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마케터들에게 유용한 SNS 트렌드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 업그레이드

by 썬도그 2021. 7. 28.
반응형

전 세계 마케터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마음입니다. 소비자들의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부분에 반응하고 감동하고 만족하면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그걸 알기 쉽지 않습니다. 나도 내 마음을 잘 모르는데 소비자들의 마음을 어떻게 알겠어요. 소비자들의 마음속을 알 수 없지만 소비자들의 욕망을 알 수는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데이터가 남고 검색을 하면 검색 데이터가 남습니다. 우리는 그런 소비자들의 발자국을 주워서 분석하고 분석해서 이 소비자가 어느 길로 갈지 예측하고 미리 기다렸다가 소비자가 필요한 걸 제공하면서 쉽게 구매로 이어지게 합니다. 

그래서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알기 위해서 여러 가지 분석 툴로 소비자의 마음속을 살펴봅니다. 최근 마케터들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빅데이터입니다. 그 빅데이터 중 소비자들이 직접 쉽게 자신의 욕망을 표현하는 SNS가 중요한 매체입니다. 

썸트렌드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커뮤니티, 뉴스 등의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서비스로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는 SNS 트렌드 분석 서비스입니다. 썸트렌드의 특징은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UI과 다양한 데이터를 눈에 보기 좋게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이 썸트렌드가 최근에 더욱 업그레이드되어서 보다 편리하고 강력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썸트렌드의 더욱 업그레이 된 분석 기능 3가지 

1. 클릭 한 번으로 동의어, 포함어, 제외어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한 검색 (유료기능)

썸트렌드는 다양한 키워드를 입력한 후 그 키워드를 SNS에서 얼마나 거론되고 있는지를 바로 볼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입니다. 이 검색 키워드는 정교할수록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포털 검색 엔진들은 다양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데 대표적으로 동의어, 포함어, 제외어입니다. 

보통 이 동의어 포함어 제외어를 연산기호인 &&, II를 이용해서 사용해야 해서 저를 포함 대부분의 사람들이 키워드만 넣어서 검색합니다. 썸트렌드는 연산기호 대신 동의어, 포함어, 제외어 입력 메뉴를 따로 제공하면서 동시에 또는, 그리고를 체크해서  보다 정교하게 검색을 할 수 있게 제외합니다. 

참고로 또는, 그리고는 요즘 거의 사용하는 분들이 없어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에 잠시 설명하면
분석 단어에 ‘콜라’를 넣고 포함어에 또는 을 체크하고 펩시와 제로를 입력하면 썸트렌드는 콜라와 펩시를 포함한 sns나 콜라와 제로를 포함한 sns데이터를 함께 제공합니다. 포함어에 그리고 를 체크하면 콜라와 펩시, 제로가 모두 같이 들어간 sns데이터만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썸트렌드의 스마트한 검색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분석 단어에 김정은을 입력합니다. 그런데 김정은은 동명이인이 있죠. 김정은은 북한 지도자도 있지만 배우 김정은도 있습니다. 내가 배우 김정은을 알고 싶으면 먼저 동의어에 영문 이름을 넣어주고 포함어에는 배우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배우 김정은만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더 강력하게 하려면 제외어에 북한을 넣으면 북한 김정은은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2. 2단계 연관어 카테고리로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해지다 (유료기능)

위 화면이 썸트렌드 전제적인 모습입니다. 상단에 키워드 입력창이 있고 밑에 검색 기간과 검색을 한 SNS 매체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에 워드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홈술을 입력하니 홈술이 가운데 있고 홈술과 관련된 연관어들이 구름처럼 떠 있습니다.

크기가 크고 작고를 통해서 연관성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소셜 분석 데이터는 언급량 분석을 기본으로 연관어 분석을 눌러서 연관어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마케터들은 이 연관어 공략을 잘해서 핵심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 연관어 검색은 기존에는 상품, 브랜드, 장소 등의 간단한 카테고리만 제공했는데 이번 업그레이드로 좀 더 세분화되었습니다. 브랜드 안에서 뷰티, 패션 등 브랜드의 산업별로 나눠서 체크할 수도 있고, 인물 중 연예인만 선택해서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3. 한눈에  볼 수 있는 원문 속 키워드

소셜 트렌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썸트렌드에서 분석하고 싶은 키워드를 넣고 검색을 하면 그 키워드의 언급량 그래프가 나오고 그 옆에 그 키워드를 거론한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 트위터 등의 원문을 바로 볼 수 있어서 광장히 편해졌습니다. 또한 SNS 원문 중에서 그 단어가 들어간 부분만 보여주기에 어떤 식으로 거론되었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좁다고 느끼면 원문 더 보기를 누르면 

원문을 좀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각 글을 클릭하면 해당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마케터들의 필수 사이트 썸트렌드. SNS 세상을 살펴보는 도구 

마케터들은 소비자의 마음을 알고 싶어 하는데 SNS라는 매체가 많은 소비자들의 욕망과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썸트렌드는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커뮤니티의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을 실시간으로 정교하게 분석해 줍니다. 

썸트렌드를 사용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쉽다!입니다. 아주 쉽습니다. 누구나 특별한 설명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시 제외어, 포함어, 동의어 및 연관어 카테고리를 통해서 보다 정교하게 키워드에 관련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썸트렌드입니다. 

썸트렌드 바로가기 https://bit.ly/3BBxtbe

 

썸트렌드(Sometrend) - 소셜 언급량

SNS에서 얼마나 많이 이야기 되었을까? 바로 확인! - 썸트렌드(Sometrend)

som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