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자녀를 잃은 부모의 슬픔을 진하게 담은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

by 썬도그 2021. 4. 26.
반응형

아쉽게도 한국계 미국인인 오수형 감독의 오페라가 아카데미 단편 애니 작품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큰 영광일 겁니다. 2021년 아카데미 단편 애니 작품상은 넷플릭스 애니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이 받았습니다. 

무슨 영화이길래 상을 줬을까 궁금해서 봤습니다. 러닝 타임은 12분인데 엔딩 크레딧 빼면 10분도 안 됩니다.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의 원제는 If Anything Happens I Love You입니다. 
이 단편 애니는 대사가 없고 가사가 있는 노래인 1950이라는 노래가 나옵니다. 애니 작화 스타일은 흑백에 가까운 파스텔톤의 컬러 애니인데 색을 아주 조금만 사용해서 전 흑백인 줄 알았네요. 

애니가 시작되면 마음의 거리를 상징하듯 긴 테이블에서 남녀가 식사를 합니다. 부부인 듯한데 말을 한 마디도 안 합니다. 이들의 마음은 속마음을 의인화 한 검은 그림자가 대신합니다. 왜 이 부부는 말이 없는지 모르겠지만 분명한 건 거리감이 생길 정도로 둘 사이에 큰 벽이 생긴 건 확실합니다. 

그러다 누군가의 방에 굴러간 축구공이 턴테이블을 가동시키고 노래 1950이 나옵니다. 이후 두 부부는 다시 손을 잡습니다. 그리고 서서히 왜 이 부부가 거리가 생겼는지 알게 됩니다. 이 부부에게는 축구를 좋아하는 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무슨 이유에서 인지 딸은 지금 현재 없습니다. 빈 딸의 방에서 두 부부는 손을 잡습니다. 그리고 딸이 어떤 일로 세상을 떠났는지 후반에 보여줍니다. 

반응형

그리고 왜 이 애니가 단편 작품상을 받았는지 알겠더군요. 이 애니의 이야기나 표현법이나 음악까지 그냥 평범합니다. 좀 내려서 보자면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특별한 것이 없지만 그 특별하지 않음이 내 눈시울을 젖게 만들었습니다. 영화 <미나리>가 뭐 대단한 반전이나 스토리가 있는 게 아니잖아요. 그냥 80년대 미국에 정착한 미국 교포의 삶을 다큐같이 담았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저건 내 이야기야라고 공감을 했어요.

이 애니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는 공감을 이끌어내는 힘이 있습니다. If Anything Happens I Love You라는 문자 메시지에 마음이 무너져 내리네요.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는 수상을 한 이유는 아마도 이 애니가 다룬 소재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미국에서 사는 온 미국인들이 느끼는 공포와 문제점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식을 잃은 슬픔을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은 만국공통어라서 나도 모르게 눈시울이 붉어지네요. 

보면서 긴 한숨이 나왔습니다. 세상은 정말 비논리적인 세상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아무리 착하게 살아도 남에게 조금도 피해를 안 주고 살아도 내 의지와 상관없이 죽을 수도 있다는 점이 너무 화가 나네요. 그게 세상이라고 하지만 그런 세상을 만든 신이 있다면 그 신을 원망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를 보다 보면 주제가 같은 노래 1950이 참 궁금했습니다. 1950은 미국 싱어 송 라이터 King Princess의 노래로 가사 내용이 영화를 모두 대변하는 건인가 해서 다 보고 나서 검색을 해보니 꼭 그렇지는 않네요. 가사 내용은 여성의 주체성을 담은 가사입니다. 그러고 보니 가수 이름이 King Princess네요. 여성의 주체성이 느껴지는 내용이네요. 

딸이 남자들의 전유물 같은 축구를 하는 모습이 이 노래 가사와 연결되나 봅니다. 제가 노래에서 들리는 단어는 기도한다는 것과 기다린다는 단어였습니다. 기도하고 기도하겠다는 딸의 목소리가 담긴 듯한 느낌이네요. 그리고 저 하늘에서 두 부모님을 사랑하면서 기다리고 있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점점 복잡해져 가는 세상, 그러나 이런 단순한 이야기 그러나 너무나 강렬하고 누구나 공감가고 슬퍼하는 이야기가 주는 힘은 복잡해도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더 빛이 납니다. 엄청난 스킬에 매료되는 겉모습에 중독되는 세상에서 이런 단순하지만 강한 내면을 가진 이야기가 주는 힘이 더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감독은 '월 맥코맥'과 '마이클 고비어'로 토이스토리4를 연출한 감독입니다. 어쩐지 이야기를 제대로 담을 줄 아는 분이네요. 짧은 단편 애니지만 우리가 간과하고 살아가는 피해자 가족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좋은 애니 <혹시 내게 무슨 일이 생기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