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엑스박스 게임패스의 스마트폰용 서비스 SKT 5GX 클라우드 게임 본문

IT/가젯/모바일(휴대폰)

엑스박스 게임패스의 스마트폰용 서비스 SKT 5GX 클라우드 게임

썬도그 2021. 5. 11. 18:14
반응형

PC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이나 게임은 많은 자원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게임이 잘 돌아가는 PC는 고성능 PC이고 스마트폰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고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고성능을 요구하는 이유는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함을 넘어서 화려한 그래픽 화면을 실시간으로 뿌려줘야 해서 뛰어난 GPU를 필요로 합니다. 

이 뛰어난 GPU에 게임 전용 컨트롤러를 장착한 게임 전용 디바이스가 콘솔 게임기입니다. 콘솔 게임기는 MS사의 XBOX와 소니의 PS가 양분하고 있죠. 전 게임을 무척 좋아하지만 아직까지 콘솔게임기가 없습니다. 사긴 살 건데 지금은 아니고 시간이 넉넉하게 남을 때 구매할 생각입니다. 물론 PC가 아닌 대형 모니터와 연결해서 해야 맛이 나죠. 

이 콘솔게임기는 대형 TV와 연결해서 게임을 할 수 있는 큰 화면과 뛰어난 그래픽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엑스박스나 플레이스테이션 콘솔 가격이 50만 원에서 100만 원 가까운 가격이라서 가격 부담이 무척 큽니다만 MS사와 소니는 이 콘솔 게임기를 원가 이하로 팔고 있습니다. 

대신 게임 CD 판매해서 콘솔 게임기의 적자를 매꾸고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콘솔게임기 가격이 비싸면 콘솔게임 시장에 진입 자체를 안 하겠죠. 

콘솔게임을 즐기려면 초기에 콘솔 게임비와 함께 매 게임마다 CD를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당연한 소리죠. 그러나 2020년 MS사는 엑스박스 게임을 넷플릭스처럼 월정액으로 100여 종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월정액 서비스 '엑스박스 게임패스'를 선보였습니다. 

월정액 콘솔 게임 서비스 엑스박스 게임 패스

엑스박스 게임 패스는 월정액을 내고 엑스박스 게임 100여 개를 엑스박스 게임기는 물론 PC와 놀랍게도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엑스박스 게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하냐. PC도 저사양 PC는 엑스박스 게임처럼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 설치 조차가 안 됩니다. 하물며 노트북이 되겠어요? 그런데 어떻게 엑스박스 게임을 노트북을 넘어 안드로이드폰에서 할 수 있을까요?

기술적으로는 간단합니다. 엑스박스 게임을 콘솔도 PC도 스마트폰이 아닌 서버에서 실행합니다. 그리고 그 서버에서 실행하는 화면만 노트북, PC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받아서 게임을 합니다. 쉽게 말해서 화면만 받아오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우리가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후에 페이스북에 올리면 그 사진은 페이스북에 올라가고 그걸 노트북이나 PC에서 볼 수 있듯이 클라우드 게임은 서버가 게임을 돌리고 그 화면만 다양한 디바이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엑스박스 게임 패스는 콘솔에서만 사용하면 월 11,800원, PC에서 사용하면 동일한 11,800원인데 엑스박스 컨트롤러를 PC와 무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엑스박스 콘솔을 안 사도 됩니다. 

다양한 게임을 월정액으로 즐길 수 있는 신개념의 엑스박스 게임 패스

엑스박스 게임을 스마트폰에 즐길 수 있는 SKT 5G X 클라우드 게임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월드 IT 쇼에서 이상한 풍경을 봤습니다. 콘솔 게임기 콘트럴로 위에 스마트폰을 올려놓고 게임을 하네요. 뭐 그냥 모바일 게임용 컨트롤러인가 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액션 게임하면 화면 하단을 왼쪽은 방향키 오른쪽은 버튼이 있는데 화면을 가려서 아주 불편하죠. 그래서 저렇게 생긴 컨트롤러로 연결해서 사용하기도 하죠. 

그런데 게임이 모바일 게임이 아닙니다. 궁금해서 물어보니 엑스박스 게임을 모바일에서 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개념 설명을 해줘서 바로 이해했습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에서 얼티밋 정액제는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정보를 전혀 모르고 SKT에서 새로 출시한 게임 서비스인 줄 알았네요. 

www.5gxcloudgame.com/main

오히려 엑스박스가 한국의 SKT에게 손을 내민 것이라고 할 수 있네요. 어쩐지 SKT가 이런 서비스를 할 역량이 아닙니다. 

SKT는 5G X 클라우드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름만 보면 마치 5G 망을 이용한 게임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WIFI망으로 연결해도 됩니다. 그렇다고 5G망을 이용하면 데이터망 사용료를 제외해주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이 서비스는 SKT만의 서비스도 아닙니다. KT나 유플러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 차별성도 없는 게임 서비스죠. 다른 점은 오로지 모바일에서만 엑스박스 게임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엑스박스 게임 컨트롤러를 완납하고 사도 되고 월정액으로 대여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패스 얼티밋은 첫달은 100원이지만 다음달 부터는 16,700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스박스 게임패스 얼티밋과 동일합니다. 엑스박스 무선 컨트롤러는 완납은 61,800원이고 월 5,832원 분납할 수 있습니다. 

SKT 5G X 클라우드 게임을 지켜봤는데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네요. 먼저 화면만 받아오는 클라우드 개념의 게임서비스인데 로딩 시간이 상당합니다. 한 30가 넘습니다. 그렇게 해서 게임 선택 화면을 나와서 게임을 선택하고 실행하면 또 로딩 시간이 꽤 대기하고 있습니다. 

로딩 속도가 스마트폰에서 설치하고 게임하는 설치형 게임 속도보다 느립니다. 네트워크 체크, 화면 동기화 등등 때문인 듯한데 클라우드 게임의 빠른 로딩 속도는 예상과 다르게 빠르지 않네요. 그나마 좋은 점은 다양한 엑스박스 게임을 엑스박스 컨트롤러를 이용해서 모바일로 즐길 수 있어서 야외에서도 엑스박스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SKT 5G X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여러모로 SKT가 서비스를 하지만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는 것 같네요. 하기야 엑스박스는 TV 같이 큰 모니터로 해야지 조그마한 화면과는 어울리지 않죠. 모바일은 그냥 모바일 게임이 더 낫지 않을까 하네요.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