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SNS 인기 키워드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 업그레이드로 강화된 기능 소개

by 썬도그 2021. 7. 26.
반응형

블로그를 10년 넘게 운영하다 보니 어떤 키워드가 인기가 높은지 낮은 지를 대충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이 인기 키워드 발굴이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내가 궁금해하는 것 중에 남들도 궁금해하는 것들을 조사하고 깔끔하게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리면 많은 사람들이 읽게 되고 조회수가 늘면 자연스럽게 검색 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검색 상단에 노출이 되면 광고 수익이 늘어서 다음 포스팅할 때 큰 활력과 도움이 됩니다. 이런 선순환 구조가 지금의 포털들을 먹여 살리는 강력한 콘텐츠 생산소인 블로그를 돌아가게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시스템에 강력한 도전자들이 등장합니다. 

바로 SNS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는 네이버와 다음에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는 네이버를 오들오들 떨게 할 정도로 강력한 콘텐츠 생산 및 소비 창구가 되었습니다. 저 또한 5년 전에는 다음에서 검색하고 네이버를 검색하고 없으면 구글에서 검색을 했는데 요즘은 유튜브에서 먼저 검색을 합니다. 

이러니 요즘 10~20대들은 네이버에서 검색을 안하고 유튜브에서 검색한다고 하잖아요. 이런 변화에 깜짝 놀란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제도 등으로 대응하고 있을 정도로 유튜브의 고속 성장은 검색 시장 생태계를 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여기에 네이버나 다음의 검색 광고에 광고를 하지 않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광고를 하는 광고주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늘어나고 있다는 소리는 기존 포털 검색 광고보다 SNS 광고 효과가 더 좋다는 것을 직접 체험하고 입소문을 내고 있다는 방증입니다. 

점점 광고 마케팅 시장에서 큰 손이자 주류가 되어가고 있는 SNS입니다. 그런데 네이버나 구글, 다음은 데이터 트렌드를 통해서 인기 키워드가 뭔지 수시로 보여주고 있는데 이 SNS 세상의 인기 키워드, 트렌드, 연관 키워드를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 서비스가 소셜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썸트렌드가 나왔습니다. 

SNS 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Sometrend)

썸트렌드(Sometrend)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뉴스, 유튜브 등의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의 데이터를 분석 서비스입니다. 

한 번의 검색으로 그 검색 키워드가 SNS에서 얼마나 많이 언급을 되었는지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도쿄올림픽으로 검색을 하니 가장 많이 언급된 SNS는 트위터로 압도적이네요. UI를 보면 왼쪽에 소셜 분석, 비교분석, 유튜브 분석이 있습니다. 

반응형

언급량 분석을 보면 가장 많이 언급된 채널이 있고 하단에 키워드 언급량 증가를 그래프로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전년 동기 대비 언급량 증가율과 키워드가 언급된 채널 원문들도 보여줍니다.  상단에는 검색창과 그 밑에  키워드 분석 기간은 1개월에서 12개월까지 분석을 할 수 있고 SNS 중에 내가 원하는 채널만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조작할 수 있을 정도로 UI가 간단명료하네요. 

썸트렌드는 웹 서비스로 모바일에서도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욱 강력하고 정교해진 썸트렌드 분석 기능 업그레이드

썸트렌드가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업그레이드 기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보다 간편하고 정확해진 분석 센터

썸트렌드는 이번 업그레이들 통해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고 향상되었습니다. 먼저 썸트렌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왼쪽 상단에 소셜분석센터가 있습니다. 여길 클릭해서 들어가면 

위와 같은 UI가 나옵니다. 눈에 확 들어올 정도로 깔끔하네요. 이용방법도 쉽습니다. 먼저 상단에 내가 궁금해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1개월 ~ 12개월 검색 기간을 설정합니다. 이후 원하는 SNS 채널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일부러 껐습니다. 트위터는 언급량은 많긴 하지만 워낙 정보가 단편적이고 지엽적이라서 마케팅 채널로 활용도 어려워서 뻈습니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만 체크하고 검색을 하니 하단에 그래프가 나오네요. 

검색어는 요즘 핫 키워드인 '제로투'입니다. 일본의 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름인 '제로투'와 중국, 베트남 인플루언서들이 만든 새로운 밈 현상인데 SNS에서 얼마나 화제가 되는지 궁금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뉴스를 체크하고 검색을 누르니 그래프가 나오네요. 인스타그램은 지난 1달 언급량이 꾸준하네요. 블로그는 최근에 하락 추세고 뉴스는 오히려 최근에 올라가고 있습니다. 저도 뉴스 보고 알았거든요. 

오른쪽 '원문 속 키워드'의 원문 더보기를 누르면 실제로 제로투를 언급한 SNS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2. 최대 3가지 키워드를 한 번에 비교

어떤 제품이나 기업이나 인물이나 경쟁자가 있습니다. 이런 경쟁 키워드 중에 어떤 키워드가 최근 더 인기가 있고 인기가 떨어졌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 키워드 비교입니다. 
기존의 썸트렌드는 최대 2가지 키워드만 비교 분석할 수 있는데 이번 기능 업그레이드로 최대 3개의 키워드도 동시에 비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의 언급량 추이를 보면 넷플릭스가 꾸준히 인기를 끌다가 웨이브와 비슷해졌네요. 왓챠는 3위네요. 실제로 넷플릭스는 점점 가입자 수 증가 추이가 줄어들고 있고 저 또한 볼 게 없어서 해지할 생각입니다. 사람들이 SNS에서 언급을 덜 한다는 건 그만큼 인기가 떨어졌다는 방증입니다. 

이 3가지 키워드 비교 기능은 유료 기능입니다. 

3. 긍정, 부정 속성 기능 추가

어떤 키워드가 언급되었다는 것은 인기나 높다는 소리죠. 그런데 이 인기라는 것이 좋은 인기가 있는가 하면 안 좋은 인기가 있습니다. 안 좋은 인기는 악명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그 인기가 좋은 인기인지 안 좋은 인기인지 가려내야 합니다. 

썸트렌드는 이번 업그레이드에서 키워드의 긍정과 부정의 속성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어서 틱톡의 인기가 높자 인스타그램이 내놓은 숏폼 동영상 기능인 릴스에 대한 긍,부정 평가 중 만족도를 체크해서 보면 '워드 클라우드' 중 좋다가 가장 크게 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글씨가 크기가 인기의 크기이고 부정 평가는 붉은색, 긍정 평가는 파란색, 중립 평가는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긍,부정어를 만족도, 가격, 맛, 디자인, 성격, 서비스 등등을 체크하거나 빼서 그 키워드드의 인기와 함께 긍정 및 부정의 세밀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긍,부정 기능도 유료 서비스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SNS 빅데이터 서비스 썸트렌드 

SNS 세상의 인기 키워드와 트렌드를 분석해주는 썸트렌드는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과 긍정, 부정 평가까지 체크할 수 있는 세심함과 3개의 키워드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 세밀함이 좋은 소셜미디어 채널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입니다. 기능은 무료 기능과 유료 기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썸트렌드 바로가기 https://bit.ly/3BBxtbe

 

썸트렌드(Sometrend) - 소셜 언급량

SNS에서 얼마나 많이 이야기 되었을까? 바로 확인! - 썸트렌드(Sometrend)

som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