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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권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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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를 중시하는 검색엔진 덕덕고 지난 1년 급성장

썬도그 2021. 6. 18.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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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다음, 구글은 한국의 3대 검색엔진입니다. 이 중에서 네이버가 60%에 가까운 검색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구글이 30~40% 내외로 네이버를 바싹 추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 내외로 줌과 빙 검색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다음 검색과 포털에 대한 애정이 없고 인수합병, 자회사 늘리기와 다른 서비스에 정신이 팔려서 다음 검색 점유율 하락을 그냥 방치하고 있습니다. 시총 3위인 카카오에 다음 검색은 별 영향을 주지 못했기에 다음 서비스에 대한 방치나 방기는 더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 소속 서비스이지만 티스토리를 가장 사랑하는 서비스는 구글 검색입니다. 구글 검색이 없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탈퇴하는 블로거들이 엄청났을 겁니다. 아시겠지만 네이버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 노출을 점점 줄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도 다음도 구글도 다 마음에 안 드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특히 네이버, 다음, 구글은 개인 정보를 적극 활용해서 광고나 마케팅 용도로 활용합니다. 개인 정보 보호 보다는 타켓팅 광고를 위한 도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문제라면 문제이고 문제가 아니라면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가 광고를 볼 때 내 관심사를 저격한 광고가 도움이 될 때도 많으니까요. 

개인정보보호를 중시하는 검색엔진 덕덕고(DuckDuckGo)

덕덕고(DuckDuckGo)는 예전부터 이름을 들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경로를 보면 가끔 덕덕고가 찍힙니다. 이 검색엔진은 인기 검색엔진은 아니지만 꾸준히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덕덕고의 특징은 개인 정보 보호가 뛰어납니다. 개인 정보를 추적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가 블로그 글이나 포털에서 검색하면 내 취향 저격 광고가 나오거나 어제 카메라를 검색했더니 오늘 인터넷 광고창에 카메라 광고가 가득 뜨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내가 검색한 검색 결과 기록이 쿠키에 담기게 되고 이 쿠키를 다른 웹 서비스 업자들이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게 불법도 아니고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만 네 취향을 누군가가 알고 있는 것 같아서 불쾌해하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좋은 검색 엔진이 덕덕고입니다. 덕덕고는 쿠키 활용하지 않습니다. 내 취향 추적하지도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네이버, 다음, 구글 대안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덕덕보는 지난 12개월 동안 5천만 건 이상 덕덕고 앱을 다운로드했다는 소식을 트위터에 올렸습니다. 검색 트래픽이 55%나 증가했다네요. 

미국, 캐나다, 호주, 네덜란드에서는 2위 모바일 검색 엔진이 되었습니다. 물론 1위 구글과 격차가 크겠죠. 경쟁 검색엔진도 많지 않으니까요. 그럼에도 빙이나 야후보다 높은 건 아주 기특하네요. 

덕덕고의 인기에는 검색엔진 사용자들이 개인 정보를 추적하는 쿠키를 알게 되었고 결정적으로 애플이 2021년 4월에 출시한 iOS14.5에서 광고에 활용할 목적으로 사용자의 정보를 추적하는 걸 거부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사용자가 개인 정보 추적을 거부하면서 사람들이 개인 정보 활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진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애플이 이런 개인정보가 담긴 쿠키를 거부하는 것이 사용자를 위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지만 동시에 구글이라는 경쟁자를 따돌리기 위함도 있습니다. 구글은 거대한 회사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구글은 거대한 광고 회사입니다. 지금도 매출의 많은 부분이 구글 검색 광고인 애드센스로 큰돈을 벌고 있죠. 애드센스의 기본 구조는 쿠키를 활용하는 것인데 이걸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가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광고가 안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만 내 취향을 알지 못하는 그냥 랜덤 광고가 나오겠죠. 

어떤 연구에 따르면 쿠키를 이용한 타케팅 광고 보다 그냥 랜덤 광고가 광고 효과가 더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아무래도 타켓팅 광고가 광고 효과가 더 좋다는 것을 선험적으로 알고 있는 구글은 개인정보도 보호하면서 쿠키의 기능도 활용하는 독자적인 개인정보 수집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민감도로 어느 해보다 높아지고 있는데 이 수혜를 덕덕고 같이 쿠키 정보 이용 안 하는 검색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네요. 덕덕고 앱 사용량은 2021년 1월 1일 기준 1억 건을 돌파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트래픽은 55% 증가했습니다. 

위 그래프의 세로축은 1개월 당 검색 수이고 가로축은 연도입니다. 보시면 2019년부터 2020년 사이에 급속하게 증가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덕덕고는 사용자 추적을 하지 않기에 정확한 숫자는 아니지만 추정되는 시장 점유율이나 앱 다운로드 수로 대충의 결과값을 도출했습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덕덕고의 전 세계 사용자는 7천만에서 1억 명 정도 되네요. 

덕덕고의 강점은 개인 정보 추적 차단 및 HTTPS 연결 지원 등에 있습니다. HTTPS는 데이터를 전송, 수신할 때 암호화해서 보내고 받아서 중간에 해커가 데이터를 탈취해도 데이터를 해석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 기술은 현재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및 대부분의 서비스가 지원하고 있어서 특별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내 검색 기록 등의 개인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 점이 가장 크죠. 

덕덕고는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몇 주 내에 덕덕고 이메일 서비스에 개인 정보 보호 기능을 강화한 베타 버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2021년 여름이 끝나갈 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앱 개인 정보 추적을 차단하는 기능을 넣은 덕덕고 검색 앱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며 2021년 말까지 PC용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 3년 전까지만 해도 네이버 검색창에 '사진은'이라고 검색만 해도 제 블로그 명이 가장 상단에 떴는데 네이버가 검색 개편을 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내치기 시작하면서 사라졌습니다. 다음과 구글 그리고 덕덕고는 이전 그대로인데요. 

덕덕고는 국내에서는 큰 인기가 없지만 모르죠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지도요. 실제로 사용해보면 꽤 검색 결과물도 좋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동영상 검색해도 유튜브 보다는 네이버 TV,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네이버 블로그 영상만 검색되는데 덕덕고는 유뷰브 영상이 적극 검색 됩니다. 검색 광고도 없습니다. 어떻게 수익을 낼까 하지만 덕덕고는 2014년 이후로 꾸준히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연간 매출이 1억 달러입니다. 또한 2020년 말에는 기존 투자자로부터 1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또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지금은 투자로 버티는 구간이고 수익 모델을 후딱 찾아야 할 겁니다. 그 수익 모델이 검색 광고라면 덕덕고의 매력이 상쇄되기에 뭔가 다른 수익 모델을 찾아봐야겠네요. 

덕덕고 홈페이지 주소는 https://duckduckgo.co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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