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출시 1년된 니콘 쿨픽스 B600 하이엔드 카메라를 판매 중단한 이유

by 썬도그 2021. 9. 2.
반응형

카메라 회사들이 요즘 안 좋습니다. 사양 산업은 아닌데 2010년 전후의 전성기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겁니다. 당시는 컴팩트 카메라가 높은 성장을 이끌었지만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면서 컴팩트 카메라 시장이 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컴팩트 카메라 시장이 붕괴되었습니다. 이에 카메라 제조사는 고배율 줌을 단 하이엔드 카메라로 시장을 겨우 버티고 있습니다.

여기에 DSLR 생산도 니콘, 캐논이 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러리스로 시장을 재편하고 있지만 예전만큼 사진의 인기가 높지 않습니다. 캐논코리아가 최기는 카메라와 포토프린터를 담당하는 캐논코리아 컨슈머이미징과 프린터를 담당하는 캐논코리아 비지니스솔류션이 합친다고 하더라고요. 캐논코리아의 상징인 압구정 캐논 플렉스가 언주역으로 이전하면서 규모를 축소하기 시작하고 이제는 두 분야의 지사를 합쳐 버리네요. 

즉 카메라 판매량이나 매출이 계속 줄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게다가 캐논은 올해 신제품이 출시되지 않았고 특히 대중성 있는 카메라는 올 가을이나 늦으면 내년 초에 캐논 EOS R7, R8, R9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 회사가 신제품을 출시 연기하는 것은 좋은 모습이 아닙니다. 꾸준히 신제품을 선보여야 대기 수요자들이 사죠. 그중 한 명이 저입니다. 캐논 EOS M6 Mark2를 사려고 대기하는데 EOS R7 출시를 보고 사려고 하는데 출시가 계속 미루어지고 있네요. 

니콘도 암울하죠. 회사가 매각 된다는 소리가 수년 전부터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니콘 쿨픽스 B600 하이엔드 카메라를 판매 중단

 

니콘이 갑자기  하이엔드 카메라인 니콘 쿨픽스 B600을 생산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럴 수 있죠. 출시된 지 오래되면 자연스럽게 은퇴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니콜 쿨픽스 B600은 출시한 지 1년밖에 안 된 신제품입니다. 출시 1년 만에 생산 중단한 것은 제품에 심각한 결함이 있지 않고는 결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카메라는 문제가 있으면 그 부분만 수정해서 다시 내놓습니다. 그런데 생산 중단을 결정했네요. 

니콘 쿨픽스 B600은 1602만 화소에 광학 60배 줌의 가성비 하이엔드 카메라로 약 40만원 대의 카메라입니다. 주로 콘서트장이나 야구장 같이 피사체가 멀리 있는데 다가갈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기 좋죠. 그래서 아이돌 가수 좋아하는 팬 분들이 동영상이나 사진으로 촬영하고 싶지만 큰돈을 투자할 수 없는 분들이 이 카메라를 좋아해요. 야구장이나 스포츠 경기장도 마찬가지죠. 물론 화질은 안 좋죠. 그러나 동영상 흔들림 보정도 좋아서 저렴한 가격 대비 품질 높은 동영상 촬영용으로 좋습니다. 

비슷한 제품들이 있어서 중단하는 것일까요? 보면 쿨픽스 P900s도 있고 쿨픽스 P950도 있습니다. 줌 배율이 더 고배율이네요. 가격도 좀 더 있겠죠. 쿨픽스 B600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적당한 줌배율이라서 딱히 판매 중단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쿨픽스 B600을 단종 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유는 판매 부진이 아닙니다. 자동차 반도체처럼 숏티지가 나왔습니다. 즉 반도체 및 부품 공급이 불확실해지면서 단종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니콘도 그렇고 많은 한국, 일본 회사들이 동남아시아에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동남아시아들 중에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가 코로나 확산세가 거칩니다. 여기저기서 공장이 멈추고 있다고 하죠. 

니콘은 부품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자 쿨픽스 B600 생산 중단과 함께 AC 어댑터 EH-5D, 무선 리모트 스피드라이트 SB-R200, 니콘 클로즈업 스피드라이트 커맨더 키드 R1C1, 무선 스피드라이트 커맨더 SU-800 같은 액세서리 제품도 함께 생산에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니콘은 2021년 8월 27일 이후 주문 접수를 중단하고 있고 배송 시간 및 재개 시간도 확인하는 대로 다시 안내하기로 했습니다. 그렇다고 니콘 카메라가 안 팔리는 건 아닙니다. 니콘 Z7 II는 유수의 카메라상을 많이 받았고 인기 높아서 잘 팔리고 있습니다. 수요가 많아서 공급이 따라가지 못할 정도입니다. 동남아 코로나 확산세로 인해 카메라 기업이 영향을 받고 있네요. 캐논이나 소니는 별 영향을 안 받고 있나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