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두바이 왕자인 '셰이크 함단 빈 모하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Sheikh Hamdan bin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이 만든 국제 사진 공모전인 HIPA는 상금이 높아서 단 시간 안에 많은 사진가들이 참가하는 국제 사진 공모전이 되었습니다. 상금이 무려 45만 달러로 한화로 약 5억 4천만 원입니다. 금액 자체로만 보면 큰 금액은 아닐 수 있지만 사진공모전에서 전체 상금이 1억도 안 되는 곳이 수두룩합니다.
그런면에서 5억 4천 만원은 큰 돈이죠. 이 HIPA는 매년 주제를 선정해서 사진공모전을 펼칩니다. 올해는 '물'을 주제로 한 사진들을 공모했습니다. 알리 빈 탈리스 사무총장은 물은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친구라면서 지구촌 사람들이 물의 소중함을 알고 동시에 두려워한다면서 물과 인간의 삶이 담긴 사진들 중에 뛰어난 사진들에게 수상을 했습니다.
올해 대상은 호주 사진작가 Jasmine Carey가 수상을 했습니다. Jasmine Carey는 유명ㅎ나 수중 사진가로 이전에도 뛰어난 사진을 많이 선보였습니다. 위 사진은 혹등 고래가 새끼와 함께 노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1등 상금으로 120,000달러(약 1억 4천만원)를 받았습니다.
겨울에 광화학 반응과 물의 흐름이 느려서 이끼와 녹조 때문에 수질이 나빠집니다. 물은 인간 생명의 기초입니다. 그러나 이런 녹조와 이끼가 낀 물은 인간 생활에 큰 고통을 줍니다.
진홍색 썬버드가 꽃에서 갈증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인공 조명과 반사경을 이용해서 새에게서 약 50cm 떨어진 곳에서 촬영했습니다.
아이슬란드에 있는 Dynjandifoss라고 불리는 폭포입니다.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아름다운 폭포 중 하나입니다. 셔터 속도 1.5초로 촬영해서 폭포의 포말감을 담았습니다.
인도 뭄바이에 장맛비로 버스와 승용차가 잠겼습니다.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물이 넘치거나 부족하는 일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뭄과 홍수 쓰나미가 이전보다 더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베트남 나트랑에 사는 베트남 소녀 Sapa입니다. 갈색 머리와 파란 눈을 가진 Sapa는 멜라닌 증가 또는 감소로 이종 색소증을 앓고 있습니다.
폴란드 슈체친에 있는 2백년 넘은 나무 사이로 한 조용한 노인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오래된 나무와 나이 많은 사람이 조용히 서로를 응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