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카메라 평가 사이트인 DXOMARK는 2019년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이 DXOMARK는 31개의 스마트폰 카메라를 테스트했습니다.
2019년에는 후면 4개 전면 1개 총 5개의 카메라가 달린 스마트폰이 나오고 전체적으로 카메라 성능들이 좋아지면서 전체 점수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뛰어난 스마트폰 카메라를 선정했습니다.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 :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 샤오미 미 CC9 프로 프리미엄 에디션
2019 최고의 스마트폰 카메라는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와 샤오미 미 CC9 프로 프리미엄 에디션이 공동 선정되었습니다.
두 제품 모두 121점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네요. 그러나 두 제품은 캄라 스펙이 좀 다릅니다.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는 4000만 화소에 Quad-Bayer 센서와 f1.7 조리개를 지닌 카메라가 기본 카메라이고 광학 3배 줌이 되는 망원 카메라와 1/1.54인치 이미지센서가 장착한 초광각 카메라가 달린 트리플 카메라를 제공합니다.
샤오미 미 CC9 프로 프리미엄 에디션은 총 5개의 카메라가 달려 있습니다. 1억 8백만 화소의 Quad-Bayer 센서가 장착된 기본 카메라는 2700만 화소이고 16mm 환산의 시야각을 제공하는 20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가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망원 카메라가 2개로 2배 줌 카메라와 3.5배 줌 카메라가 있으며 테스트에서 빠진 접사 카메라도 있습니다.
두 스마트폰 카메라는 모든 테스트 결과에서 탁월했습니다. 탁월할 수 밖에요. 저렇게 큰 이미지센서에 카메라 개수도 많고 화소수도 엄청 높으니까요. 그러나 두 스마트폰 카메라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화웨이 제품은 노이즈 및 아티팩트를 잘 관리해서 사진 점수가 약간 향상되었습니다. 샤오미는 2개의 망원 렌즈를 이용해서 줌을 할 때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고 전체 줌 범위에서 우수한 품질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화웨이 제품보다 약간 더 넓은 초광각 카메라 화각을 제공합니다.
동영상에서는 샤오미 미 CC9 프로 프리미엄이 향상된 색상 렌더링, 적은 노이즈, 안정적인 동영상 자동 초점이 화에이 메이트 30 프로보다 좋습니다. 사진은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 동영상은 샤오미 미 CC9 프로 프리미엄이 좋다고 판정을 했네요.
동영상 촬영 기능이 가장 좋은 스마트폰은 아이폰 11 프로 맥스
요즘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촬영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전문 동영상 촬영 도구도 많지만 가격도 비싸고 휴대성도 떨어지죠.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촬영하는 분들도 많고 화질도 계속 개선되고 있습니다. 최고의 동영상 촬영 카메라는 아이폰 11 프로 맥스가 102점으로 1등을 했고 위에서 칭찬한 샤오미 미 CC9 프리미엄 에디션도 공동 1위를 했네요.
아이폰 11 프로 맥스가 동영상에서 후한 점수를 받은 이유는 HDR 영상을 촬영할 수 잇는 몇 안 되는 스마트폰이고 매우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합니다. 즉 역광 상태 같이 노출 편차가 심해도 피사체들이 환하게 보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조건에서 노출이 좋았습니다. 다만 실내에서 녹화할 때 화이트 밸런스가 불안정한 것만 빼면 매우 좋은 컬러 랜더링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4K 해상도로 촬영할 때 디테일이 뛰어나며 노이즈는 밝은 곳에서는 잘 제어됩니다. 단, 어두운 곳에서는 노이즈가 조금 보일 수 있습니다. AF는 부드러운 전환과 추적 기능이 우수하며 손떨방은 매우 안정적입니다.
