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수디오 펨티오는 디자인, 저음, 음량이 좋은 블루투스스피커

by 썬도그 2020. 4. 5.
반응형

스웨덴의 신생 오디오 브랜드인 수디오는 유선 이어폰,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TWS 이어폰(완전무선 블루투스 이어폰)과 무선 헤드폰을 만드는 오디오 전문 회사입니다. 이 수디오 제품들의 특징은 딱 2 단어로 말할 수 있는데 하나는 북유럽 특유의 깔끔하면서도 실용적인 뛰어난 미니멀 디자인이 매력적입니다. 여러 수디오 제품을 체험해 봤는데 디자인이 한결같이 좋습니다. 

또 하나는 사운드가 대중적입니다. 대중들이 즐겨 듣는 팝이나 힙합 음악 같이 비트가 강하고 저음이 풍부한 팝이나 힙합 음악 듣기 좋습니다. 디자인 좋고 사용하기 편하고 대중적인 저음을 강조한 사운드. 이게 수디오 제품들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런 정체성이 변할 수도 있지만 수디오는 선물하기 좋은 디자인이 예쁘고 팝송, 가요 듣기 좋은 제품들을 계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수디오는 오디오 브랜드이지만 스피커는 만들지 않았습니다. 주로 이어폰을 주로 만듭니다. 헤드폰도 만들긴 하지만 주력 제품은 아닙니다. 그런데 수디오가 블루투스 스피커를 만들었습니다. 

수디오의 첫 블루투스 스피커 수디오 펨티오(Sudio Femtio)

수디오(Sudio)에서 블루투스 스피커가 나왔다고 해서 사진을 보고 역시 수디오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자인이 너무 예쁩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겉면을 패브릭으로 처리해서 온화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박스를 여니 둥근 원통 형태의 수디오 펨티오(Sudio Femtio)가 들어 있고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박스 포장도 예쁘네요. 펨티오(Femito)는 스웨덴어로 숫자 50를 의미합니다. TWS이어폰 수디오 톨브(Tolv)가 12, 노이즈 리덕션 기능이 들어산 TWS 이어폰 수디오 펨(Fem)이 5를 의미하는데 숫자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색상은 3가지가 있습니다. 왼쪽이 블랙, 오른쪽이 앤트러사이트입니다. 색상은 패브릭 색상이 아닌 우퍼 스피커 테두리의 금속 색깔로 결정됩니다.

블루투스스피커 수디오 펨티오는 직사각형 받침대에 둥근 원통을 올려놓은 단순하지만 매끈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바닥 부분에 배터리가 들어가 있나 보네요. 

뒷면을 열여보면 AUX 오디오 케이블 단자와 USB-C타입 충전 케이블 단자가 있습니다. 

충전은 USB-C타입 케이블로 충전을 합니다. 충전 케이블에도 SUDIO가 박혀 있네요. 

 

전면에서 보면 패브릭이 감싸고 있고 받침대에 SUDIO가 적혀 있습니다. 그 위에 충전 게이지를 표시하는 LED가 있고 전원 및 블루투스 신호 연결 LED가 있습니다. 상단에는 전원, 볼륨, 재생/일시정지, 블루투스 연결 신호 버튼이 있습니다. 

제품 크기(cm) 19.15 x 9.55 x 8.20이고 무게는 675g입니다. 

들어보면 약간의 무게감이 있지만 들고 다니기 편합니다. 패브릭 소재라서 손으로 집고 이동할 때 촉감이 좋습니다. 옆면은 2개의 튼실해 보이는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우퍼)가 달려 있습니다. 소리를 들어보지 않아도 육중한 우퍼 사운드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대놓고 우퍼 스피커를 외부로 노출시켜 놓으니 저음이 강한 블루투스스피커임을 듣지 않고도 눈으로 인지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처음에 이 모습을 보고 군대 시절이 잠시 떠올랐습니다.총알 뒷모습과 비슷해요.  저 가운데를 공이로 치면 소리가 발사될 것 같은 느낌이네요. 

