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AI의 자동화 기능이 더 추가된 사진 자동 보정 프로그램 루미나르 AI 출시 예정

by 썬도그 2020. 9. 10.
반응형

대학교 사진 동아리 시절 필름 카메라를 처음 배울 때 가장 어려웠던 것은 초점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들고 다니던 자동 초점 카메라는 셔터만 누르면 되는데 친구가 들고 다니는 렌즈 교환이 가능한 수동 초점 카메라는 초점을 맞추기가 처음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초점이 맞았다고 생각하고 촬영한 사진도 가끔은 초점이 나갔습니다. 

그럴 때마다 자동 초점 기능을 넣지 왜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었나라는 말을 당시는 하지 못했습니다. 90년대 초만 해도 자동초점 기능이 들어간 전자식 카메라는 가격이 비쌌고 주류도 아녔습니다. SLR 카메라에 자동 초점 기능이 들어간 건 값비싼 전자식 카메라나 가능했습니다. 지금이야 스마트폰도 자동 초점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가끔 사진은 수동 초점으로 촬영해야 하고 흑백으로 촬영해야 하며 필름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 찐이라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니! 더 편리한 것이 있는데 일부러 불편하게 찍어야 진짜 사진이라고요? 물론, 불편하게 촬영하면 촬영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집중을 더 해야 하기에 사진 촬영 집중도나 관찰력이 좋아져서 그런 주장을 한다면 이해를 하지만 그냥 불편한 흑백 필름 사진이 진짜라고 주장하는 건 전형적인 꼰대의 말입니다. 내가 그렇게 배웠으니 너도 그렇게 해야 한다는 본전 생각에서 나오는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도 P모드에 놓고 사진을 촬영하지 말고 M(매뉴얼) 모드에 놓고 사진을 강요하는 분들을 보면 작은 한숨이 나옵니다. 자동으로 되는 기능이 있다면 그냥 자동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동의 폐해도 있죠. 자동에만 맡기면 작동 원리 이해도 떨어지고 정밀 조정이나 자동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 수동 기능을 운영하지 못해서 난감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스틱 운전자가 오토매틱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어도 오토매틱 자동차만 몰던 사람은 스틱 자동차를 운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스틱 운전자도 오토매틱이 편리해서 오토매틱 자동차를 삽니다. 

루미나르 AI 

제가 이 장황한 이야기를 한 이유는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인 루미나르(Luminar) 때문입니다. 루미나르는 사진 후보정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단독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포토샵과 라이트룸의 플러그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4는 하늘 자동 합성, 인물 피부톤 개선, 눈동자 확대 및 미백, 치아 미백, 턱선 조절 등 기존의 포토샵에서 많은 작업을 해야 하는 사진 후보정을 슬라이드 바만 올리고 줄여서 쉽게 조정해 줍니다. 

이게 가능할 수 있는 것은 사진을 AI가 자동 인식해서 인물의 얼굴과 하늘을 놀랍도록 정교하게 인식해서 그 부분만 자동으로 보정을 해줍니다. 

2020년 하반기에 선보이는 루미나르 AI

루미나르 4가 얼마 전에 나왔는데 루미나르 AI가 또 나온다고 합니다. 처음에 이렇게 빨리 후속 제품이 나오나 했습니다. 그런데 루미나르5가 아닌 루미나르 AI입니다. 처음에는 이게 뭔지 잘 몰랐는데 FAQ를 보니 같은 라인이 아닌 다른 제품이라고 하네요. 

루미나르 AI(Luminar AI)는 루미나르 4의 후속 제품이 아닌 비슷하지만 다른 제품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루미나르 4보다 AI 기능이 더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루미나르 4는 AI가 얼굴과 하늘을 인식해서 얼굴과 하늘에 관한 합성과 자동 보정을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면 루미나르 AI는 얼굴, 하늘을 넘어서 사람 몸매 자동 보정, 대기 보정 및 변경도 가능합니다. 사람 윤곽을 인식해서 배경을 흐리는 아웃포커싱 기능도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지 않고 출시 전이라서 구체적으로 어떤 지는 저도 잘 모르겠지만 홈페이지에 올라온 스샷을 보면 꽤 자동화에 중점을 둔 제품으로 보입니다. 

자동차로 비융하면 루미나르 4가 세미 오토라면 루미나르 AI는 오토입니다. 이 두 제품은 모두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전문적인 사진 관리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사진 관리 기능은 라이트룸에 맡기고 라이트룸 플로그인으로 등록해서 사용하면 가장 좋습니다. 라이트룸에서 사진 관리 기본적인 편집을 하고 루미나르 AI나 루미나르 4에서 사진 후보정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라이트룸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그냥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있습니다. 생각보다 기본적인 사진 편집 관리 기능이 많습니다. 

