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생각보다 까다로운 연등 촬영 하는 방법

by 썬도그 2021. 5. 20.
반응형

연등의 계절입니다. 5월이 되면 하늘을 빼곡히 가리는 연등이 피어납니다. 어제 부처님 오신날이 지났지만 연등은 당분간 전국 사찰에서 계속 달아 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연등은 보기는 참 좋은데 촬영하면 알록달록한 연등이 하얗게 날아가는 경우가 많고 생각보다 노출 맞추기 쉽지 않습니다. 

멋진 연등을 배경으로 하면 왜 얼굴이 검게 나올까?

많은 분들이 연등이나 연등 조형물을 보면 자연스럽게 연등이나 연등 조형물 앞에서서 사진을 찍습니다. 그리고 한 마디 하죠.

"얼굴이 왜 시커멓게 나오지?"

이유는 간단합니다. 연등이 생각보다 밝은 빛을 냅니다. 사진에 태양이 들어간 역광 상태로 사진 찍으면 얼굴이 검게 나오고 몸의 형태만 나오는 실루엣 사진이 되는 것처럼 빛을 내는 연등 앞에서 사진 촬영을 하면 얼굴이 검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연등 앞에서 사진 촬영을 할 경우에는 플래시를 강제로 발광해야 합니다. 그러나 플래시 자동 모드로 촬영하면 얼굴만 나오고 배경은 검게 날아갈 수 있습니다. 

이에 카메라 모드 다이얼에 보시면 사람모양과 별 모양이 있는 야경 인물 촬영 모드가 있는데 여기에 놓고 촬영하면 됩니다. 야경 인물 촬영 모드는 배경에 있는 도시 불빛이나 연등의 노출도 맞고 그 앞에 서 있는 인물에 플래시를 발광해서 인물과 배경 모두 밝게 담습니다. 다만 이 야경 인물 촬영 모드가 없는 카메라도 있는데 이럴 때는 슬로 싱크 플래시나 수동 모드인 M모드에 놓고 플래시를 강제로 발광하면 됩니다. 

M모드에서 셔터스피드는 사진이 흔들리지 않아야 하기에 1/60초 이상으로 올려주시고 조리개는 F8 이상으로 해야 배경이 흐려지지 않습니다. ISO는 자동으로 해주시면 빛이 부족하면 ISO가 알아서 올라 갈 겁니다. 이 상태에서 플래시는 강제 발광시켜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셔터속도로 1/60초를 지켜주세요.

연등 촬영할 때는 스팟 노출 모드로 촬영해라

연등은 생각보다 밝은 광원입니다. 스스로 빛을 내는 피사체는 밝습니다. 다만 연등은 전등갓처럼 등을 가리는 막이 있어서 은은하게 보여서 그렇지 연등은 빛을 내는 조명입니다. 

따라서 사진 전체에 노출을 평가해서 평균값을 내서 노출을 맞추는 평가 측광이나 멀티 측광으로 촬영하면 연등이 하얗게 날아가는 과노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과노출이 된 연등은 

후보정에서 노출을 내려도 위와 같이 화이트홀이 발생해서 살릴 수 없습니다. 

연등은 노출을 스팟 측광이나 한가운데만 노출을 측정하는 중앙 중점 측광 모드로 촬영하면 연등이 과노출로 하얗게 날아가지 않습니다. 

노출을 스팟측광 모드로 바꾼 후 연등에 초점 및 노출을 맞추니 연등이 연등이 과노출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숲이 시커멓게 나왔네요. 

반응형

어도비 라이트룸이나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에서 어두운 부분만 노출을 올려주면 숲의 나무에도 노출을 맞출 수 있습니다. 

후보정한 사진입니다. 

연등 사진은 연등에 노출을 맞추세요. 스팟측광 모드 변경할 줄 모르거나 귀찮으시면 연등의 색이 잘 보이도록 노출을 내려서 촬영한 후 후보정에서 살리면 됩니다. 

이게 연등에 노출을 맞춘 원본 사진이고 

이게 후보정에서 어두운 부분의 노출을 끌어 올린 사진입니다 훨씬 보기 좋죠. 참고로 사진은 JPEG가 아닌 데이터량이 더 많고 후보정 관용도가 좋은 RAW 파일로 촬영하시고 후보정을 한 후 JPEG로 내보 내기해서 공유하거나 블로그 업로드용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원본 
후보정한 사진
원본
후보정한 사진

반응형

스마트폰에서는 HDR 모드로 촬영해라

연등은 스마트폰이 더 잘나올 수도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들은 HDR 모드를 지원하는데 노출이 다른 3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촬영한 후 이걸 빠른 시간에 합성을 합니다. 따라서 다이내믹 레인지를 HDR 모드로 늘릴 수 있습니다. 

HDR 모드는 자동으로 발동을 하지만 카메라앱 설정에 들어가서 강제로 해놓으면 모든 사진에서 HDR 모드로 촬영합니다. 

위 사진은 LG WING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HDR 사진 모드로 촬영한 사진인데 후보정없이 이렇게 깔끔하게 잘 담네요. 보시면 연등이 과노출되지 않으면서도 주변의 풍경이나 피사체도 노출이 잘 맞았습니다. 

요즘 최신 스마트폰은 HDR 모드가 너무 좋아서 가끔은 DSLR이나 미러리스보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야경 사진이 더 간편하고 좋을 때도 많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