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모든 계절 모든 날씨 모든 시간에 촬영할 수 있지만 우리가 기쁘고 기분 좋을 때 사진 찍고 우울할 때나 울 때는 사진 찍을 생각을 안 하듯이 흐린 날에는 사진 잘 안 찍습니다. 찍더라도 우중충한 하늘은 잘 안 담죠.
어제 촬영한 사진입니다. 가산디지털단지 한 건물 옥상에서 비구름이 드리운 하늘을 담았습니다. 이런 사진은 SNS에도 잘 공유 안 해요.
그러나 핑크빛 구름이 가득한 이 사진은 SNS에 올립니다. 위 사진은 스카이럼이 만든 AI 지원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 루미나르 AI(Luminar AI)로 단 1분 만에 하늘 부문만 자동으로 다른 하늘로 교체한 사진입니다. 이 사진 합성하는데 단 30초도 안 걸렸습니다. 그냥 루미나르 AI가 하늘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다른 사진으로 교체해 줍니다. 한 순간에 흐린 날씨가 맑은 날씨로 변경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 루미나르 AI 업데이트 3.0 실시
루미나르 AI가 3번째 업데이트를 5월 27일 실시했습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간단합니다. 실행을 하면 업데이트 팝업창이 자동으로 뜹니다. 그럼에도 뜨지 않으면 수동으로 루미나르 AI를 실행한 후에 왼쪽 상단 LUMINAR AI 로고를 클릭한 후 >> 도움말 >> 업데이트 확인을 눌러서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루미나르 AI 업데이트 3 업데이트 내용
루미나르 AI 업데이트 3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기 보다는 기존의 기능을 좀 더 다듬고 조정했습니다.
1. 좀 더 개선된 스카이 AI와 더 사실적인 물 반사력
루미나르 AI 업데이트 3는 하늘을 교체할 수 있는 스카이 AI 기능이 좀 더 개선되고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먼저 하늘을 인식하기 위한 기본 작업인 수평선 또는 지평선 감지 기능이 개선되어서 좀 더 정확한 하늘 교체가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가장자리 감지 기능과 마스킹으로 스카이 AI가 좀 더 유기적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루미나르 AI의 사진 합성 기술은 꽤 정교합니다. 사진을 확대해 보면 서울 N타워 위에는 하늘의 별이 박혀 있지 않습니다. 사진 중에 하늘만 감지해서 그 하늘을 다른 하늘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스카이 AI 기능 중에 업데이트 2에서 소개된 물반사 기능이 좀 더 개선되었습니다. 하늘이 잔잔한 호수나 바다에 반사되는 기능이 추가되었죠. 위 사진은 하늘을 스카이 AI에서 다른 하늘로 교체했습니다. 하늘을 교체하면 자동으로 그 하늘을 호수에 그대로 반사가 되어서 더 현실적인 사진으로 만들어줍니다.
루미나르 AI 업데이트 3에서는 물반사 기능에서 흐린 정도를 슬라이드 바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보시면 왼쪽의 사진은 흐림이 약해서 하늘 구름이 선명하게 보이고 오른쪽 사진은 많이 흐려서 뿌옇게 보입니다.
또한 사진 속의 빛의 강도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장면 재조명 기능이 들어갔는데 강도, 채도, 인물 위의 빛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AI는 인물의 얼굴, 체형 보정과 하늘 교체 기능으로 유명하죠.
위 사진은 그 자체로 보기 좋습니다. 멋진 저녁 하늘이네요.
이렇게 자연스럽게 다른 저녁노을 사진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물론 클릭 몇 번으로 누구나 쉽게 하늘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어그맨티드 스카미 AI 개선
어그맨티드 스카이 AI는 해석하면 Augmented(증강) 스카이 AI로 하늘에 다양한 객체를 넣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어그맨티드 스카이 AI가 미리보기를 통해서 사용자 지정 폴더에 추가되는 스카이 객체를 즉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3개의 스카이 객체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https://skylum.com/ko/luminar/marketplace/sky-objects/165
위 링크를 따라가면 루미나르 AI 구입자들은 3개의 객체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요청을 하면 내 계정인 메일이 오고 이걸 다운로드하여서 압축을 풀고 어그맨티드 스카이 AI에서 추가해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개의 무료 객체는
풍등, 나비, 거대한 달입니다. 이중 풍등을 어그맨티드 스카이 AI에서 넣어봤습니다. 멋진 저녁 풍경입니다.
닷지 & 번 도구의 개선
상단 편집하기를 누르고 오른쪽 하단에 보면 프로 >> 닷지 & 번이 있습니다.
닷지 & 번은 필름 시절의 용어입니다. 사진 중에 더 하얗게 보이고 싶은 곳과 좀 더 어둡게 보이게 하고 싶으면 인화기 밑에 놓인 인화지 위에 손이나 도구로 인화기 램프에서 나온 빛을 가리면 빛을 덜 먹은 부분은 사진이 하얗게 나오고 안 가린 부분은 더 검게 나옵니다.
디지털 시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닷지는 사진을 하얗게 만드는 것이고 번은 태운다는 뜻으로 사진을 검게 만듭니다.
위 GIF는 닷지 기능을 담았습니다. 밝게는 닷지이고 어둡게를 누르면 그 부분만 어두워지는 번입니다.
이번 루미나르 AI 업데이트 3는 닷지 & 번에서 부드러움을 추가해서 닷지와 번을 할 때 칠하는 주변부를 진하게 또는 부드럽게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애플 M1 지원, HEIC 지원
애플 맥북에서 사용하는 M1 CPU는 아주 강력한 CPU입니다. 이전까지 이 M1 CPU를 루미나르 AI가 지원 안 해서 애플 맥북에서 사용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M1 CPU가 들어간 맥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 아이폰으로 촬영한 HEIC 형식의 이미지도 윈도 PC에 설치한 루미나르 AI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AI 구입하기
https://skylum.evyy.net/c/2366652/880970/3255
위 링크를 따라가면 루미나르 AI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접속을 하면 무료 다운로드를 해서 30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해보고 마음에 드시면 결제를 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결제 후에도 30일 안에 환불을 요청하면 환불해 줍니다.
루미나르 AI는 1대 기기용, 2대 기기용에 따라서 가격이 좀 다릅니다. 1대 가격은 10,9000원이지만 할인 코드를 넣으면 20% 할인 구매가 가능합니다.
결제창에서 쿠폰 코드에 sundog를 입력하고 적용하기를 하면 큰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AI 1대 기기 구입가가 129,000원인데 할인 쿠폰 코드를 넣으면 3만 3천 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AI를 구입하시면 저에게 소정의 수익이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