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카메라용 짐벌 DJI RS2와 RSC2의 특징과 스펙

by 썬도그 2020. 10. 25.
반응형

DJI는 세계적인 드론 제조업체입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제조업체이다 드론 업계 1위 업체입니다. 이 DJI 드론에 달린 카메라는 뛰어난 흔들림 보정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흔들림 보정 기능을 이용해서 짐벌도 잘 만듭니다. 오즈모 포켓, 오즈모 모바일 같은 소형 짐벌도 만들지만 로닌 시리즈처럼 DSLR과 미러리스 같은 무게가 무겁고 크기가 큰 카메라를 달고 촬영할 수 있는 짐벌도 만듭니다. 

DJI RS2

DJI는 10월 15일 3축 카메라 짐벌인 DJI RS2, RSC2를 발표했습니다. 출시는 11월 초로 예상됩니다. 

DJI 로닌 시리즈의 최신작 풀프레임 카메라용 DJI RS2

DSLR과 미러리스 그리고 소형 시네마 카메라들은 스마트폰보다 무겁습니다. 특히 프로들이 즐겨 사용하는 풀프레임 카메라들은 그게 미러리스라고 해도 꽤 크고 무겁습니다. 이 무거운 카메라의 흔들림을 제어하려면 보다 강력한 모터가 탑재되어야 합니다. DJI RS2는 로닌 시리즈의 최신 제품으로 풀프레임 미러리스 , DSLR 용으로 최대 4.5kg 무게의 카메라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기본 소재는 탄소 섬유 소재로 내구성을 높였으며 무게는 1.3kg으로 가볍습니다.

컨트롤러를 보면 전면에 조이스틱이 있고 후면에는 휠 다이얼이 있습니다. 후면 휠 다이얼은 포커스 휠 다이얼로 초점을 조정할 수 있는 다이얼입니다. 동영상의 기본 초점 모드는 수동입니다. 아무리 자동이 빠르고 좋아졌다고 해도 초점 맞추는 속도나 정확성이나 속도 조절은 포커스 링을 직접 돌려서 하는 수동이 좋죠. 다만 최근에 AF 속도 인식력이 월등히 좋아져서 점점 자동 초점에 의탁하는 카메라 맨들이 늘고 있긴 합니다. 그럼에도 수동이 기본입니다. 후면 휠 다이얼로 초점을 초점을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DJI R 포커스 휠을 장착하면 초점 및 줌 조정까지 할 수 있습니다. Titan 안정화 알고리즘이 들어가서 촬영자의 움직임을 보정하면서 짐벌의 기울기와 각도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슈퍼 스무스 모드에서는 최대 초점거리 100mm 렌즈를 사용해도 진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줌 배율이 올라갈수록 흔들림에 더 민감하게 되는데 100mm 약 3배 줌까지 흔들림을 보정해 주네요. 1.4인치 내장 터치 LCD 모니터는 트래킹과 스마트 촬영 모드 같은 짐벌 설정 및 카메라 라이브 뷰도 볼 수 있습니다. 언어는 총 11개를 지원합니다. 

무선 와이파이도 지원해서 스마트폰을 거치해서 모니터 화면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격 촬영도 가능합니다. 

다양한 마운트를 지원해서 영화, 드라마 촬영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촬영 장비가 경량, 소형화 되고 있네요. 가격도 저렴해지고 있고요. 

배터리 구동 시간은 최대 12시간이고 USB-C 포트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급속 충전도 지원해서 1시간에 약 80%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DJI RS2 주요 스펙

최대 적재 중량 : 4.5kg
배터리 구동 시간 : 최대 12시간
충전 시간 : 퀵차지2.0, PD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24W USB 어댑터 사용 시 1.5시간
접었을 때 크기 : 260 x 265 x 70mm (BG30 그립 제외)
펼쳤을 때 크기 : 410 x 260 x 195mm (BG30 그립을 포함한 연장 그립 / 삼각대 제외)
무게 : 짐벌 부 1,072g (퀵 릴리즈 플레이트 제외), 카메라 마운트 플레이트 약 150g, BG30 그립 265g
삼각대 약 226g, 상부 또는 하부 퀵 릴리즈 플레이트 105g

가격은 97만 원 부터 시작합니다. 

미러리스 및 컴팩트 카메라 전용 DJI RSC 2

 

DJI RSC2는 휴대성이 뛰어난 보급형 미러리스나 콤팩트 카메라용으로 나온 짐벌입니다. 최대 적재 중량은 3kg입니다.

DJI 로닌 시리즈 최초 접이식 설계로 만들어져서 접어서 휴대할 수 있습니다. 이전 모델인 로닌-S보다 35% 가벼운 1.2kg입니다. 접은 상태의 접지 면적은 A5 용지 크기로 180 x 190cm입니다. 

총 6개의 촬영 모드를 지원해서 보다 다양한 앵글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세로 모드 촬영도 지원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소비하는 사람이 많아서 일부러 세로 모드 동영상을 올리는데 이런 영상 촬영도 지원하네요. 

DJI RSC2도 전면에 포커스 휠 다이얼이 있습니다. 

1인치 OLED 스크린으로 다양한 메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RS2와 마찬가지로 RSC2도 고속 충전이 가능하고 RS2보다 2시간 더 많은 14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JI RSC2 주요 스펙

최대 적재 중량 : 3kg
배터리 구동 시간 : 최대 14시간
충전 시간 : 퀵차지2.0, PD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18W USB 어댑터 사용 시 2시간
접었을 때 크기 : 260 x 210 x 75mm (핸들 포함)
펼쳤을 때 크기 : 400 x 185 x 175mm (손잡이를 포함한 연장 그립 / 삼각대 제외)
무게 : 짐벌 부 1,216g (배터리 포함 조정기 플레이트 제외), 연장 용 그립 / 금속 삼각대 약 226g, 상부 또는 하부 퀵 릴리즈 플레이트 102g

가격은 55만 원 부터 시작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