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유튜브의 별풍선 슈퍼챗 순위를 알 수 있는 플레이보드 사이트

by 썬도그 2022. 1. 14.
반응형

유튜브가 큰 성공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크리에이터들에게 큰 수익을 제공했기 때문이죠. 유튜브는 초기 광고, 중간광고, 배너 광고 등등으로 많은 광고를 제공한 후 그 광고 수익의 일부분을 영상을 만든 크리에이터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광고수익이 얼마나 큰지 지금은 방송국들도 자신들이 과거에 만든 영상들을 재편집해서 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작년에 SBS가 큰 수익을 냈던 이유는 SBS의 대표 채널인 동물농장 영상에 영문자막까지 넣어서 만든 애니멀봐같은 채널의 유튜브 광고 수익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해서 수년만에 큰 이익을 냈다고 하잖아요. 덩달아서 SBS 주가도 크게 올랐습니다. 방송국이 유튜브에서 영상을 다 빼고 네이버와 카카오TV에만 제공했던 것이 10년 전인데 지금은 유튜브에 머리 숙이고 입점해 있네요. 이렇게 방송국도 머리 숙이고 입점하고 있는 곳이 유튜브 플랫폼입니다. 

유튜브에서 돈 버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애드센스 광고를 통한 광고 수익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생긴 아프리카 별풍선 모델을 따라한 슈퍼챗 기능이 있습니다. 많은 유튜브 채널이 광고를 달 수 없는 일명 노딱 채널과 콘텐츠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채널과 콘텐츠가 정치 콘텐츠입니다. 이 정치 콘텐츠는 광고주들이 아주 싫어하죠. 가짜 뉴스는 더더욱 싫어하고요. 그래서 노딱이 자연스럽게 붙습니다.

그럼 이런 노딱 채널, 정치 채널들은 어떻게 수익을 낼까요? 바로 슈퍼챗입니다. 이 슈퍼챗은 광고 수익과 달리 구독자들이 실시간 방송을 보면서 슈퍼챗을 쏩니다. 금액에 따라서 채팅창 상단에 고정되어 있는 시간이 다릅니다. 이 슈퍼챗 수익이 꽤 많은 채널도 많고 주수익이 슈퍼챗인 채널도 많습니다. 이 슈퍼챗을 가장 많이 받는 국내 채널은 어디일까요?

유튜브 슈퍼챗 순위를 알려주는 플레이보드

https://playboard.co/

 

유튜브 순위:플레이보드

유튜브 구독자 순위, 조회수 순위, 슈퍼챗 순위를 통해 가장 인기있는 유튜브 채널을 찾아보세요.

playboard.co

국내회사인 (주)디프닷이 운영하는 플레이보드는 전 세계 슈퍼챗 순위를 보여주는 슈퍼챗 랭킹사이트입니다. 

접속하면 슈퍼챗 순위와 라이브 시청자 순위, 인기순위, 최다 조회영상, 최다 조회 광고를 보여줍니다. 실시간 구독자 급상승 채널도 보여주네요. 

한국서비스이지만 한국 포함 다른 나라들의 슈퍼챗 순위도 볼 수 있습니다. 한국 순위를 보면 슈퍼챗 1위가 김해꼬마tv네요. 2위는 그 유명한 폭로 전문 채널인 가로세로연구소네요. 여기 참 말 많죠. 입에 담기도 싫은 채널입니다. 가로수길에 가면 방송국도 있더라고요. 얼마나 많이 벌면 거기에 방송국을 만들겠어요. 참고로 가세연 콘텐츠는 노딱이라서 광고가 없고 수익은 저 슈퍼챗으로 냅니다. 

3위는 정치평론하는 유재일입니다. 이분도 정치 평론으로 유명하고 보라고 권하는 분들이 많지만 전 정치채널 안 봅니다. 볼게 넘치는데 정치채널 볼 시간이 없습니다. 정치는 어쩔 수 없이 우리 삶과 연관되어 있기에 정치 이야기는 좋아하지만 유튜브는 정제되지 않고 확인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많아서 잘 안 봅니다. 4위는 수와진이네요. 80년대 아주 유명했던 듀오 가수입니다. 4위까지 올라왔네요. 기부천사분으로도 유명하죠. 

쭉 보면 정치 채널이 꽤 있고 유기견 채널, 투자 채널도 있네요. 슈퍼개미 김정환이 8위네요. 이분 아주 유명하죠. 2021년 3월 당시 8만 전자였던 삼성전자가 연말에 13만 전자 간다고 했는데 실제로는 7만 전자로 끝났습니다. 최근 TBS 경제라디오에 나와서는 13만 전자 어떻게 된거냐고 하니 연기금이 너무 삼성전자 주식을 팔아서 7만 전자가 되었다면서 연기금 탓 하는 모습에 신뢰가 뚝 떨어졌습니다. 예측 실패다라고 하면 될텐데 연기금 탓을 해요. 

반응형

물론 연기금 때문도 맞긴 하지만 그렇게 따지면 다른 주가들이 오른 건 연기금이 덜 팔아서는 아니잖아요. 그리고 연기금 보다는 외국인 특히 초대형 투자 회사들이 삼전 주식 사면 오르고 내리고 하는데요. 외국인 수급이 문제였죠. 

10위권 밖에는 비트코인 채널이 꽤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아는 채널도 별로 없고 제 취향들은 아니네요. 

57위에 박가네가 있네요. 유일한 아는 채널 구독하는 채널입니다. 그런데 34위나 하락했네요. 다른 채널도 마찬가지겠지만 방송을 한 플랫폼에서만 하지 않아요. 예를 들어서 박가네는 유튜브 송출, 카카오TV 송출 등을 합니다. 아프리카TV와 유튜브 동시 송출하는 유튜버도 많고요. 

슈퍼챗 수수룍, 카카오TV가 가장 싸다고 해요. 그래서 카카오TV에서 별풍선 쏘는 분들이 많고 유튜브는 많지 않아서 이 순위기 실제 별풍선 수익과 동일하다고는 할 수 없어요. 

미국은 헬스 채널이 1위인데 수익은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7억 3천입니다. 

수익은 연간, 월간, 주간, 일간, 전체로 구분할 수 있고 차트 집계 기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해꼬마TV는 주간 수익이 450만원이네요. 

슈퍼챗을 쏜 시간도 나와 있고 시청자 수 추이도 알 수 있습니다. 유튜브 통계 사이트로 아주 좋은 플레이보드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