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by 썬도그 2023. 10. 23.
반응형

갤럭시폰이 어쩌다 아재폰을 넘어서 10,20대들에게는 갤레기가 되었을까요? 정말 오래 살고 볼 일이네요. 갤럭시는 세계 최초, 최고 스펙의 폰이었고 아이폰은 항상 아이폰 생태계 덕분에 살아가는 폰이었죠. 그러나 최근 이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애플이 직접 AP 칩을 설계하면서부터 퀄컴 AP 성능을 뛰어 넘기 시작하더니 게임폰하면 아이폰이 되었고 최고 스펙의 폰하면 아이폰이 되었습니다. AP만 좋아진 것은 아닙니다. 카메라 성능도 이제는 갤럭시가 따라갈 수 없을 정로 뛰어납니다. 

삼성 갤럭시S 시리즈의 문제는 AP뿐이 아닌 카메라도 아이폰보다 떨어진다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이미지센서와 카메라와 스마트폰 사진 결과물을 랭킹으로 보여주는 DXOMARK는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 평가 사이트로 유명합니다. 여기서 2023년 10월 현재 스마트폰 카메라 랭킹 1위는 화웨이 P60 Pro입니다.  그리고 2위가 아이폰 15 프로 맥와 15 프로입니다.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는 무려 19위에 있습니다. 이렇게 카메라 랭킹에서도 크게 밀리고 있습니다. 이러지 않았어요. 그런데 지금은 AP 성능 및 카메라 성능에서 아이폰에 밀리고 있는 갤럭시S시리즈입니다. 고성능에 집착하고 게다가 아이폰 생태계와 쏠림 현상과 무리짓기를 참 좋아하는 10,20대들의 습속으로 보면 아이폰만 스마트폰으로 인정하는 다소 경박하지만 합리적인 선택은 계속될 것입니다. 다만 갤럭시 쓴다고 갤레기라고 하는 모습은 미성숙함이 많이 느껴지네요. 물론 10,20대들이 갤럭시 쓴다고 멀리하거나 갤레기라고 하지는 않고 극히 일부의 모습을 언론이 너무 부각시키는 느낌은 드네요. 

아이폰15 프로 맥스, 프로 카메라 스펙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 48MP 메인: 24mm, ƒ/1.78 조리개, 2세대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 100% Focus Pixels, 초고해상도 사진 지원(24MP 및 48MP)
  • 12MP 울트라 와이드: 13mm, ƒ/2.2 조리개 및 120° 시야각, 100% Focus Pixels
  • 12MP 2배 망원(쿼드 픽셀 센서로 구현): 48mm, ƒ/1.78 조리개, 2세대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 100% Focus Pixels
  • 12MP 5배 망원: 120mm, ƒ/2.8 조리개, 3D 센서 시프트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OIS) 및 오토포커스, 테트라프리즘 디자인
  • 5배 광학 줌인, 2배 광학 줌아웃, 10배 광학 줌 범위
  • 최대 25배 디지털 줌

후면 3개의 눈이 달린 아이폰의 카메라 디자인은 아이폰14와 다르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런 방식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못생겼잖아요. 다만 성능이 워낙 좋고 편의성 높은 기능이 많고 무엇보다 사진, 동영상 결과물 모두 갤럭시 S 시리즈보다 좋으니 사진 많이 찍는 10,20대들이 아주 좋아하고 카메라 좋아하는 저도 아이폰을 다음 스마트폰으로 점찍어 놓고 있습니다. 

카메라 스펙 자체는 엄청나거나 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S23과 비교해봐도 크게 다르지 않고요. 삼성 갤럭시 S23이 2억만 화소에 광학 10배 줌이 되는 줌 기능에 강점이 있긴 하지만 주로 사용하는 카메라는 메인 카메라이고 메인 카메라만 비교하면 갤럭시 S23 메인 카메라는 200 MP, f/1.7, 24mm(광각), 1/1.3", 0.6μm, 다방향 PDAF, 레이저 AF, OIS로 아이폰 15 프로 맥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진과 동영상 결과물과 편의성이 떨어지니 DXOMARK에서 19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전통적으로 아이폰은 카메라 이미지센서나 카메라 모듈 스펙이 갤럭시S보다 한참 떨어질 때도 사진 결과물이 좋아서 애용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거의 동등한 카메라 모듈 스펙을 제공하니 사진하면 아이폰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S23이 미는 건 오로지 스페이스줌이라고 하는 100배 줌을 강조하지만 이번 슈퍼문 사태에서도 보면 갤럭시 S23, S22 같은 스페이스줌으로 달을 촬영하면 인공지능이 보정을 해주는 문제가 붉어지면서 실제가 아닌 가짜 사진이 아니냐는 논란이 벌어지고 있네요. 

 삼성 갤럭시S 스페이스 줌의 가짜 달 논란의 핵심은 보정이냐 수정이냐

 

삼성 갤럭시S 스페이스 줌의 가짜 달 논란의 핵심은 보정이냐 수정이냐

삼성전자 갤럭시S22가 워낙 망작이라서 많이 팔리지 않았습니다. 퀄컴 AP 성능이 무척 떨어지는데 게임할 때만 성능을 낮추는 GOS 논란까지 참 문제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S23은 이런 문제

photohistory.tistory.com

아이폰15 프로 맥스, 15 프로를 만져보면서 느낀 혁신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후면은 무슨 가스레인지 화구 같이 생겨서 정말 못생긴 아이폰15 프로 맥스와 프로를 잠시 애플스토어에서 만져봤는데 만져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꽤 들었습니다.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가장 놀란 것은 카메라 촬영 편의 기능입니다. 보시면 하단에 0.5배 초광각, 광각, 2배 줌, 5배 줌이 있습니다. 보통 화각을 이 하단 숫자를 눌러서 바꾸죠. 그런데 메인 카메라의 1배 줌이 1배가 아닌  24mm, 28mm, 35mm, 48mm로 표시됩니다. 이거 혁신입니다. 화각을 이렇게 변하게 하는 건 라이카 카메라에서 처음 봤는데 이 기능이 들어갔네요. 