루미나르 4 사용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루미나르 4와 루미나르 AI의 차이일 겁니다. 다시 말하지만 두 제품은 비슷하지만 다른 제품입니다. 루미나르 AI가 AI 기능이 더 많고 자동화 기능이 많아서 반복 작업을 자주 많이 하는 분들에게 사진 후보정 시간을 단축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루미나르 4는 자동화 기능과 수동 기능을 적절히 넣은 사진 후보정 제품으로 보입니다. 

루미나르 4 사용자가 루미나르 AI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두 제품은 비슷하면서 다르기에 모두 사용해도 되지만 아직 출시 전이고 루미나르 4 사용자는 굳이 루미나르 AI를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루미나르 4 구매를 고려하던 분들은 루미나르 AI에도 관심을 가져볼 필요는 있습니다. 루미나르 AI를 사용할 기회가 생기면 두 제품을 정밀하게 비교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루미나르 AI 홈페이지 skylum.com/ko/luminar-ai에 올라온 이미지를 보면서 루미나르 AI를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과정이 아닌 결과에 집중한다는 이야기가 많네요. 우리가 사진 후보정하면서 만지는 슬라이드 바와 각종 조절 기능을 AI가 대신 처리해주고 최적의 결과물을 아주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보입니다. 

루미나르 AI 스크린샷이 있는데 작아서 자세히 볼 수 없지만 하단과 오른쪽 메뉴 패널을 보니 상당히 단출합니다. 오른쪽에 슬라이드바가 엄청 많아야 하는데 미리 보기 이미지가 가득 떠 있네요. 이렇게 미리 보기 샘플 사진이 있으면 메뉴 선택하기 편하죠. 루미나르 4보다 좀 더 편리한 UI를 넣은 듯합니다. 

루미나르 AI는 몸을 AI가 인식해서 몸매 보정도 해줍니다. 이게 루미나르 4에는 없던 기능입니다. 

허리 라인을 잘룩하게 보정을 해주네요. 

여기에 보케도 있습니다. 보다 쉬운 단어인 배경 흐림도 가능하네요. 인물 인식력이 뛰어나니 인물 뒤에 있는 배경만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렌즈를 이용한 배경 흐림 보다는 못할 겁니다. 그러나 비슷한 결과물을 낸다면 값 비싼 렌즈 구매하지 않고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어서 렌즈 구입 비용이 굳을 수도 있겠네요. 

반응형

루미나르 4가 하늘 변경 기능이 뛰어났는데 루미나르 AI는 안개, 아지랑이 , 수증기 같은 기상 현상도 추가되었습니다. 좀 더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기능은 또 있는데  사진 구도를 잘 잡지 못하고 구도를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가장 좋은 구도로 자동 크롭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LG 스마트폰이 인물 인식을 하고 인물을 자동으로 3 분할 구도로 변경해 주는 기능이 있는데 그와 비슷한 기능인 듯합니다. 가장 안정적이고 추천하는 구도로 자동 크롭해 주나 봅니다. 

루미나르 AI UI를 보면 뭔가 많이 없습니다. 대부분을 AI가 자동으로 해주고 사용자는 효과 강도만 조절할 수 있네요. 이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자동화 기술이 발달해서 내가 원하는 기능을 보다 빠른 시간 안에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정밀 보정, 자동이 아닌 내 개성을 넣는 기능은 떨어집니다. 그래서 루미나르 4와 루미나르 AI를 다른 제품이라고 했네요. 

더 자세한 내용은 skylum.com/ko/luminar-ai

 

Luminar AI - Mac 및 PC를 위한 인공지능 사진 편집 프로그램 | Skylum

수상 경력에 빛나는 Skylum 팀의 Mac과 PC를 위한 새로운 버전의 포토 에디터

skylum.com

에서 볼 수 있습니다. 

30,000명에 특가 예약 판매하는 루미나르 AI 얼리버드 특가

루미나르 AI는 올 하반기 출시 예정으로 출시 전에 3만명에 한해서 예약 선주문을 하면 1대의 PC 사용용 2만 원 할인이 된 89,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PC 2대 사용용은 2만 원 할인된 109,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루미나르 AI가 출시되고 30일 안에 사용해 보고 마음에 안 들면 환불을 요청하면 환불을 해줍니다. 

루미나르 4 등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루미나르 AI를 구매하면 34,000원 할인이 된 75,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youtu.be/yJ6_Sz2bmw0

루미나르 AI가 출시되면 루미나르 4와 비교 체험하고 리뷰 올려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