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DXOMARK 최고 점수를 APS-C 이미지센서 사용 카메라중 픽시 A1571(Pixii A1571)

by 썬도그 2022. 3. 11.
반응형

APS-C 크롭 이미지센서 카메라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캐논 같은 경우 풀프레임 미러리스만 내놓고 있고 APS-C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보급형 미러리스는 2021년에는 단 1개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올해는 APS-C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미러리스가 나올 예정이지만 보급형 미러리스라기보다는 성능을 강화한 EOS R 시스템 미러리스라서 가격이 상당히 비쌀 것으로 보입니다. 

캐논만 APS-C 크롭센서 카메라를 안 내는 것은 아니고 소니도 니콘도 이 크롭 센서 카메라들을 홀대하는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풀프레임 미러리스 1대 파는 것이 더 많은 매출과 이익을 낼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풀프레임 미러리스는 바디 가격이 최소 130만 원 이상이고 렌즈까지 사면 200만 원이 훌쩍 넘어갑니다. 가격 때문에 APS-C 센서를 사용한 보급형 미러리스를 찾아보면 살만한 게 잘 보이지 않습니다. 신제품을 잘 내놓지도 않지만 기술적 발전도 없으니까요. 

DXO MARK 출처 : https://www.dxomark.com/cameras/sensor_format-sensor_apsc

DXOMARK에서 APS-C 센서를 사용한 카메라 중에 이미지센서 평가가 높은 카메라들입니다. 
보시면 2위에 니콘 D7200이 87점을 받았습니다. 놀랍게도 3위에는 삼성 NX500이 있네요. 두 제품의 공통점은 놀랍게도 7년 전에 나온 2015년에 출시한 카메라입니다. 이걸 봐도 알 수 있죠. 이미지센서 평가가 어떻게 2015년에 나온 카메라가 2,3위를 하나요? 

그만큼 이 보급형 카메라 시장은 죽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위를 한 카메라가 눈에 들어오네요. 

프랑스 스타트업 업체가 만든 픽시 A1571(Pixii A1571) 미러리스 카메라 

픽시 A1571(Pixii A1571)은 카메라 제조업과 연관이 없을 것 같은 나라인 프랑스의 스타트업 업체가 만든 APS-C 센서를 사용한 미러리스입니다. 카메라 제조업은 진입문턱이 높아서 접근하기 어려운데도 스타트업 업체가 카메라를 만들었네요. 

2021년 9월에 나온 픽시 A1571은 라이카 M마운트를 지원해서 라이카 M 렌즈를 마운트 할 수 있는 레인지파인더 카메라입니다. 1.5 크롭 팩터의 APS-C 이미지센서가 들어가 있는데 소니 이미지센서라고 하네요. 

이미지센서는 2600만 화소의 BSI CMOS 센서입니다. BSI는 이미지센서 포토다이오드 앞으로 지나가는 배선들을 포토다이오드 뒤로 돌려서 수광력과 화질을 개선한 이미지센서로 캐논은 이제 막 BSI 센서를 넣더라고요. 1mm 미만의 IR 필터를 탑재해서 라이카 M마운트 렌즈 특성에 잘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ISO는 160에서 12800까지 지원합니다. 확장하면 ISO 80 ~ 51,200까지 확장 가능합니다. 

반응형

라이카 M마운트를 지원한 이유는 이 회사가 카메라 제조술은 있지만 렌즈까지 만들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기존 라이카 렌즈를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카 M시리즈처럼 레인지 파인더 방식이고 x0.67 배율의 광학 뷰파인더를 제공합니다. 28~50mm 초점 거리를 위한 백라이트 LED 프레임도 있습니다. 라이카 M처럼 자동 초점 모드는 없고 무조건 수동 초점만 제공합니다. 

하단에 전자식 표시 장치로 노출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셔터스피드는 2초에서 1/32,000초의 전자셔터도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카메라 후면 LCD가 없습니다. 촬영한 사진을 보고 싶으면 블루투스나 USB-C 연결을 통해서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좀 당혹스럽죠. 

대신 내장 메모리가 등러가 있는데 내장 메모리로 8GB에서 최대 128GB입니다. 스마트폰처럼 내장 메모리 제공하면 얼마나 좋아요. 그럼 출사 갔다가 메모리 카드 안 들고 와서 황망해하지 않죠. 대신 이 Pixii A1571는 메모리 카드 슬롯도 없습니다. 

다른거 다 떠나서 이 Pixii A1571 DXOMARK 1위를 찍어 버립니다. 토털 점수가 90점으로 APS-C센서 사용한 카메라 중 센서 평가 1위를 달성했네요. 이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모르겠지만 표준렌즈를 끼고 테스트를 할 듯한데 그럼 라이카 M 렌즈 영향도 있겠네요. 초상 사진과 풍경에서 앞도적인 성능을 보이네요. 스포츠 사진 같이 빠른 피사체 촬영은 크게 떨어지는데 이는 라이카 M과 비슷합니다. 

저렴한 라이카 M 보급형 카메라 느낌도 듭니다. 
DXOMARK 리뷰를 보면 색상 감도에서는 라이카 M10을 능가한다고 하네요.  

풍경 사진 다이내믹레인지도 라이카 M10나 Q2보다 비슷하거나 좀 더 높네요. 뭐 화질은 당연히 풀프레임 미러리스가 좋지만 다이내믹레인지와 색상 감도는 라이카 M10보다 좋다는 평가네요. 

굉장히 잘 빠진 제품으로 APS-C센서 사용하는 카메라 중에 뛰어난 화질을 제공하는 카메라입니다. 가격은 128GB 모델이 2999유로로 406만원입니다. 가격은 보급형 카메라가 아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