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그대들은 어떻게 살것인가는 지브리 애니 중 가장 실망스러운 작품

by 썬도그 2023. 10. 25.
반응형

일본에서 호불호가 갈린다는 평이 가득했습니다. 보통 호불호가 갈린다고 하는 영화들 대부분은 영화가 재미없다는 말을 돌려서 말하는 걸 우리는 경험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호불호 갈린다는 영화치고 흥행에 성공한 영화가 거의 없죠. 오히려 영화 흥행에 자신감이 없을 때 그냥 호불호가 갈린다고 하면 취향을 많이 타나보다 하고 봤다가 망작임을 깨닫고 영화비 날린 것을 깨닫게 됩니다. 

호불호가 갈린다는 말도 알고 있었고 시사회도 없이 개봉하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시사회가 없거나 개봉 바로 전날 시사회를 하는 영화들은 영화가 재미가 없을 경우 입소문이 나길 원하지 않는 영화들이 이런 전력을 핍니다. 그러나 봤습니다. 호불호가 갈려도 시사회가 없어도 지브리 스튜디오 아닙니까? 특히 '미야자키 하야오'가 연출한 지브리 애니는 실패한 영화가 없다고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있다면 전작인 <바람이 분다> 정도가 있습니다.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는 훈계 영화가 아닌 저세상 모험 스토리 애니

그대들은 어떻게 살것인가

제목만 보면 마치 꼰대 아저씨가 훈계를 하는 듯한 제목이죠. 요즘은 훈계가 먹히는 시대가 아닙니다. 일해라절해라 하면 귓등으로 듣습니다. 직접 경험하는 걸 더 좋아하죠. 그래서 계몽적인 스토리는 요즘은 안 먹힙니다. 그래서 걱정을 했는데 제목만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이지 훈계 영화는 아닙니다. 원작 소설를 각색한 것을 넘어서 그냥 창작 스토리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냥 애니 속에 돌아가신 엄마가 메모를 끄적인 책이 '그대는 어떻게 살 것인가'인데 그걸 그냥 제목으로 사용했네요. 해외에서는 단순하게 <소년과 왜가리>라는 보다 멋진 제목으로 담았습니다. 

서두에 영화 전체평을 하자면 전 지브리 애니 중에 가장 이상하고 지루하게 봤습니다. 먼저 영화가 오마주라는 포장을 하고 있지만 전 그게 오마주가 아닌 자기 복제라고 느껴지네요. 이전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유명한 영화들을 떠올리게 하는 장면과 구성과 액션 등이 오마주가 아닌 창의력 부족이 아닐까 할 정도로 유사성이 너무 진하게 느껴지네요. 

작화는 진일보 했습니다. 불길에 흩날리는 듯한 느낌의 작화는 역시 지브리만이 할 수 있는 작화구나 감탄을 하게 하지만 지브리 애니의 뛰어난 속도와 액션감이 약합니다. 오히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보다 못합니다. 그럼에도 작화는 역대 최고라는 찬사가 많지만 글쎄요. 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나 <하울의 움직이는 성> 보다 못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그럼에도 작화가 이 애니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예상하시겠지만 스토리가 너무 허술하네요. 

일본에서는 난해하다는 평이 많은데 난해하지 않습니다. 그냥 저 세상에서 새엄마 구해오는 모험극입니다. 그냥 그겁니다. 왜가리가 잉꼬가 무슨 큰 의미가 있겠어요. 지브리 스튜디오 대표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는 친구가 주제라고 합니다. 큰 할아버지는 이 애니와 시대적 배경이 비슷한 <반딧불이의 묘>의 감독이자 하야오의 선배인 '다카하타 이사오'이고 왜가리는 지브리 스튜디오의 대표이자 인터뷰를 한 '스즈키 토시오'이고 주인공 마히토는 하야오 본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전 이 애니를 보면서 진정한 친구를 발견하는 이야기로 전혀 느껴지지 않네요. 그냥 흔한 주인공과 사이드킥인 왜가리로만 보이고 큰 할아버지는 그냥 전설적인 인물로 느껴질 뿐입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다 보고 나면 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건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새엄마를 엄마로 받아들이는 소년의 성장담을 담은 것 같기도 하고 평화로운 저 세상에서 사는 것보다 고통과 슬픔이 있어도 이승이 낫다는 등등 여러 가지 이야기가 담겨 있지만 뭔가 와닿는 것이 너무 적네요. 다 보고 나서 여기저기서 문화의 날이라서 싸게 본 게 다행이지 않냐는 소리가 나올 정도입니다. 정말 노래가 다 끝나기도 전에 확 나와버렸네요.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의  와 닿지 않는 스토리

그대들은 어떻게 살것인가

시대 배경을 명확하게 년도로 표시하지 않지만 1942년 도쿄 대공습으로 도쿄가 불바다가 되고 그로 인해 주인공 10대 소년 '마키 마히토'가 병원에 있는 엄마를 잃습니다. 3년이 지난 1945년 경에 아버지를 따라서 도쿄를 떠나 지방으로 이사를 합니다. 그 지방에서 엄마와 닮은 나츠코와 함께 삽니다. 나츠코는 새엄마입니다. 그런데 엄마의 여동생 이모입니다. 

