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일본 카메라 재단이 선정한 2023년 역사적 카메라 4종

by 썬도그 2023. 12. 18.
반응형

일반 재단법인 일본 카메라 재단은 매년 그해에 나온 일본 신제품 카메라 중에 기술적인 혁신이 큰 카메라에 역사적 카메라는 상을 수여합니다. 전문가와 일본 카메라 박물관 관장, 카메라 평론가, 카메라 웹 사이트 운영자, 교수 등이 참여한 심사위원들이 올해도 4개의 일본의 역사적 카메라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캐논 EOS R100

캐논 EOS R100

캐논 EOS R100이 선정되었네요. 솔직히 이 역사적 카메라를 매년 소개하지만 이 캐논 EOS R100 선정에 좀 놀랐습니다. 이 카메라는 올해의 망작이라고 할 정도로 왜 나왔는지 의문이 들정도이고 캐논 직원에게 물어보니 유튜브 라이브 촬영할 때 보조 카메라로 많이 사용한다는 소리에 망했구나 느꼈고 실제로 이 카메라는 구매하려는 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이걸 역사적 카메라로 선정한다? 왜 이럴까요. 제가 이 캐논 R100을 비난하는 이유는 이 카메라는 놀랍게도 2023년에 나온 카메라인데 붙박이 LCD입니다. 틸트도 스위블도 안 됩니다. 하이, 로우 앵글, 셀카도 안 됩니다. 그렇다고 가격이 엄청 싸냐 그것도 아니에요. 캐논 R50과 비슷해요. 그래서 전 이 카메라는 국내에 판매되지 않겠구나 했는데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일본 카메라 재단은 각 카메라마다 선택 이유를 적고 있습니다. 


선택 이유: APS-C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미러리스 카메라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합니다.
주요 사양:2,410만 화소(22.3×14.9 CMOS), SD 메모리 카드, 전자 뷰파인더, 3.0인치 디스플레이 화면

 

할 말이 없네요. 저렴하지도 않은데 저렴하다고 적었는데 가격이 혁신입니까? 정말 이해 안 가는 선정이네요. 

펜탁스 K-3 Mark3 모노크롬

 

캐논 EOS R100

선택 이유:흑백 이미지 센서가 장착된 최초의 DSLR 카메라입니다.
주요 사양:2,573만 화소(23.3×15.5 CMOS), SD 메모리 카드, SLR, 3.2인치 디스플레이 화면

 

이건 이해가 가네요. 흑백 이미지센서가 장착된 최초의 DSLR이라고 하네요. 라이카는 M 시리즈를 통해서 수시로 모노크롬 선보이곤 있지만 일본은 흑백 전용 카메라 잘 안 내놓아요. 수요가 적어서요. 펜탁스니까 이런 마니아들만 찾는 카메라를 선보이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미러리스 전성시대에 아직 DSLR 고집하는 것도 펜탁스 답다는 생각도 듭니다. 

 

소니 DSC-HX99 RNV 레티나 프로젝션 키트

캐논 EOS R100

선택 이유:이 키트는 이미지를 망막에 투사하여 저시력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주요 사양:1,820만 화소(1/2.3인치 CMOS),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 전자 뷰파인더, 3.0인치 디스플레이

 

시각 장애를 가진 분들이 모두 아무 것도 안 보이는 것이 아닌 저시력자인 분들도 많습니다. 시력이 나쁜 분들도 사진 촬영할 수 있는 특수 키트를 장착한 제품입니다. 카메라가 담은 영상을 레이저로 망막에 투영하는 망막 투영형 뷰파인더가 달린 키트를 장착한 특수 제품이네요. 

 

니콘 Zf

캐논 EOS R100

선정 이유:손떨림 보정과 초점 포인트를 결합한 초점 VR 기능을 갖춘 세계 최초의 미러리스 카메라 
주요 사양: 2,450만 화소(35.9×23.9 CMOS), SD 메모리 카드,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 전자 뷰파인더, 3.2인치 디스플레이

캐논 EOS R100

니콘 FM2 필름카메라를 오마쥬한 풀프레임 미러리스입니다. 외형은 니콘 Z fc와 동일하고 성능은 니콘 Z8과 비슷할 정도로 성능도 고성능입니다. 다만 연사나 몇몇 기능은 Z8보다 못합니다. 

 

니콘 Zf의 최대 단점은 니콘 FM2라는 필름 카메라 디자인을 해서 그립부가 없다시피 합니다. 그나마 니콘 Z fc보다는 좀 나아지긴 했는데 한 손으로 잡기 쉽지 않아서 그립 액세서리를 추가로 구매해야 합니다. 니콘 Zf 가 선정된 이유는 포커스 포인트 VR 기능 때문이네요. 기존의 손떨방(VR)보다 블러를 줄여주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건 아니지만 이 기능을 소개하는 영상을 보면 앞 뒤로 움직이는 Yaw 흔들림에 대한 제어가 좀 더 잘 되는 느낌입니다. 주로 광각렌즈에서 이 Yaw 흔들림 때문에 블러가 생기는데 이 흔들림을 줄여줍니다. 

 

출처 : https://www.jcii-cameramuseum.jp/museum/2023/12/13/3443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