능을 넣을 것으로 보이고 AP에도 AI 기능을 담당하는 칩을 넣을 것이라고 하죠.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애플 GPT
대규모 언어 모델을 LLM이라고 합니다. 챗GPT가 LLM이고 구글 제미나이가 LLM입니다. 이 LLM은 돈이 많이 들어가기에 큰 규모의 기업이 아니면 시도하기 쉽지 않습니다. 애플은 이 LLM을 직접 만들 예정입니다. 2022년 개발을 시작한 Ajax이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다양한 기계 학습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AI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미 애플은 iOS 17.4의 베타 버전 코드에서 이미 챗GPT를 이용한 대규모 언어 모델 탑재 버전의 시리를 테스트하고 있다고 하죠. 애플은 독자 개발의 AI 모델 이외에도 기존에 있던 챗GPT, 구글 제미나이를 사용한 AI 기능도 구축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루머 단계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들이 들어가는지 살펴보면
- 보다 똑똑한 ChatGPT와 구글이 제미나이 등과 비슷한 LLM 기반의 새로운 시리
- 페이지, 키노트, 넘버스가 AI로 통합되어 요약이나 콘텐츠 생성을 자동으로 생성 가능
- 애플 뮤직의 플레이리스트를 새로운 AI 기능으로 자동 생성 가능
- 생성형 AI를 이용해서 보다 복잡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스포트라이트 기능
- 헬스 케어 앱이나 애플 와치와 통합된 AI를 활용한 건강 코칭 기능
- 메시지 앱의 새로운 AI 기능을 넣어서 메시지 자동 입력이나 질문 자동 답변, 수신 메시지 요약 등의 기능 및 앱 테스트를 지원할 수 있는 AI 기능
애플이 삼성전자와 다른점은 삼성전자는 LLM AI 시장에 대한 관심이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삼성전자는 하드웨어만 잘 만들지 전 세계 대기업들이 LLM 생성형 AI 시장을 뛰어들고 적극 투자하는데 삼성전자는 그보다는 서버 GPU 시장 98%를 차지하고 있는 엔비디아를 잡기 위해서 범용 인공 지능인 AGI에 투자한다고 하더라고요.
최근 삼성전자와 엔비디아의 불화설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닌 기존은 협력 관계에서 경쟁 관계가 될 수 있고 삼성전자가 요즘 반도체 생산 품질도 안 좋아지고 하이닉스에 밀리는 생산 품질 등 여러 이슈로 인해서 안 좋은 소리만 계속 나오네요. 이 AGI 시장에 소프트뱅크 손정의가 133조를 투자한다고 했는데 이제 이 AGI 시장에서 박 터지게 싸우겠네요.
애플은 왜 LLM을 만들까요? 챗GPT나 구글 제미나이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그냥 돈 주고 삼성처럼 사용하면 되는데요.
이에 '팀 쿡'은 MS사, 오픈AI, 구글에 뒤쳐진다는 투자자의 우려나 애널리스트의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서 뛰어들었다고 하네요. 애플이 아주 좋은 회사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주주 생각하는 걸 보면 참 대단하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