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케볼라로 감싼 라이카 Q2 모노크롬 리포트 에디션 출시

by 썬도그 2022. 3. 6.
반응형

라이카 카메라는 일제 카메라 브랜드와 다른 궤도를 도는 행성 같습니다. 일제 카메라를 명품 카메라라고 하지 않지만 라이카는 명품 카메라라고 하죠. 이는 2가지인데 높은 가격대라는 점과 함께 일제 카메라에서 느낄 수 없는 사진 색감과 아름다운 보케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라이카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은 사진을 보고 라이카 카메라인지 어느 정도 알 수 있다고 하죠. 

다만 라이카 카메라도 레인지파인더 수동 초점 카메라인 라이카 M11과 같은 라이카 M 시리즈는 비싸지만 라이카 SL2와 같은 풀프레임 미러리스 가격은 일제 카메라 가격들이 크게 오르면서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라이카 SL2는 무척 무거워서 기동성이나 휴대성이 좀 떨어지는데 휴대성이 필요 없는 스튜디오 패션 사진가와 인물 사진가들이 애용을 합니다. 

라이카 Q2 

그러나 휴대성이 필요로 하는 분들은 라이카 Q2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카 Q2는 풀프레임 미러리스인데 렌즈 고정형 풀프레임 미러리스입니다. 렌즈 교환이 되지 않지만 가격이 700만 원대로 저렴합니다. 렌즈 포함해서 라이카 풀프레임 카메라를 700만 원대에 구매하기 쉽지 않거든요. 주로 일상 사진이나 사진기자들이 들고 다니기 좋은 카메라로 일상 기록용으로 좋습니다. 

라이카 Q2 리포터

2021년 12월에 라이카는 라이카 Q2 리포터를 선보였습니다. 외부 케이스를 케볼라라로 감싸서 내구성을 높인 카메라입니다. 케블라는 방탄조끼 소재로 사용할 정도로 강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반응형

라이카 Q2 모노크롬 리포터

그리고 라이카 Q2 모노크롬도 케볼라 재질로 감싼 리포터 에디션을 선보였습니다. 라이카 Q2와 다른 점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라이카 Q2 모노크롬은 흑백 사진만 담을 수 있습니다. 라이카는 흑백에 대한 계조가 무척 깊어서 라이카 흑백 사진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을 위해서 나온 카메라입니다. 

인물 사진도 컬러가 아닌 흑백으로 담으면 색정보가 없어서 인물 피부톤이나 잡티 같은 것에 집중하지 않고 인물의 표정을 좀 더 오래 보게 되죠. 그런데 뭔가 좀 허전합니다. 라이카 카메라의 상징인 빨간딱지가 안 보입니다. 라이카의 빨간 로고를 숨겼네요. 이는 일부러 숨겼습니다.

사진기자나 사진작가들이 사진 촬영할 때 모델이나 지나가는 사람이 카메라에 관심을 보이면 촬영에 방해가 됩니다. 특히 사진기자는 라이카 로고 달린 카메라 들고 다니면 비싼 카메라를 알아본 사람들이 강도로 돌변할 수도 있죠. 그래서 일부러 오래된 카메라로 위장하기도 합니다. 그래야 관심을 안 보이니까요.

마찬가지입니다. 라이카 Q2 모노크롬 리포터는 라이카 카메라임을 숨기기 위해서 로고를 떼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이걸 또 알아보는 인간들도 있겠지만 그런 사람은 라이카 카메라 아주 잘 아는 사람 말고는 대부분은 모를 겁니다. 

라이카 Q2 모노크롬 리포터는 방탄복 소재인 케블라를 전면에 배치했습니다. 그렇다고 방탄이 되는 건 아니고 그냥 내구성만 옾였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이 있는데 이 케볼라는 UV 광선을 계속 쬐면 서서히 금속 재질의 짙은 녹색으로 변합니다. 

아주 흥미로운 기능이네요. 카메라도 오래될수록 기품있는 색으로 변하면 좋겠는데요. 

라이카 Q2 모노크롬 리포터는 사진기자와 다큐멘터리 사진작가을 위한 카메라입니다. 견고한 내구성과 눈에 띄지 않게 빨간 로고까지 삭제했습니다. 스펙을 간단히 살펴보면

ISO 100 ~ 100,000까지 지원하며 스틸 사진과 동영상은 최대 4K 24 fps까지 지원합니다. FHD는 120 fps까지 지원합니다.  13 스탑의 다이내믹레인지와 4,700만 화소의 흑백 풀프레임 이미지센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렌즈는 고정으로 9군 11매로 구성되어 있는 주미룩스 28mm f/1.7 ASPH이며 이중 3매는 비구면 렌즈입니다. 줌이 안 되는 단초점 렌즈로 화각은 28mm 화각입니다. 이 28mm는 살짝 광각 느낌이 나는데 35mm , 50mm , 75mm는 디지털 줌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고해상도라서 75mm까지 확대해도 깔끔하게 담을 수 있을 듯합니다. 

AF는 49개 측거점을 제공하는데 파나소닉 카메라 베이스라서 콘스 라스트 AF 계열의 DFD AF 시스템입니다. 아주 빠른 AF는 아닌데 그냥저냥 쓸 만은 합니다. 연사는 1초에 10 연사가 가능하고 기계식 셔터의 경우 최대 1/2,000초까지 지원합니다. 전자식 셔터는 1/40,000초까지 지원합니다. 플래시는 1/500초까지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라이카 Q2 모노크롬 리포터는 가격은 라이카 Q2보다 300달러 정도 더 비싼 6,295달러에 출시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