여기서부터 좀 충격입니다. 실제로 이 시절에는 한국에서도 비슷했다고 하지만 그래도 그렇지 아버지가 아내의 여동생인 처제와 결혼한다는 것이 이해는 하지만 쉽게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하물며 엄마 생각이 아직도 많이 나는 마히토는 이모를 새엄마로 맞아들일 생각이 없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문화 충격에 아버지는 이런 10대 아들의 정신적 혼란에는 무신경합니다. 다만 나츠코는 마히토가 싫어하는 걸 잘 압니다. 

마히토는 학교에 가지만 첫날부터 학교 아이들과 싸움을 하고 집에 오는 길에 돌맹이로 자신의 머리를 찍어서 피를 냅니다. 학교 가기 싫어서 자해까지 합니다. 마히토는 영악하다고 할까요. 좀 정나미가 안 가는 주인공입니다. 이런 마히토에게 기이한 일이 발생합니다. 말하는 왜가리가 다가와서는 집 근처의 버려진 고택에 엄마가 살고 있다고 유혹합니다. 그러나 그 말을 외면하던 마히토는 이모이자 새엄마인 나츠코가 숲으로 사라진 후 손수 만든 활과 화살을 들고 숲에서 나츠코를 찾다가 이승 밑 저승도 아닌 연옥의 세상에 들어갑니다. 이 연옥에 왜가리 탈을 쓴 아오사기도 함께 들어갑니다. 그렇게 연옥에서 나츠코를 찾는데 왜가리와 히미라는 불꽃 소녀가 함께 합니다. 나츠코를 연옥에서 구출한다는 내용이 주된 줄거리입니다. 

그대들은 어떻게 살것인가

이 스토리가 재미있나요? 전 너무 뻔하고 지루한 이야기에 대충 어떻게 진행되겠구나 다 예상이 되네요. 스토리 자체가 하야오 본인의 어린 시절의 이야기를 많이 반영해서 그런지 재미가 없습니다. 하야오 본인에게는 추억이겠지만 관객에게는 그렇게 재미도 와닿지도 않습니다. 더 지루했던 이유는 마히토가 이모를 엄마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너무 급전개라는 점입니다. 

또한 히미라는 존재도 영화 초반에 정체를 대사로 밝히면서 궁금증을 유발하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액션이 엄청나게 화려하고나 많은 것도 아닙니다. 모험이라고 해도 전작들에 비하면 모험 축에도 안 들 정도로 별로네요. 또한 큰 할아버지가 블라블라 평화 어쩌고 하는데 와닿지도 않습니다. 그냥 스토리가 너무 많은 걸 담으려고 하다 보니 뭔 소리를 하고 싶은 건지 뚱하고 보게 되네요. 저만이 아닌 많은 관객들이 다 그렇게 느꼈을 겁니다. 스토리 자체가 너무 매가리가 없어요. 하나의 메인 스토리가 있고 그 밑에 서브 스토리가 있어야 하는데 그냥 여러 이야기가 동시에 진행되는 느낌입니다. 

그대들은 어떻게 살것인가

여기에 7명의 할머니들이 백설공주와 7난쟁이도 아니고 주인공 마이토의 수호천사로 담기는 것도 별로네요. 한두 명이면 몰라도 하인도 엄청 많고 주인공 호위무사나 수호천사로 그려지다 보니 중세시대인가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물론 중요한 역할을 하긴 하는데 전체적으로 스토리가 고리타분합니다. 

여백이 많다? 예술 영화다? 호불호가 갈린다? 그냥 재미없다는 소리의 변주일뿐

여백이 많다. 호불호가 갈린다. 이 영화는 대중 영화가 아닌 난해해서 예술영화다라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네요. 난해하지 않습니다. 그냥 못 만든 영화로 느껴지네요. 여러 많은 메시지를 담고 하야오 유년 시절의 이야기를 소재로 넣고 하다 보니 그냥 이것도 저것도 아닌 뭔 소리를 하는지 모를 애니가 나온 느낌입니다. 물론 작화는 꽤 좋고 제작비도 지브리 스튜디오 역사상 최고액이라고 하지만 일본에서 초반에는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뛰어넘었다가 입소문 나면서 손익분기점을 겨우 넘겼고 시사회를 안 하는 이유 등등 전체적으로 아쉬운 점이 너무 많네요. 

지브리가 이런 애니를 만들 줄이야라는 생각 해 황망해하면서 나왔네요. 일본군 미화, 일제 미화 그런 건 없습니다. 그냥 한 소년이 방황하다가 다시 열심히 살아보겠다는 내용이 전부로 느껴지네요. 친구가 주제라는 지브리 스튜디오 대표의 말에 이게 우정이 깊게 느껴지게 하는 애니인가 갸우뚱하고 더 혼란스럽기만 하네요. 그냥 선명한 주제의식이 없는 비추천 애니로 느껴집니다. 자연 사랑, 평화, 반전 등등 기존의 지브리 애니들이 선명한 메시지와 주제의식이 있었다면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는 제목만큼 생뚱맞고 중구난방 스토리가 아쉽게 느껴집니다. 

별점 : ★ ★
40자 평 : 화려한 작화 속에서 보이지 않는 스토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