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무료 이미지 검색이 추가된 구글 이미지 검색

by 썬도그 2020. 9. 1.
반응형

크리에이터라는 말이 유튜버만 지칭하는 말이 되었지만 블로거도 크리에이터입니다. 유튜브는 동영상 창작자이고 블로거는 글과 사진 위주의 창작자의 차이일 뿐 둘 다 크리에이터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능력 있는 사람들이 돈 되는 유튜브로 다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로 창작자들이 대거 이동하는 이유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주요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유튜브는 창작자들을 파트너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피드백을 받고 수시로 기능 개선을 통해서 어제보다 조금 더 나은 플랫폼을 만듭니다. 

반면 한국의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는 유튜브에 비하면 많은 부분 미흡합니다. 예를 들어서 유튜브는 음원 저작권 문제가 발생을 방지 하기 위해서 무료 음원을 제공하고 동영상에 우연히 끼어든 노랫소리를 음소거하거나 다른 무료 음원으로 교체하는 기능을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 티스토리나 네이버는 무료 이미지 제공을 하지 않고 블로그가 무료 이미지를 검색해서 찾거나 내가 직접 찍은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여러모로 콘텐츠 제작 환경이 유튜브보다 좋지 못합니다. 물론 네이버와 카카오가 노력은 하고 있지만 저작도구의 수 많은 문제점과 버그를 빠르게 수정하지 못하는 점은 너무 아쉽네요. 

무료 이미지 검색이 추가된 구글 검색

이미지 검색은 구글입니다. 이는 다음, 네이버가 따라 올 수 없습니다. 정말 다양한 이미지를 쉽게 검색해서 보여줍니다. 게다가 기능성은 네이버, 다음 이미지 검색보다 월등하게 뛰어납니다. 이 구글 이미지 검색이 8월 31일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구글 이미지 검색에 검색된 사진 중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검색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검색어로 검색을 한 후 오른쪽 상단 끝에 있는 도구를 누릅니다. 크기, 색상, 유형, 시간별로 정렬이 가능한데 사용권이라는 정렬이 새로 추가 되었습니다. 사용권을 누르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와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조건이 없거나 간단한 조건만 충족하면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선택하니 무료 이미지가 나오네요. 보시면 픽사베이가 가장 많이 검색이 됩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가장 유명하고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이미지 상단에 라이선스가 있는데 

라이선스 세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CC 라이센스라고 해도 조건이 조금씩 다르거든요. 

비상업 용도면 대부분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지만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려면 무료 이미지라도 CC 조건을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수정 가능하거나 불가능한 것도 조건에 붙습니다. 

난 잘 모르겠다 하시면 그냥 픽사베이(https://pixabay.com/ko/)에서 검색해서 받으셔도 됩니다. 픽사베이 생각보다 꽤 많은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퀄리티는 유로 이미지 사진보다는 못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