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공모전

보도사진공모전 2020 월드프레스 포토 콘테스트 수상작들

by 썬도그 2020. 5. 1.
반응형

세계적인 보도, 다큐사진 공모전인 월드프레스 포토콘테스트 수상작들이 지난 4월 중순 발표가 되었습니다. 퓰리처상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보도사진 공모전으로 사진으로 기록한 2019년 현재를 사는 우리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상(일반 뉴스 부분 싱글 1위) / 올곧은 목소리 / AFP의 Yasuyoshi Chiba (일본)

많은 폭력과 갈등이 일상화 된 세상에서 수단의 신군부 정권을 향해서 시를 낭송하는 20대 청년을 시민들이 스마트폰 플래시를 켜서 비추고 있습니다. 신군부는 전기를 끊고 인터넷을 차단하는 등의 억압을 했지만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수단 시민들의 기나긴 시위 끝에 민주주의 세력과 합의를 했습니다. 

연작 부문 우승 / 형제. 반란의 창세기 / Romain Laurendeau (프랑스)

알제리 인구의 반 이상이 젊은 사람들입니다. 유네스코 보고서에 따르면 알제리 30세 미만의 사람들 중 72%가 실업자입니다. 2019년 2월 높은 실업률에 대한 불만을 장기 집권 중인 대통령에 대한 시위를 했습니다. 

현재 이슈 부문 수상작들

싱글 부문 1등 /  개인적인 것은 없다 - 전쟁의 뒷 사무실 / Nikita Teryoshin (러시아)

IDEX는 중동에서 갖아 큰 방위 전시회 및 컨퍼런스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무기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이 IDEX에서는 국방장관 및 군사 관련 정책을 결정하는 정부 인사들이 참석해서 무기 거래를 합니다. 

싱글 부문 2등 / 산불 대피 센터 / Sean Seany (AFP 통신)

2019년 12월 31일 호주 뉴 사우스 웨일즈 베가에 있는 임시 대피 센터에서 마스크를 쓴 어린이들이 놀고 있습니다. 

환경 부문 수상작들

싱글 부문 우승 / 북극곰과 새끼 / 뉴욕타임즈 Esther Horvath (헝가리)

2019년 10월 10일 북극해에서 북극 기후 변화 결과를 조사하는 과학 탐사팀이 세워 놓은 관측 장비에 북극곰과 새끼가 놀고 있습니다. 

연작 부문 우승 / 쓰레기의 끝 - 순환 경제 해결책 / 내셔널지오그래피의  Luca Locatelli (이탈리아)

덴마크 코펜하겐 근처에 있는 오래된 석탄 소각 공장을 폐기물 에너지 발전소로 리모델링을 했습니다. 폐기물을 태워서 6만 채의 집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합니다. 폐기물을 태우지만 고급 여과 기술을 사용해서 유해한 질소 산화물 배출은 거의 0에 가깝습니다. 

일반 뉴스 부문

싱글 부문 2위 / 시리아 알홀 난민 캠프에서 아이를 안고 있는 러시아 어머니

시리아 전쟁으로 많은 시리아 난민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리아 국경의 알홀 난민 캠프에서 한 러시아 어머니가 한 팔에 아이를 안으면서 임시 병원 대기 줄을 서고 있습니다. 이 알홀 난민 캠프에서는 서로 다른 국적의 1만 명의 사람들이 기거하고 있습니다. 

연작 부문 우승 / 홍콩 불안 / AFP 통신 Nicolas Asfouri (덴마크)

2019년 3월 말 홍콩에 있는 범죄자를 중국 본토로 인도를 허용하는 홍콩 법안을 개정했습니다. 이에 많은 홍콩인들은 민주주의를 훼손한다며 매일 같이 시위를 했습니다. 6월 12일 수만 명의 홍콩 시위대들이 시위를 했고 경찰 병력도 늘어납니다. 10월 1일 중국 건국 70주년을 맞은 시위에서 경찰은 처음으로 시위대에 총을 쏩니다. 결국 홍콩 최고 수장인 캐리 램이 개정 법안을 철회하겠다고 발표합니다. 그러나 체포된 시위대 석방을 요구하며 2020년까지도 홍콩의 불안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연 부문

싱글 부문 우승 / 마지막 작별 인사 / Alain Schroeder (벨기에)

한 달 된 오랑우탄이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구조대 수술대 위에 놓여져 있습니다. 2019년 3월 10일 팜유 농장에서 엄마 오랑우탄과 함께 발견된 어린 오랑우탄은 발견된 직후 사망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밀림을 싹 밀고 야자나무를 심어서 팜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자연 개발로 많은 동물들이 죽어가고 있네요. 

