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강의

앨범 속 흑백사진을 꺼내게 만드는 포토샵 뉴럴 필터

by 썬도그 2022. 6. 18.
반응형

포토샵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전 사진을 후보정을 하지 수정을 하지 않으니까요. 포토샵은 사진 수정 도구이고 라이트룸은 사진 보정 도구입니다. 물론 포토샵으로 사진 보정할 수 있지만 주목적은 사진을 합성하고 있는 피사체를 지우거나 넣는 용도로 많이 활용하죠. 그래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번 2022년 6월 업데이트에서 신기한 기능이 생겨서 소개합니다. 

새로 추가된 포토샵의 뉴럴 필터들

어도비는 윈도우와 비슷했습니다. 경쟁 상대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사진 보정, 수정의 최고의 프로그램이고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루미나르 4를 지나서 루미나르 AI라는 원클릭으로 사진을 쉽게 보정하는 프로그램이 나오면서 위기의식을 느끼게 됩니다. 루미나르 AI는 하늘을 다른 하늘로 교체하고 사진 속에 안개를 깔아주고 인물 피부 잡티나 얼굴 톤과 입술 색깔, 치아 미백, 얼굴 몸매 갸름하게 하기 등등 사진관에서 좋아할 만한 기능을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동화 기능이 뛰어난 사진 보정 및 수정 프로그램입니다. 

루미나르 AI가 인기를 끌어서인지 아니면 이전부터 준비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작년에 포토샵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서 루미나르 시리즈처럼 하늘을 다른 하늘로 교체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선보였습니다. 그런데 별관심이 없었습니다. 루미나르 AI 따라 하기라고 생각해서요. 그런데 2022년 6월 업데이트 이후 나온 뉴럴 필터들은 꽤 흥미로운 것들이 많네요. 

포토샵 뉴럴 필터

뉴럴 필터는 어도비 Sensei에 의한 기계학습을 활용한 기능으로 사진 복원 기능이 추가 될 예정입니다. 위 사진처럼 훼손이 많이 된 흑백 사진을 오른쪽 사진처럼 피부톤을 정리해주고 훼손된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집집마다 찢어진 흑백 사진들을 많이 가지고 계실 텐데 그 사진들 버리지 마시고 스캔한 후 포토샵을 이용해서 깔끔한 흑백 디지털 사진으로 보관이 가능하겠네요. 다만 이 기능은 지금 당장 이용할 수 없고 곧 나온다고 하네요. 

포토샵 뉴럴 필터

그런데 이건 나왔습니다. 흑백 사진을 컬러 사진으로 바꿔주는 색상화 필터는 추가 되었습니다. 바로 사용해 봤습니다. 

포토샵 업데이트하기 

포토샵 뉴럴 필터

포토샵을 최신상태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포토샵을 실행한 후 도움말 >> 업데이트를 누르세요. 

포토샵 뉴럴 필터

그럼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데스크탑 프로그램이 실행될 겁니다.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실행 중인 포토샵은 종료해 주셔야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포토샵 뉴럴 필터 사용하기

포토샵 뉴럴 필터

뉴럴 필터는 필터 메뉴 중간에 있습니다. Neural Filters가 있습니다. 메뉴가 한글화가 안 되어있네요. 

포토샵 뉴럴 필터

뉴럴 필터를 처음 사용하면 가이드가 뜹니다. 

포토샵 뉴럴 필터

제공됨 필터가 있고 베터 필터가 있네요. 제공됨 필터 중에는 스마트 인물 사진있네요. 자동 얼굴 톤 보정 인공지능 필터인가 봅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필터는 다운로드해서 추가 설치를 해야 하네요. 

포토샵 뉴럴 필터

뉴럴 필터 중에 색상화가 있습니다. 용량이 326MB로 꽤 크네요. 

반응형

포토샵 뉴럴 필터

색상화 필터를 다운로드한 후에 색상화를 활성화시키면 자동 색상 이미지가 체크되고 한 5초도 안 되어서 컬러 사진으로 만들어 줍니다. 

포토샵 뉴럴 필터
원본
포토샵 뉴럴 필터
포토샵 뉴럴 필터 색상화 적용후
포토샵 뉴럴 필터
원본
포토샵 뉴럴 필터
포토샵 뉴럴 필터 색상화 적용후
포토샵 뉴럴 필터
원본
포토샵 뉴럴 필터
포토샵 뉴럴 필터 색상화 적용후

대략 한 70% 정도로 복원을 해주네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5초 만에 이렇게 만들어주는 걸 생각하면 기대 이상입니다. 

포토샵 뉴럴 필터포토샵 뉴럴 필터
포토샵 뉴럴 필터 색상화 적용 사진
포토샵 뉴럴 필터
수작업으로 채색한 사진

유명한 사진은 '승리의 키스'를 수작업으로 한땀한땀 채색한 사진과 포토샵 자동화 툴인 뉴럴 색상화 필터와 비교해 봤습니다. 보시면 확실히 수작업이 더 정확하네요. 갈색 양복이 파란색으로 담기네요. 

포토샵 뉴럴 필터
포토샵 뉴럴 필터
포토샵 뉴럴 필터 색상화 적용 사진

이렇게 보면 꽤 준수한것 처럼 보이지만 배급받는 사람들 뒤에 있는 아메리칸드림이 그려진 간판 속 잔디밭이 파란색으로 담겼습니다. 

포토샵 뉴럴 필터

위 사진은 수작업으로 채색한 사진으로 이게 맞죠? 이렇게 보면 꽤 차이가 나죠. 

포토샵 뉴럴 필터

이럴 때는 수동으로 이미지 색상화를 체크해서 수동으로 색을 교체해 주면 됩니다. 

포토샵 뉴럴 필터

차전체를 파란색으로 잔디 언덕은 녹색으로 칠해줬습니다. 색상 팔레트에서 선택하 후 칠하고 싶은 영역에 칠하면 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쉽지 않네요. 100% 만족할 수 없지만 좀 더 단순한 사진은 색상화가 좀 더 잘 될 듯합니다. 

포토샵 뉴럴 필터

색상화 필터에는 채도 조절 기능도 필터 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노이즈 감소 기능도 있어서 노이즈 많은 흑백 사진도 노이즈를 줄여줍니다. 

포토샵 뉴럴 필터
포토샵 뉴럴 필터

피부가 매끈매끈 마네킹처럼 보이네요. 노이즈 제거나 줄이기 기능은 사진을 뭉개서 줄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더 기대되는 포토샵 인공지능 필터들

포토샵 뉴럴 필터

포토샵 뉴럴 필터들을 보면 대기 목록도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인공지능 필터들로 보입니다. 놀라운 건 인물 사진 생성기가 준비되고 있네요. 요즘 사진 초상권 때문에 모델을 고용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도 많는데 여러 사람의 얼굴을 데이터베이스로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얼굴을 만들어서 사용하면 초상권이 바로 해결되죠. 이 기능도 선보일 듯합니다. 점점 진화하는 포토샵. 이 기능 말고도 이번 업데이트로 많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포토샵 뉴럴 필터

지금까지 누끼 따기의 최고난이도는 머리카락입니다. 치렁치렁한 머리카락과 동물 털과 같이 선이 복잡한 피사체를 정밀하게 누끼 따기를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에서 '머리카락 미세 조정'을 이용하면 동물, 머리카락 누끼를 쉽게 딸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