수디오 펨티오의 블랙과 앤트러사이트 색상의 제품입니다. 이 수디오 펨티오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우퍼)가 금속 소재라서 겉면의 패브릭과 조화를 이룹니다.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해도 좋을 정도로 디자인이 좋네요. 

패브릭 패턴도 두 모델이 다릅니다. 실버 패브릭은 씨줄과 날줄의 수직과 수평으로 직조되었다면 블랙은 사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버튼은 꾹꾹 눌러집니다. 밑에 버튼이 숨겨져 있네요. 

블루투스 연결은 간단합니다. 버튼 중에 가장 끝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블루투스 신호를 발생시키고 이 신호를 잡아서 연결하면 됩니다. 

듀얼 48mm 드라이브로 풍성하고 선명한 사운드를 멀리까지 전송하는 수디오 펨티오 

48mm 듀얼 드라이브가 달려 있는 수디오 펨티오의 사운드는 아주 강력합니다. 집에 여러 개의 블루투스 스피커가 있지만 포터블 제품들이라서 방에서 듣기 좋은 정도의 사운드 크기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SUDIO FEMTIO는 20W의 강력한 사운드 출력을 제공합니다. 소리가 너무 커서 이거 블루투스스피커가 맞나? 할 정도입니다. 소리가 어디까지 전달되나 궁금해서 야외로 데리고 나가봤습니다. 

집 근처 한적한 공터로 나가봤습니다. 화단 위에 올려놓고 뒤로 물러나면서 소리가 들릴 때까지 뒤로 물러났습니다. 

한 20m 물러났는데 들립니다. 사운드 엄청나네요. 그나저나 블루투스 전송거리가 보통 10m 내외입니다. 수디오 펨티오는 블루투스5.0을 지원해서 이론상으로는 50m까지도 전송이 가능하지만 그건 이론이고 보통 30m 내외에서 끊깁니다. 

그런데 50m 넘게 걸었는데도 들립니다. 고개가 갸우뚱 거릴 정도로 멀리까지 전송되네요. 저 배드민턴 네트 뒤쪽 화단 위에 올려져 있는데 대략 60m 정도인데도 전송이 되네요. 이게 가능한가? 블루투스 전송거리가 엄청나네요. 전송거리가 길다고 해도 이론상 전송거리인데 엄청나게 긴 거리를 전송하네요. 

소리가 안 들릴때 까지 테스트하기 위해 동영상으로 담았는데 동영상에 담는 위치까지 들렸습니다. 더 뒤로 물러나고 싶었지만 이 정도면 충분할 것 같아서 멈췄습니다. 

32평 아파트에서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스마트폰을 작은 방 베란다에 놓고 넷플릭스에서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재생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스피커 수디오 펨티오 2개를 들고 거실 베란다에 놓았는데도 총소리가 들립니다. 30평대 아파트 전체에서 소리가 들릴 정도로 엄청난 전송거리네요. 엄청나네요. 전송거리와 음량이 대단히 높습니다. 

이번엔 음성 통화를 테스트 해봤습니다. 여러 통화를 해봤는데 상대방이 내가 스피커로 통화하는지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통화 품질도 아주 좋네요. 손 안의 음성 개인 비서인 아이폰 시리와 안드로이드폰 구글 어시스턴트도 지원해서 스마트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수디오 펨티오는 IPX6 등급의 생활 방수가 가능합니다. 비는 물론 센 물 줄기에도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런 블루투스 스피커는 야외나 캠핑장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야외에서 갑자기 비가 와도 사운드는 끊기지 않습니다. 빗소리와 함께 음악을 듣는 sudiomoments를 즐길 수 있습니다. 수디오라이프는 실내, 실외와 날씨를 가리지 않고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1회 충전으로 14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수디오 펨티오 블루투스 스피커

블루투스 스피커는 한 번 충전으로 최대한 오래 사용할수록 좋습니다. 수디오 펨티오는 1회 충전으로 14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볼륨에 따라서 다르죠. 그래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방에서 들을 수 있는 정도의 볼륨으로 설정하고 라디오 앱을 실행해서 들어봤습니다.