연작 부문 우승 / 오랑우탄 구하기 / 내셔널지오그래피 Alain Schroeder (벨기에)

인도네시아 북부 수마트라에 있는 SOCP 검역 센터에서 고아가 된 오랑우탄을 숲 학교에 데려가 나무 오르는 것을 가르칩니다. 

반응형

초상 부문 

싱글 부문 우승 / 각성 / Tomek Kaczor (폴란드)

체념 증후군(Resignation Syndrome)을 앓고 있는 아르메니아의 15살 소녀입니다. 체념 증후군에 걸리면 수동적이 되고 듣지도 먹지도 마시지도 못할 정도로 신체적 자극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이 체념 증후군은 긴 망명 과정 중에 심리적으로 충격을 받은 어린이와 10대들에게 자주 보이는 증상으로 발칸 반도 어린이들에게 흔하게 보이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1990년대 후반 스웨덴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고 난민 센터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생활환경이 개선되면 증상이 완화되거나 신체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Ewa는 아르메니아 난민으로 가족과 함께 폴란드에 도착했으나 폴란드에서 추방당합니다. 아르메니아로 다시 돌아가는 것을 두려웠던 Ewa는 체념 증후군에 걸립니다. 

싱글 부문 2등 / 블랙 드래그 매직 - 드래그 아티스트 및 활동가의 초상화 / Lee-Ann Olwage (남아공)

드래그(Drag)는 자신의 성과 다른 성의 복장이나 행동을 하는 문화 또는 사람을 말합니다. 드래그 아티스트 Belinda Qaqamba Ka-Fassie가 2019년 8월 4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 타운 근처 케이프 플랫에 위치한 한 마을에서 고기를 파는 여성 앞에서 우아한 포즈를 취하고 있습니다. 

연작 부문 우승 / 유령 / 뉴욕타임즈 Adam Ferguson

2014년 IS에 납치된 레잔(11살)은 이라크 Khanke IDP 캠프에서 2019년 초에 해방되었습니다. 

스포츠 부문 

싱글 부문 우승 / 카와이 레너드의 7번째 게임의 버저비터 / NBAE의 Mark Blinch

토론토 랩터스의 카와이 레너드(코트 모서리 검은색 옷 입은 선수)는 2019년 NBA 준결승전인 필라델피아 76ears게임 7에서 승리를 거머쥐는 버저 비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싱글 부문 2위 / 골 응원 / AP 통신 Silvia Izquierdo (페루)

 코파 리베르타도레스 결승에서 아르헨티나 챔피언팀인 리버 플레이트를 상대로 득점을 하자 브라질 플라멩코 축구팀을 응원하는 사람들이 환호를 하고 있습니다. 

스팟 뉴스 

싱글 부문 우승 / 반정부 시위 도중 경찰과의 충돌 / Farouk Batiche (알제리)

 알제리의 독립투사인 81세인 대통령 Abdelaziz Bouteflika의 장기 집권에 불만을 품은 알제리 시민들이 2019년 2월부터 퇴진을 요구하면서 반정부 시위가 일어났습니다. 4월 Abdelaziz Bouteflika는 퇴임을 하고 군부 정권에 정권을 이양했지만 시위는 계속되었습니다. 이 시위는 2020년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연작 부문 2위 / 호주의 산불 위기 / 뉴욕타임즈의 Matthew Abbott (호주)

호주 산불로 인해 660에 녹는 알루미늄이 차에서 흘러내렸습니다. 호주 뉴 사우스 웨일즈에 일어난 산불로 건물 89개가 전소되었고 많은 차량들이 불에 탔습니다. 

더 많은 사진은 https://www.worldpressphoto.org/collection/photocontest/winners/2020/39192/2020-Photo-Contest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