단렌즈는 화각이 고정되어 있어서 줌인, 줌아웃 같은 줌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피사체를 크게 담고 싶으면 발줌으로 다가가서 촬영하고 전체를 담고 싶으면 뒤로 물러나야 합니다. 이제 단점이지만 조리개 개방 수치가 크게 아웃포커싱이 잘 되고 가격도 저렴해서 전 주로 단렌즈 그것도 35mm 화각 단렌즈만 애용합니다. 스마트폰은 최근 줌 기능이 생겼지만 기본적으로 모두 단렌즈입니다. 3~4개의 단렌즈를 달고 화각을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핀치 줌으로 사진을 활대하면 카메라 줌렌즈처럼 렌즈 경통이 돌아가면서 광학 줌이 되는 것이 아닌 디지털 줌이라고 사진 해상도를 이용해서 줌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 디지털 줌을 이용해서 메인 카메라가 24mm, 28mm, 35mm,48mm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어보니 해상도 변화는 없다고 하네요. 당연히 화질 저하도 없는 것이 기본적으로 확대 크롭이 아닌 그냥 크롭만 하기 떄문에 화질 저하도 없습니다. 기본 해상도는 2400만 화소이고 고해상도 기능을 켜면 4800만 화소로 담습니다. 따라서 화각을 변화해서 2400만 화소로 담을 수 있습니다. 이 화각 변화를 터치로 톡톡치면 24mm, 28mm, 35mm, 48mm로 변경 가능합니다. 24mm 화각은 거리 사진 특히 건물 전체를 담을 수 있어서 좋은 광각 화각입니다. 35mm는 인물촬영도 가능하고 일상 기록 사진으로 좋은데 우리 눈이 보는 화각과 비슷하고 왜곡이 적어서 기록 사진용으로 딱 좋습니다. 50mm가 표준 화각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우리 눈동자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닌 계속 좌우로 움직이고 있어서 대략 35mm가 보편적으로 표준 화각이라고 생각합니다. 48mm는 디지털 줌을 좀 하는 것 같은데 이 48mm 화각은 인물 사진용으로 딱 좋은 화각입니다.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이런 것이 혁신이지 다른 게 혁신이겠어요.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그럼에도 이런 기능 불편할 경우 28mm, 35mm 등의 특정  화각을 켜고 끌 수 있고 기본 화각을 내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행 사진이라면 28mm 내외의 화각이 좋고 인물 사진 주로 촬영한다면 35mm를 기본 화각으로 정하는 게 좋겠죠. 전체적으로 사진 많이 찍는 사람들이 원하는 기능을 찰떡같이 알아 듣고 넣은 느낌입니다. 

또 좋아진 점은 음식 사진 찍을 때 근접해서 촬영하면 자동으로 초광각 카메라라는 성능이 떨어지는 카메라로 자동 변경 되는 것이 짜증났는데 메인 카메라로 35mm 화각으로 촬영해도 음식 사진을 꽉차게 담을 수 있어서 좋아졌습니다.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또 하나의 변화가 있다면 디지털 배경 흐림 기능이 이전에는 인물 사진 모드를 눌러야 작동했다면 기본 사진 모드에서 인물을 감지하면 왼쪽 하단에 f라는 노란 마크가 뜨는데 이걸 누르면 배경을 흐릴 수 있습니다. 또한 깊이 데이터를 사진에 저장하기에 촬영한 후에도 후보정에서 배경 흐림을 하거나 안 하거나 수정이 가능합니다.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다만 아쉬운 점은 아이폰14 프로 맥스에서 선보인 좀 더 많은 편의 기능이나 놀라운 기능은 아이폰15 프로 맥스에는 이 화각 변경 기능 말고는 거의 없네요. 있다면 Raw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로그 촬영을 지원하는 점이 좀 더 좋아졌다면 좋아졌습니다.  설정에서 Apple ProRes를 켜면 됩니다. 

더 놀라운 것은 아이폰14 프로와 아이폰15 프로의 메인카메라가 동일한 카메라모듈을 사용한다는 겁니다. 즉 하드웨어는 동일한데 소프트웨어만 바꿔서 DXOMARK 랭킹 2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아쉽긴 하죠. 아이폰14 프로, 프로 맥스도 아이폰15의 이 화각 변경 기능이나 여러 좋은 점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 해도 가능하지만 해줄리 만무합니다. 급 나누기를 해줘야 하니까요. 그래서 애플을 비난할 수 있지만 동시에 그래서 가격이 통상적으로 조금이라도 올랐지만 아이폰 14 프로, 아이폰 15 프로 출시가가 동일하게 동결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동작버튼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는 아이폰15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아이폰15 시리즈에는 왼쪽에 볼륨 조절 버튼 위에 작은 버튼이 있습니다. 보통 이걸 무음 버튼이고 기본값은 무음 버튼입니다. 소리를 끄고 싶을 때 아주 편리하죠. 그런데 이 버튼은 무음 버튼으로만 존재하는 건 아니고 설정에서 다른 기능으로 바꿀 수 있는 동작버튼입니다. 

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애플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 카메라의 혁신성

설정에서 동작버튼 메뉴를 통해서 카메라 및 여러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동작버튼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