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캐논의 새로운 왕이 될 캐논 EOS R1 풀프 미러리스 예상 스펙 본문

사진정보/카메라

캐논의 새로운 왕이 될 캐논 EOS R1 풀프 미러리스 예상 스펙

썬도그 2021. 3. 7. 12:43
반응형

캐논은 DSLR 시장을 당장 철수하지 않겠지만 최소한 앞으로 DSLR을 더 이상 안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 순서는 아마도 800D 라인을 시작으로 90D, 5D 시리즈로 이어질 것입니다. 실제로 캐논은 850D를 출시하고도 이렇다 할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5D 시리즈도 EOS R5, R6로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APS-C 사이즈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보급형 미러리스 라인도 더 이상 신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EOS R 라인으로 흡수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EOS R로 대동단결하는 모습은 캐논이 EOS R 생태계로 리브랜딩 하기 위함이기도 하죠. 

그리고 EOS 1D X 시리즈를 대체한 EOS R1이 올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EOS 1D X Mark3를 잠시 사용해 봤는데 가장 놀랐던 건 AF 추적 능력과 함께 엄청난 연사 속도였습니다. 1초에 16장의 초고속 연사로 스포츠나 야생동물의 결정적 순간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안양천에 날아가는 철새를 이렇게 선명하게 담기 쉽지 않은데 캐논 EOS 1D X Mark3는 잡습니다. AF 속도와 연사력이 엄청납니다. 

얼굴 검출은 물론 

사람 뒤통수까지 감지를 해서 선수들의 얼굴 근처에 AF를 잡습니다. 그러나 이 사진기자용, 스포츠 사진 및 야생동물용 카메라인 캐논 EOS 1D X Mark3가 EOS R1이라는 풀프 미러리스로 바통을 넘겨줄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8,500만 화소에서 20연사가 가능한 캐논 EOS R1

캐논 루머스에 캐논의 EOS R1 풀프 미러리스 예상 스펙이 공개되었습니다. 주요 스펙을 보면 유효화소수가 8500만 화소로 EOS 1D X Mark2의 2010만 화소보다 무려 4배나 더 높습니다. 2010만 화소에 왜 이렇게 낮지 했는데 연사 때문에 화소수가 낮은 것 같더라고요. 1초에 16장 촬영하고 그걸 메모리 카드에 바로바로 저장해야 하는데 저장 속도가 촬영 속도를 못 따라가서 그런 것 같았습니다. 

연사 속도는 8,500만 화소에는 1초에 20연사이고 2100만 화소로 화소를 낮추면 1초에 40 연사가 가능합니다. 센서는 글로벌 셔터 센서라서 전자식 연속 촬영을 해도 피사체가 기울어져서 찍히거나 녹화되지 않습니다ㅣ. 

EOS R1 손떨방은 5축으로 무려 9스톱으로 인 바디 손떨방인 IBIS가 들어갔고 다이나믹레인지는 무려 15.5 스탑의 넓은 다이나믹레인지를 제공합니다. 엄청난 스펙이네요. 캐논이 단단히 이를 갈고 나왔네요. 

AF도 듀얼픽셀 CMOS AF가 아닌 쿼드픽셀 AF가 들어갔습니다. 이게 구체적으로 무슨 AF 방식인지 모르겠지만 예상해보면 2개의 CMOS 포토다이오드로 AF를 잡는 것을 넘어서 4개의 포토다이오드로 AF를 잡는 방식 같아 보입니다. 물론 AF가 더 빠르고 정확해지겠죠. 캐논 설명에 따르면 듀얼 픽셀은 픽셀이 수평인 2개의 픽셀(포토다이오드)를 사용하기에 같은 방향인 수평 방향 피사체의 AF 잡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4개의 픽셀을 이용한 쿼드픽셀 CMOS AF는 수직, 수평으로 움직이는 모든 피사체에 보다 빠른 AF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글로벌 셔터입니다. 이 셔터 방식은 글로벌 셔터와 롤링 셔터가 있는데 저가 제품들은 롤링 셔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동영상으로 촬영하면 기울어져서 찍힙니다. 이는 한 번에 이미지를 촬영하는 것이 아닌 도트 프린터나 잉크젯 프린터처럼 한줄씩 촬영합니다. 

반면 글로벌 셔터는 그냥 한 장면을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를 스캔합니다. 따라서 고속으로 움직이는 피사체도 옆으로 기울어져 보이지 않습니다. 대신 비쌉니다. 캐논은 EOS C700같은 시네마 카메라에 글로벌 셔터를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미러리스에 들어오네요. 

 

  • 대략. 85MP 글로벌 셔터 CMOS 이미징 센서
  • 대략. 20fps에서 85MP, 40 fps에서 21MP 무제한 연속 촬영
  • Full Sensor Large Quad Pixel Auto-focus 기술
  • 15.5 EV +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
  • ISO 160-1638400
  • 5 축 IBIS 최대 9 스톱
  • 3.5 인치 9.33MP 1280nit 10 비트 WCG RGB-OLED 터치 스크린, 120Hz AE-AF
  • 9.44MP 120Hz SuperSpeed ​​AE-AF 전자식 뷰 파인더
  • 가격 $ 8,500

4월 초에 소개될 것으로 보이는데 엄청난 녀석이 탄생하겠네요. EOS R1 가격은 바디만 약 1천만 정도입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