20시 48분 시작
21시 42분 중지

다음날 7시 10분 시작
21시 끝

14시간 보다 1시간 더 많은 15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네요. 꽤 긴 사용시간입니다. 물론 외장배터리도 충전도 가능해서 야외에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은 아무 버튼이나 누르면 하단 4개의 LED로 표시합니다. 4개가 다 들어 오면 100%, 3개는 75%, 2개는 50%, 1개는 25%이고 1칸이 남을 때는 붉은 LED가 들어옵니다. 그러다 배터리가 거의 다 떨어지면 붉은 LED가 빠르게 점멸합니다. 

블루투스 통신을 하면 하얀 LED가 계속 깜박이는데 이게 불을 끄고 음악을 들을 때는 눈에 거슬릴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뒤로 돌려놓으면 됩니다. 

강력한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 우퍼의 수디오 펨티오 사운드

외모만 봐도 수디오 펨티오는 저음이 상당히 강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들어보니 예상보다 중저음이 엄청납니다. 쿵쿵하는 저음이 꽤 강합니다. 

손가락을 우퍼 스피커 진동판에 대면 그 울림을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깊고 웅장한 저음이 저음과 묵직한 비트가 강한 힙합이나 팝 음악을 더 선명하고 풍성하게 해 줍니다. 저음이 오지고 지리네요. 대신 저음이 워낙 강하다 보니 고음이 작게 들리는 경향은 있습니다. 

그렇다고 고음이 약한 것도 아닙니다. 고음도 꽤 잘 들립니다. 다만 강력한 2개의 우퍼 사운드가 저음을 워낙 잘 때려주니 상대적으로 약해 보일 뿐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블루투스 스피커 중에 가장 사운드가 좋네요. 10만 원 대 가격의 다른 블루투스 스피커와 비교해 봐도 사운드 출력이 더 좋고 음도 풍부하게 잘 전달됩니다. 저는 이렇게 느끼지만 사람마다 느끼는 것이 다르기에 동영상 리뷰에 다양한 사운드를 담아봤습니다. 

https://youtu.be/GRw2d-LE3qk

수디오 펨티오를 2대 연결하면 스테레오 스피커가 되는 듀얼 플레이 모드

블루투스 스피커의 장점은 뛰어난 휴대성으로 언제 어디서든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이 음악에 더 집중할 수 있지만 장시간 착용하면 귀가 아픈 점과 함께 자연에서 나는 소리나 외부 소리가 묻혀서 인위적인 느낌이 듭니다. 한적한 곳에서 새소리 들으면서 조용하게 음악을 듣고 싶을 때나 캠핑장에서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안 될 정도의 크기로 음악 감상하면 참 좋죠. 

그러나 크기가 작다 보니 1개의 스피커로 스테레오를 내기 버겁습니다. 수디오 펨티오는 독특한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스피커에도 이런 기능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처음 접하네요. 수디오 펨티오를 2개 연결하면 스테레오 스피커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좌, 우 소리를 분리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듀얼플레이 모드로 작동하면 하단 블루투스 신호 LED가 녹색으로 켜집니다. 처음에는 이 듀얼플레이 모드를 어떻게 작동하는지 몰라서 설명서를 보니 메인이 되는 스피커를 켜고 끝에 있는 블루투스 신호 버튼을 2번 연달아 켜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잘 안되어서 설명서를 봤습니다

반응형

동영상 매뉴얼이 있네요. 첫 번째 수디오 펨티오를 켜고 블루투스로 연결한 후에 두 번째 수디오 펨티오를 켭니다. 첫 번째 펨티오의 블루투스 버튼을 2번 연달아 누르면 첫 번째와 두 번째 펨티오가 연결이 됩니다. 첫 번째 펨티오가 L(왼쪽), 두 번째 펨티오가 R(오른쪽) 스피커가 됩니다. 

