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광고로 국제 망신을 초래한 LG V60

by 썬도그 2020. 5. 30.
반응형

울고 싶은데 빰까지 맞았습니다. 그것도 해외에서 날아온 싸다구입니다. LG전자는 5년 연속 MC사업부가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이 적자는 단시간 내에 해소되기 어렵고 오히려 더 악화될 것이라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을 정도로 LG전자 스마트폰은 큰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이에 LG전자는 V60을 국내에서 출시 하지 않는 초강수를 빼듭니다. LG전자가 수년 동안 공들여온 V 시리즈를 국내 출시 안 하는 건 엄청난 고민의 결과입니다. V60을 출시하는 대신 메스 프리미엄폰 벨벳폰을 출시합니다. 

LG 벨벳폰은 외모는 아주 좋습니다. 외모에 대한 불호는 보지 못했을 정도로 뒤태가 아주 매끈합니다. 다만 상하좌우 베젤이 여전히 두껍습니다. 이 베젤과의 싸움을 제대로 해야 하는데 LG전자는 베젤을 더 이상 줄일 수 없는 건지 베젤이 꽤 보입니다. 디자인은 좋으나 제품 스펙이 낮으면서도 가격이 비싼 한 마디로 가성비가 좋지 못해서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입니다. 벨벳폰으로는 LG전자가 적자를 탈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는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적자 탈출을 노려야 하지 않을까 할 정도로 국내에서의 입지가 더 축소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샤오미나 화웨이 같은 가성비나 기술력이 좋은 중국 스마트폰이 많이 출시되지 않아서 다행이지 샤오미와 화웨이가 본격 진출하면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LG전자의 메인 기지는 한국이 아닌 미국이라고 할 정도로 미국에서는 한국보다는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판매망이 탄탄해서 미국에서는 LG V60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유럽에도 출시했습니다. 유럽에서 LG V60이 출시된 것을 알게 된 것은 LG 폴란드 법인이 공개했다가 국제적인 망신을 산 한 영상 때문입니다. 

영상 자체가 상당히 불쾌해서 소개하지 못하지만 그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한 여자가 계단을 오르는데 뒤에서 누가 사진을 찍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에 여자가 뒤를 돌아보니 한 노인이 자신의 뒷 모습을 몰래 촬영하고 있었습니다. 여자가 계단을 내려가서 노인이 들고 있던 LG V60을 뺏습니다. V60은 듀얼 스크린이 장착된 상태였는데 갤러리를 보니 노인이 셀카를 찍은 사진만 있기에 여자는 급사과를 합니다. 

여자가 다시 계단을 오르자 노인은 자신이 몰래 촬영한 여자의 사진을 보면서 성공했다는 제스쳐를 취합니다. 이 영상은 LG V60이 듀얼 스크린을 이용해서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로 동시에 촬영할 수 있고 여자가 V60 갤러리를 봤을 때 전면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만 봐서 몰카 의혹을 벗을 수 있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LG 폴란드 법인의 틱톡에 올라온 영상으로 무려 200만 뷰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LG V60으로 몰카를 촬영하는 내용에 전 세계에서 비난이 쏟아지고 한국 언론에서도 보도를 하면서 LG전자는 국제적인 망신을 사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LG V60이 몰카의 도구로 활용한 이 영상이 어떻게 허락을 받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생각을 했고 저도 참 이해가 안 갔습니다. LG전자 폴란드 법인 마케팅 팀은 다 이상한 사람들만 있어서일까요?

반응형

폴란드의 인플루언서가 만든 LG V60 틱톡 영상

LG전자 폴란드법인이 만든 이 영상은 LG전자 폴란드 법인 마케팅팀이 직접 만든 것은 아니고 폴란드의 유명 유튜버이자 틱톡 커이자 다양한 SNS 활동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Sylwester Wardęga가 만든 영상입니다. 

1989년 생으로 폴란드에서는 인기 5위 유튜버이기도 합니다. 

유튜브 채널명은 SA Wardega로 구독자가 무려 364만명이나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H48lSqHdAY

채널에 올라온 영상을 보면 분장쇼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분장을 하고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모습들이 많네요. 흔한 잡다한 재미를 추구하는 유튜버입니다. 

Sylwester Wardęga는 틱톡도 운영하는데 유튜브와 달리 노인 분장을 하고 짧고 강한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부케 같기도 하고요. LG V60 광고를 봤을 때도 노인이 아닌 노인 분장을 한 사람 같다고 했는데 제 생각이 맞네요. 노인 분장을 하고 각종 상황 코미디를 담고 있습니다. 

이 틱톡이라는 플랫폼은 짧은 동영상 플랫폼으로 10대들에게 큰 인기가 높습니다. 틱톡은 재미를 추구하는 플랫폼이다 보니 가끔 무례한 영상들도 많습니다. Sylwester Wardęga는 LG전자 폴란드 법인으로부터 LG V60 홍보 영상을 의뢰를 받았고 몰카 영상을 만듭니다. 그리고 광고주에게 빅엿을 먹여버렸네요. 

분명 Sylwester Wardęga가 LG전자 폴란드 법인에 컨펌을 받고 올렸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걸 허락한 법인 마케팅 팀도 문제이지만 한편으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할 때 인플루언서를 믿고 컨펌을 안 하고 올리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업로드한 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LG전자 폴란드 법인이 봤다면 당장 내리라고 했어야 했는데 전 세계에서 LG전자를 비난하자 그제야 내린 것을 보면 LG전자 폴란드 법인도 책임을 피할 수 없습니다. 동시에 이런 저질 영상을 만든 Sylwester Wardęga도 욕을 오지고 지리게 먹어야 합니다. 

www.tiktok.com/@sawardega/video/6832311599710113029

 

TikTok의 Grandpa

What you would like to win? Banana/60PLN/3xChocolate/ToiletPaper/5kRupies/Phone @weronika.michalczuk

www.tiktok.com

최근에 올린 LG G8이 보이는 영상을 보면 이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어떤 행동을 했고 얼마나 광고주인 LG를 화나게 했는지 잘 모르는 느낌이네요. 이런 인플루언서와는 당장 계약을 해지하고 다시는 같이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LG G8 듀얼스크린이 보이네요. 아직도 협업하고 있나요?

LG전자 본사와는 사실 큰 연관은 없고 무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은 LG전자 폴란드 법인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욕은 전체가 먹기에 하루 빨리 저 인플루언서와 계약을 끊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저 인플루언서가 사과를 해야 하지만 사과 영상은 보이지 않네요. 요즘 많은 기업들이 유튜버와 틱톡커와 광고 협찬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위험도 있으니 마케팅팀이 잘 관리를 해야 할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