걸으면서 촬영할 때 보이는 젤로 효과가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은 항상 동영상 성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모바일 동영상 커뮤니티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외부 마이크, 비디오 클립 및 조명 솔류션 같이 아이폰 관련 동영상 액세서리와 편집 앱이 많습니다. 참고로 동일한 점수를 받은 샤오미 미 CC9 프로 프리미엄은 아이폰 11 프로 맥스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줌 기능이 가장 좋은 스마트폰 카메라 샤오미 미 CC9 프로 프리미엄 에디션
줌 기능은 스마트폰이 따라갈 수 없는 영역이었습니다. 이에 카메라 제조사는 고배율 줌과 렌즈를 교환해서 광학 줌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이 영역까지 스마트폰이 침범하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 전용 기능인 줌 기능을 2년 전 부터 스마트폰이 침범하기 시작했고 샤오미 미 CC9 프로 프리미엄은 '실제 카메라 줌'에 가까운 스마트폰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보시면 경쟁 스마트폰 카메라보다 점수가 14점이나 높습니다. 복잡하고 혁신적인 줌 기능으로 뛰어난 줌 스코어를 획득했습니다. 2배 줌에서 4배 줌까지 지원을 해서 고품질 망원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초광각 사진에 좋은 삼성 갤럭시 노트 10+ 5G
초광각 카메라는 인테리어, 풍경 사진을 촬영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플래그십 카메라에 기본 장착된 초광각 카메라. 이 초광각 카메라 중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난 제품은 삼성 갤럭시노트 10+ 5G입니다.
삼성 갤럭시노트 10+ 5G는 42점을 받았는데 실외에서 가장 밝은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고 가장 넓은 화각인 12mm 화각을 제공합니다.
매우 넓은 화각임에도 불구하고 삼성 갤럭시 노트 10+ 5G는 12mm에서 20mm 해당되는 모든 초점 길이에서 우수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합니다. 주변부 왜곡과 색수차가 보이긴 하지만 이는 다른 초광각 카메라에도 다 있고 그나마 갤 노트1 0+ 5G가 왜곡을 잘 제어합니다. 넓은 다이내믹 레인즈도 강점이며 색상 렌더링도 좋고 자동 화이트 밸런스도 좋아서 인공조명 밑에서도 좋은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단 실외에서는 좋은데 실내 촬영시에는 최고 레벨 등급의 경쟁폰보다 노이즈가 좀 더 보입니다.
야간 사진 촬영에 가장 좋은 스마트폰 카메라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
스마트폰 카메라의 맹점 중 하나가 야간 사진이었습니다. 이미지센서가 작다 보니 야간에는 자글자글한 노이즈가 엄청났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좋아지면서 야간 사진도 DSLR이나 미러리스 못지않게 좋아지고 있습니다. 야간 사진에 가장 좋은 스마트폰 카메라는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가 선정되었습니다.
야간 사진의 적은 노이즈인데 이 노이즈를 줄이려면 이미징 프로세싱 과정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미지센서가 커야 합니다.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는 1/1.7인치 쿼드 바이어 센서를 사용했습니다. 이미지센서가 스마트폰 치고는 아주 큽니다. 여기에 프레임 스태킹 기술과 여러 기술이 들어가서 카메라 집광 기능을 보다 향상했습니다. 이런 이미징 프로세싱과 큰 이미지센서를 사용해서 야간 사진 1위를 했네요.
보시면 야경 사진의 빛이 흐트러 지지 않고 아주 정갈하게 잘 담기네요. 전 이것보다 플래시 터트린 사진이 더 놀랍네요. 전 플래시 터트린 사진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플래시 터트린 사진들은 얼굴을 너무 하얗게 만듭니다. 광량이 너무 강합니다. 그러나 이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는 얼굴 피부톤과 배경에 있는 불빛까지 아주 잘 담네요. 이 정도면 크리스마스 트리나 배경이 밝은 광원체가 있어도 얼굴도 환하게 담기고 배경 불빛도 잘 담기는 사진을 담을 수 있겠는데요.
2020년 1월 15일 현재 스마트폰 카메라 전체 순위는 또 바뀌어서 1위가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 5G가 123점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상위에 오른 사마트 폰들은 카메라 기능에 집중한 폰입니다. 큰 이미지센서와 많은 카메라를 넣은 카메라 특화폰이라고 할 수 있죠. 게다가 화웨이 폰은 미국 정부와의 다툼으로 인해 구글 앱이 없습니다. 이러저러한 문제점이 있죠. 그럼에도 스마트폰 카메라 자체만으로는 최고로 좋네요.
출처 : https://www.dxomark.com/the-best-smartphone-cameras-of-2019/