스마트폰에 Sudio Femtio가 2개 다 뜨네요. 신기합니다. 하기야 이 기술은 완전무선블루투스이어폰의 자동 페어링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라서 기술 자체는 어렵지만 이어폰이 아닌 스피커에서 사용하는 것이 신기합니다. 

수디오 펨티오의 듀얼플레이를 이용해서 음악과 라디오를 들어 봤습니다. 저는 주로 라디오를 많이 듣습니다. 책상 왼쪽과 오른쪽에 책장이 있는데 여기에 놓고 들으니 라디오를 현장에서 듣는 느낌일 정도로 생생하게 들리네요. DJ 목소리와 음악이 바로 앞에서 들리는 느낌입니다. 이게 스테레오 스피커의 장점이죠. 그러나 유선 스피커는 공간의 제약과 선의 제약이 있어서 제 귀 왼쪽, 오른쪽에서 스테레오 소리를 들려주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서라운드 시스템을 집이나 방에 구축하려면 스피커 선을 길게 뽑아야 합니다. 그러나 포터블한 블루투스 스피커는 올려놓기만 하면 쉽게 스테레오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서 좋네요. 

특히 스마트폰이 태블릿으로 영화 볼 때 좋습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를 봤는데 총알이 제 귀 왼쪽 또는 오른쪽 옆으로 지나가는 느낌이 드네요. 여기에 중저음이 강한 수디오 펨티오라서 폭발음이나 타격 소리의 묵직함이 잘 전달됩니다. 

https://youtu.be/BJe4bvS48vw

정품 등록하면 6개월 A/S 연장 총 1년 6개월 글로벌 워런티 제공

수디오 펨티오를 구매하시면 기본 무상 A/S가 1년입니다. 3개월 이내에 정품 등록을 하면 무상 A/S 기간을 6개월 더 연장해 줍니다. 따라서 총 1년 6개월 무상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글로벌 워렌티라서 전 세계 동일합니다. 

수디오 홈페이지 하단에 가면 정품 등록 메뉴가 있습니다. https://www.sudio.com/kr/sphere/

 

제품 시리얼 번호가 아닌 구입 일자와 주문 번호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14일 안심구매서비스(기간 한정) 제공 withsudio

수디오 펨티오 블루투스스피커는 1대의 가격이 169,000원입니다. 15% 할인 코드를 하면 143,650원입니다. 

수디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udio.com/kr

 

Sudio - Designing Sound | Wireless Earphones

더 편리해진 수디오 구매 후 14일 안심구매서비스 전세계 어디든, 글로벌 워런티 (일부지역 제외)

www.sudio.com

에 접속하셔서 수디오 펨티오 블루투스 스피커를 장바구니에 담고 

할인 코드 사용하기에서 a47withfemtio를  입력하면 15% 할인된 143,65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 지사가 있어서 국내에서 배송을 하므로 2~3일 안에 받을 수 있습니다. 10만원 중반대 가격이라서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운들을 체험해 보시면 제 값을 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체험을 해보고 구매를 결정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14일 안심 구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4일 안심 구매 서비스는 구입 후 14일 동안 수디오 펨티오를 체험해 보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4일 동안 체험을 충분히 하고 구매 결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14일 안심구매 서비스는 기간 한정입니다. 

언제까지 14일 이내 무료 반품 서비스를 지원할지는 모르겠지만 구매 전에 홈페이지에 위 문구가 있으면 14일 무료 체험, 무료 반품을 지원한다는 소리이니 체험을 충분히 하시고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디오 펨티오 블루투스 스피커는 먼 전송거리, 풍부한 사운드, 높은 출력 그리고 뛰어난 디자인과 뛰어난 저음이 좋은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수디오도 앞으로는 전용 앱을 출시해서 사운드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전용 이퀄라이저 기능을 넣어주었으면 하네요. 

수디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udio.com/kr

 

Sudio - Designing Sound | Wireless Earphones

더 편리해진 수디오 구매 후 14일 안심구매서비스 전세계 어디든, 글로벌 워런티 (일부지역 제외)

www.sudio.com

<제품을 무상제공받아서 간섭 없이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